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하면 알뜰쇼핑이 보인다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 인터넷 쇼핑몰서 최저가로 물건 구입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날로 늘어나는 인터넷 쇼핑몰 때문이다.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은 무려 2,000개가 넘는다.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까지 합치면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아무리 인터넷이 편하다고 해도 수많은 쇼핑몰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제품을 구매할 수는 없다.

이럴 때 가격비교 사이트가 필요하다. 40여개의 가격비교 사이트들은 검색창에 구입하려는 제품이나 모델명을 입력하면 제조업체, 규격, 최저가, 판매업체 등 각종 정보를 분야별로 비교해서 보여준다. 이를 보고 쇼핑몰을 선택해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가격정보 뿐 아니라 부대서비스도 제공

가격비교 사이트들은 가격정보 뿐만 아니라 각종 부대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알아두면 알뜰 쇼핑을 할 수 있다. 개중에는 상품의 가격동향을 그래프로 알려주는 곳도 있다. 이 그래프를 보고 1주일 정도의 시간을 두면서 가격 변동 추이를 살펴본 다음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또 일부 가격비교 사이트에는 국내 유명 쇼핑몰이나 전문 쇼핑몰이 연결돼 있다. 이런 경우 쇼핑몰의 각 시기별 행사와 할인정보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여러 쇼핑몰을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각종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할때는 카드가와 현금가가 동일한 지, 배송료가 포함되는지,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 주는 지 살펴봐야 한다. 사이트에 표시된 가격이 실제 지불 가격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배송비 포함 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무자료 거래업체도 있으므로 법인 소비자의 경우 꼭 알아봐야 한다.

또 일부 쇼핑몰은 배송지연, 제품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무조건 최저가 쇼핑몰을 선택할 게 아니라 약간의 가격차가 있어도 지명도가 있거나 안전하게 이용한 경험이 있는곳을 선택해야 한다.

유명 가격비교 사이트의 경우 쇼핑몰의 신용도를 알려주기 위해 쇼핑몰 정보 및 관련 게시판을 운영하거나 쇼핑몰 신용 평가기준을 따로 제시하는 곳도 있다. 이때 가격비교 사이트가 제공하는 단골쇼핑몰 등록서비스를 이용해 3, 4개의 쇼핑몰을 선택해 놓고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안전구매의 요령이다.


◆ 종합

종합 가격비교 사이트들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상품 가격을 비교해 알려준다. 오미(www.omi.co.kr), 샵바인더(www.shopbinder.com), 마이마진(www.mymargin.com), 야비스(www.yavis.com), 클릭프라이스(www.clickprice), 이프라이스(www.eprice.co.kr), 마트가이드(www.martguide.co.kr), 클럽리치컴(www.clubrich.com)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클럽리치컴은 웹마스터들이 직접 쇼핑몰을 이용해 본 뒤 평가점수를 올려놓고 있으며, 클럽프라이스는 쇼핑몰 업체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함께 게재하고 있다.


◆ 가전

가격비교 사이트가 필요한 분야가 가전이다. 가전 제품은 공급처의 정책과 공급가격에 따라 최대 50만원까지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베스트바이어(www.bestbuyer.co.kr)와 에누리닷컴(www.enuri.com)은 다양한 가전 제품의 가격을 비교해 알려준다.


◆ 컴퓨터

컴퓨터 분야에서는 다나와(www.danawa.co.kr)가 가장 유명하다. 이곳은 모니터, 주변기기, 반도체, PC본체 등 분야별로 제품 가격을 비교해 게재한다.

특히 가격을 종잡을 수 없는 용산전자상가등 전문상가의 가격도 매일 갱신해 알려주기 때문에 이곳에서 가격을 확인한 후 상가를 방문하면 바가지를 쓸 염려가 없다.


◆ 도서

도서가격 비교사이트인리브존(www.libzone.co.kr)은 독서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곳은 국내 뿐만 아니라 아마존 등 전세계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팔고 있는 도서 가격을 비교해 알려준다.


◆ 여행

알뜰 여행을 즐기려면 여행 가격정보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아시아나 트래블포털(www.travelportal.co.kr), 넥스투어(www.nextour.co.kr), 투어서치(www.toursearch.co.kr), 트래블하우닷컴(www.travelhow.com) 등은 구간별 항공요금, 100여개 여행사의 패키지상품 가격 등을 비교해 알려준다.


◆ 자동차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자동차 판매가격을 비교해주는 사이트도 있다. 아이컴즈콤(www.icomes.com), 리베로(www.libero.co.kr), Car123(www.car123.co.kr) 등은 신차 및 중고차의 가격 동향을 알려준다. 원하는 자동차의 사양을 입력하면 여기 맞는 최적의 차를 선택해 준다.


◆ 주유소

주유소마다 편차가 큰기름값을 비교해 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주유를 할 수 있다. 오마이오일(www.ohmyoil.com)은 자체 개발한 실시간 전국 주유소유가 판매정보 제공시스템을 이용해 전국 1만1,000여개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유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오일프라이스왓치(www.oilpricewatch.com)는 최근 전국 주유소의 판매가격과 서비스 특징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수행해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코리아오일프라이스(www.koreaoilprice.com)는 자체 조사원 30명, 외부 조사원 80명과 회원들이 수시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전국 주유소의 주유 판매가격과 서비스 등을 비교해 제공한다. 오일프라이스(www.oilprice.co.kr)도 전국 주유소 유가의 실시간 비교정보는 물론이고 주유카드, 쿠폰 등 각종 주유 할인혜택 정보도 함께 안내한다.


◆ 보험

인슈넷(www.insunet.co.kr), 보우미(www.boumi.co.kr)등은 다양한 보험상품을 비교해 알려준다. 따라서 이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수익률과 보장률이 높은 상품을 고를수 있다.


◆ 조명

필룩스닷컴(www.feelux.com)은 제품 정보와 실제 상가에서 판매하는 가격을 비교해 제공한다. 또 조명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조명발물관’과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조명스쿨’ 등 전문 정보도 게재하고 있다.


◆ 기타

이밖에 하우머치(www.howmuch.co.kr),웨딩세이브(www.weddingsave.co.kr)는 이사나 결혼에 필요한 각종 상품가격을 비교해 알려 준다.

최연진 경제부기자

입력시간 2001/11/08 18:19


최연진 경제부 wolfpac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