[개 이야기(33)] 머리 생김새와 골격

진돗개의 머리는 암 수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전체의 균형을 깨지 않는 범주에서 충실하게 그리고 크게 생겨야 순종으로서의 품위와 위용을 한껏 드러내 보일 수 있다. 크게 생긴 진돗개의 머리는 용량이 큰 뇌가 위치할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하고 외부에는 힘있는 근육이 많이 붙을 수 있는자리를 제공한다.

그리고 골량의 풍부함을 엿볼 수 있는 적당하게 큰 머리는 둥그스름한 이마와 잘발달된 후두골(後頭骨)과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둥그스름한 이마는 양 귀 사이의 두정골(頭頂骨;후두골 바로 앞 부위)과 그 앞, 즉 앞이마 부위의 전두골(前頭骨)이 발달할 때 나타나는 형태이다.

두정골이 발달해 머리가 벌어져 보이는 것은 진돗개의 위엄 있는 모습을 잘 표현해주는 것인 동시에대뇌가 발달해 있고 아울러 이곳에 길고 두터운 근육이 많이 붙을 수 있음으로써 강하게 무는 힘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진돗개는 액단(눈 사이)과 두정골 사이의 앞이마(전두골) 부위가 둥그스름하게 발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앞이마 안에는 대뇌 활동 중에서도 지능에 관계되는 전두엽(前頭葉)이라는 뇌 부위가 위치해 있다.

앞이마가 둥글게 발달된 것은 바로 전두엽이 넓은 공간에 크게 위치할 수 있어 지능의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진돗개의 머리를 위에서 봤을 때 양 귀 사이 뒤쪽에 튀어나온 부분이 후두골이다. 대뇌피질의 측막(側膜)과 함께 후두골 내부의 둥글게 돌출한 뇌부위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의식적 인지에 개입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발달된 후두골은 이 부위 뇌 용적의 확보에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개의 뇌가 두개골 안에서 앞뒤 타원형의 형태를 하고 있으므로 잘 발달된 후두골은 뇌의 전체 용적을 넓혀주는 장점이 있다. 후두골은 목 근육의 발달측면에서 중요한 부위이다.

툭 튀어나온 곳은 목 근육이 충실하게 붙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따라서 후두골이 발달된 개는 목 근육이 함께 발달되어목이 굵고 힘있다. 귀와 눈 사이의 관자놀이의 둥근 돌출부는 무는 힘에 관계되는 교근이 지나가고 그 속에 학습과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회와 관련신경계가 있기 때문에 이 부위의 충실한 발달도 매우 중요하다.

진돗개의 머리는 그 개의 건조도를 가장 잘 표현하는 부위이다. 다시 말해 강인한 근육과 튼튼한 뼈가 충실하게 결합되었는지를 단적으로 가장 잘보여주는 부위인 것이다.

이를테면 실내 애완견과 같이 활동량이 적은 개들은 체구 전반의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머리 근육도 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는거의 발달되지 않는다.

반면에 활동량이 많은 작업견들은 뼈와 근육, 인대 등 체구의 발달 정도를 머리 생김새의 건조도로 보여 준다. 머리 전반의둥글둥글하고 단단한 모습은 뼈와 근육, 인대가 잘 발달되고 서로 결합된 모습이다.

이마와 주둥이 그리고 뺨의 강한 근육, 머리와 주둥이 뼈의 단단한결합과 강한 털이 조화를 이루면서 강인하고 야성적이며 실전적인 품위를 갖춘 진돗개 특유의 얼굴이 드러나는 것이다.

진돗개의 머리에서 주둥이의 탄탄한 근육과 입아귀의 단단한 물림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잘 발달된 주둥이 근육의 표현은 굴곡이 없이 팽팽하게 긴장된모습으로 나타난다. 위턱의 잘 발달되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래턱도 주둥이 끝 마무리 부위가 둥그스름하게 충실한 발육을 이루어야 한다.

잘발달된 주둥이라 함은 위턱과 아래턱의 뼈와 근육의 발달이 충실하여서 이 또한 명주실을 감아놓은 것 같아야 하는데, 이를 세간의 표현을 빌면 맥주캔같다고도 하겠다. 물론 전체 주둥이에서 코 끝 부위보다는 두개(頭蓋)와의 연결부위가 약간 굵어야 한다.

그러나 여우같이 뾰족한 주둥이는 뼈의 발달도빈약하려니와 근육도 약해서 무는 힘이 약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런 생김새의 가장 큰 결함은 진돗개 특유의 위엄과 진돗개 다움 즉 종족적 표현을해친다는 데 있다.

입력시간 2001/08/02 22:4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