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한강 外

◐ 한강

20세기 한민족의 장엄한 근ㆍ현대사를 관통하는 조정래 대하 소설의 완결편. 1905년 을사조약부터 해방기까지 가려있던 우리 민족수난사이자 투쟁사를 다룬 ‘아리랑’, 1945년 해방 이후부터 6ㆍ25 휴전기까지 잃어버린 분단사를 복원한 ‘태백산맥’에 이어 이 소설은 1959년부터 현재까지 격동과 모색의 한반도, 그리고 통일 한국의 미래를 다루고 있다. 해냄출판사 펴냄.


◐ 한국미술, 그 분출하는 생명력

한국미술사학자인 강우방 이화여대 초빙 교수가 30여년간 연구해온 결과를 집대성한 한국미술사. 저자가 카메라를 들고 전국을 돌며 조사한 한국미술사의 유적들이 수록됐다. 230여 컷의 사진마다 국보, 보물, 사적 표시와 출토지, 소장처, 소장지 등의 정보를 일일이 달았다. 기존 학설을 재해석 하고 있는 것이 많아 한국미술사 연구ㆍ발전에 도움이 될 듯. 월간미술 펴냄.


◐ 나는 오랑캐가 그립다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의 저자 김경일 상명대 교수가 한국인에게 던지는 또 하나의 제언. 저자는 다언어 다문화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은 국경과 언어를 뛰어 넘어 전지구를 무대로 살았던 ‘오랑캐 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역설한다. 오랑캐의 도전정신, 실용주의, 생명력, 역동성, 포용력을 배워 자기 중심적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바다출판사 펴냄.


◐ ‘조명’ 하나만 바꿔도 당신은 강해진다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을 경험과 과학적 논거를 통해 소개하는 실용서. NBC 뉴스 의료관계 통신원이자 저술가인 저자가 오랜 취재와 과학적 연구를 통해 터득한 성공을 위한 정신 자세와 행동 양식을 소개한다. 정신을 맑게 하고, 창조적 공간을 만들며, 식단 짜기, 의복 갖추기, 적절한 운동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로버트 아노트 지음, 황애경 옮김, 디자인하우스 펴냄.


◐ 소설 테러탄저병

생화학 무기 탄저병의 위험을 예고해 화제가 됐던 소설. 저자 김성진 동원대 교수는 911테러가 일어나기 하루 전인 10일 이 소설 을 탈고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명상 펴냄.


◐ 인티파다

1987년부터 일어난 팔레스타인의 인티파다를 설명함으로써 아랍 민중의 입장에서 아프간 분쟁의 원인과 문제점을 살핀다. 필 마셜 지음, 이정구 옮김, 책갈피 펴냄.


◐ 골프에서 배우는 리더십

극도의 자기 제어 능력과 통찰력을 요구하는 골프 게임에 적용되는 각종 원리를 일상 사회 생활의리더십에 적용시켜 설명한다. 데이비드 코트렐 지음, 강주현 옮김, 경영정신 펴냄.


◐ 초일류 목표설정의 길

21세기 기업과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기술개발과 혁신이 있음을 설명한다. 손욱 지음, 삼성경제연구소펴냄.


◐ 성공을 막는13가지 거짓말

자신에게 내재된 충분한 능력에도 불구하고 나약한 의지나 게으름을 핑계 대는 바람에 발전하지 못하는우리의 나쁜 습성을 일깨워 준다. 스티브 챈들러 지음, 문채원 옮김, 넥서스BOOKS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11/13 18:55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