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비둘기 역설 외

◐ 칼 마르크스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추종자와가장 많은 적을 동시에 지녔던 위대한 사상가 칼 마르크스의 생애와 그 시대를 통찰한 평전. 마르크스라는 인물의 존재 의미와 그의 삶의 궤적을 통해그간 오역과 오해로 왜곡됐던 그의 사상을 새롭게 정리ㆍ분석한다.

영국 옥스포드 출판부와 정식 계약한 유일한 마르크스 평전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이사야 벌린 지음, 안규남 옮김, 미다스북스 펴냄.

◐ 비둘기 역설

한국은행 총재와 부총리를 지낸 현역최고령 소설가인 김준성(81)씨의 장편 소설. 비둘기가 그 숭고한 의미를 잃은 채 하찮은 존재로 전락하게 된 오늘날 우리 현대 문명의 남루함을소설 주인공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팔순을 넘긴 노작가의 작품으로는 드물게 사랑을 통한 예술혼의 고양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택하고 있다. 문이당펴냄.

◐ 문명의 충동과 21세기 일본의 선택

국제 외교 전문가인 새뮤얼 헌팅턴교수가 분석하는 동아시아의 정세 판도 변화. ‘중국의 부상으로 급변하는 동아시아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독특한 문명권을 형성하고 있는 일본은 앞으로 어떤 외교 정책을 펼칠것인가’, ‘복잡한 역학 관계 속에서 분단국가인 한국은 과연 어떤 외교 정책을펼쳐야 하는가’에 대한 예리한 분석을 하고있다. 소순창ㆍ김찬동 옮김, 김영사 펴냄.

◐ 중국 견문록

여성 오지 탐험가인 한비야(44)씨가중국 대륙을 몸소 체험하면서 느낀 이야기. 세계 어느 민족보다 자존심이 강하고 배타적이면서도 21세기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커가고 있는 화교권들의힘의 배경, 그 속에서 발견한 한국인의 한계와 가능성을 맛깔스런 문장으로 설명한다. 한류 열풍과 맞물려 한번쯤 부담 없이 읽어 볼만한 잔잔한 수필이다.푸른숲 펴냄.

◐ 얼굴 없는 전쟁

현실문제나 사회 부조리를 정면으로 다뤄왔던 작가 윤정규가 선보이는 장편소설. 특수한 상황에서 자유를 갈구하는 한 인간의 처절한 투쟁을 그리고 있다.창작과비평사 펴냄.

◐ 고요함의 폭력

억눌린자들에 대한 폭력,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 가하는 폭력 등 소리없이 찾아 드는 우리 사회의 모든 폭력 양태와 그 폭력의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을소개한다. 비비안느 포레스테 지음, 박은영 옮김, 동문선 펴냄.

◐ 천년 막사발 천년의 비밀

불과 흙, 그리고 바람의 신비로 만들어지는 조선 도자기 일천년의 비밀을 보여주는 역사ㆍ미학 기행. 도(道)의 경지로 승화된미(美)의 결정체 조선 막사발의 신비를 파헤친다. 정동주 지음, 한길아트 펴냄.

◐ 한국경제, 재생의 길은 있는가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한국 경제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위기 탈출을 위한 민주적 대안을 제시한다. 이병천ㆍ조원히 등 공저, 당대펴냄.

◐ 한국생활사 박물관

철저한 고증과 유물 자료를 기초로 신라시대 조상들의 생활사를 컬러 그림과 자세한 해설을 곁들여 소개한 그림 역사책. 대형 역사 기획의 5번째 시리즈.사계철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09/11 13:32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