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풍향계] 여야, 선거체제로 '셋 업'

새해는 선거의 해다. 6월13일 지방자치 선거가 전국에서 치러지고 12월19일에는 제16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 5월31일부터 6월30일까지 한 달에 걸쳐 열리는 월드컵 축구대회도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관심을 모을 것이다.

월드컵에서의 한국팀의 성적, 그리고 월드컵 특수로 인한 경기진작 효과 등은 양대 선거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한 만큼 월드컵 대회도 정치적 사건 범주에 포함시켜도 무방할 것 같다.

정치권은 새해 벽두부터 양대선거를 겨냥한 당 체제 정비와 전략짜기에 분주하다. 선거에 나설 후보들의 마음도 바쁘다.

여야의 대선주자들도 주자들이지만 지방선거의 4개분야(광역ㆍ기초단체장, 광역ㆍ기초 의원)에 도전할 지망생들은 정당 공천 관문 통과와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며 부지런히 뛰고 있다.


민주당, 후보선출 전당대회 시기놓고 진통

이런 가운데 연초 정국의 최대관심사는 민주당의 당내 후보경선 및 지도체제 구성을 위한 게임 룰 향방에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당 발전과 쇄신특위’ 활동을 통해 3월 말 후보 및 지도체제 선출 통합 전당대회, 후보선출과정에 국민경선제 도입, 대선후보와 지도부 경선 중복출마금지 등 획기적인 방안들을 도출했다.

그러나 당무회의의 토의 과정에서 제 세력들 간 이해 충돌로 최종 결론을 내리지못하고 있다. 가장 큰 쟁점은 대선후보 선출시기를 지방선거 전으로 하느냐 후로 하느냐의 문제.

이인제 상임고문과 주류측은 지방선거전에 후보를 확정지어야만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기대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대선승리를 바라볼 수 있다며 지방선거전 후보선출 전당대회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화갑 상임고문과 김근태 상임고문 등은 지방선거 전 후보선출은 사실상 이인제 고문을 위한 것이고 지방선거 전에 후보를 선출한다 해도 지방선거승패에 별다른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며 지방선거 후 후보선출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전국 순회 국민경선제를 통해 붐을 일으키는 것이 대선전략의 중요한 포인트인데 너무 일찍실시하면 연말까지 효과가 유지되겠느냐는 논리도 펴고 있다.

이 고문과 주류측은 그 동안 충분한 토의를 거치고도 결론을 못 내린 만큼 표결을 통한 결정을 밀어붙일 태세다. 그러나 한 고문측과 쇄신연대 측은 표결을 강행하면 당이 깨질것이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어 한동안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의 대선후보 선출시기결정은 한나라당의 후보선출 시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한나라당은 내심 민주당이 지방선거 이후에 후보를 선출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인제 고문이 후보가 될 경우 지방선거에서 충청권과 수도권 싸움에서 부담이 커진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이 지방선거 전 전국 순회 경선을 통해 붐을 일으키면 한나라당도 지방선거 전 후보선출로 맞불을 놓을 가능성이 높다.


DJ 신년구상, 인사개혁 이뤄질까?

김대중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해이기도 한 2002년 신년 구상을 어떻게 펼쳐보일지도 관심사다. 김 대통령은 12월28일부터 31일까지 청남대에 머물면서 새해 국정구상을 가다듬었다.

김 대통령의 신년구상 포인트는 지난 4년 간 추진해 온 각종 개혁과 사업의 마무리다.

이를 위해 개각 및 공직사회 인사 등 체제정비가 필요한 만큼 이에 대한 복안이 마련됐을 것으로 보인다. 개각은 1월 중순 이후 2월말 사이에 단행될 개연성이 높다. 더 늦춰질 경우 새로 발탁한 장관들의 임기가 너무 짧아 힘이 실리기 어렵다.

개각 폭은 정치인 출신과 추진력에 문제가 있는 일부 장관 등을 중심으로 소폭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상반기에 치러질 월드컵 대회와 지방선거의 효율적이고 안정적 관리라는 차원에서도 개각 폭이 일정 부분을 넘기 힘들다.

그 동안 논란이 된 호남편중인사의 시정도 기대되고 있지만 임기 말이어서 획기적인 인사개혁은 어렵다는 분석들이다.

김 대통령은 민주당의 총재직을 내놓긴 했지만 지방선거 및 대선후보 선출과정에서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할지에 대해 숙고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김 대통령의 성향으로 미뤄어떤 식으로든지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들은 “김 대통령이 양대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할 현실적인 수단이 제한돼 있다”면서 “김 대통령으로서는 중립을 지키는 것이 최선의 방책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성 정치부차장

입력시간 2002/01/02 16:26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