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윤게이트 배후에 숨겨진 '몸통' 있다

소문만 무성한 채 ‘깃털’만 흩날리던 윤태식 게이트가 마침내 ‘몸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윤씨가 대주주인 벤처기업 패스21을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관리해왔다는 의혹을 입증할만한 문건이 폭로된 데 이어 현 정부의 개혁성을 상징할 고위공직 내정자 K씨가 패스21의 고문변호사였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칫 현정권 출범이후 적어도 이권에 관련한 한 갓끈이 떨어진 일부 야권 정치인이 회사 운영에 참가해 후원세력을 규합하고, 여기에 일부 언론기관과 언론종사자들이 북치고 장구를 쳐서 패스21을 띄운 것이 전부인 양호도될 뻔했던 윤태식 게이트가 이제부터 본체를 드러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수사는 공정하고 성역이 없어야 하는 만큼 언론인도 불법사실이 밝혀질 경우 마땅히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없다.

한나라당 남경필 대변인은 1월6일 “대통령 주변에서 중요한 공직을 갖고 있는 분까지 윤씨와 직접 연관이 있고, 윤씨의 벤처기업인 패스21의 주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이 공직자의 이름을 밝힐 수는 없지만 현 정권의 개혁정책의 상징성을 갖고 있는 분”이라고 주장했다. 남 대변인은 “검찰도 이를 확인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언론보도를 통해 ‘이 공직자’로 지목된 고위공직자 K씨는 다음날인 7일 “정부기구책임자로 내정되면서 고문변호사직을 그만뒀다”며 패스21과의 관련설을 시인했다.

그러나 K씨는 “중간에 그만둬 받기로 했던 스톡옵션은 무효화됐다”며 주식보유설은 강력부인하고 “한나라당과 나를 지목해 보도한 언론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고 내가 책임자로 내정된 정부기구 차원에서도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K씨는 또 개혁관련 대통령 자문기구의 위원장을 맡고 있던 지난해 3월 패스21과 고문변호사 계약을 맺은 것에 대해 “내가 (자문기구 위원장으로) 국가로부터 보수를 받은 것도 아니고 봉사한 것이며 당시 신분은 민간인이었다”며 “사건수임을 거부하는 것은 변호사윤리에 반한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패스21에 조직적으로 개입하고 관리해왔는지 여부도 윤곽이 잡혀가고 있다.

한국일보는 7일 정보통신부가 윤씨 및 패스21 관련 사항을 정리해 국정원에 팩스로 송신한 보고문건을 단독입수해 보도했다. 2000년7월 ‘김 전무’앞으로 보낸 이 팩스의 수신번호는 국정원 경제과였고, ‘김 전무’는 당시 경제과 직원으로 확인됐다.

수지 김 수사를 관련, 윤씨를 수사했던 대공수사국 수사관이 윤씨의 자회사에 이사로 등재된 사실은 이미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졌지만 국정원 경제단이 관여한 구체적 정황이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0년 7월 당시 국정원 경제라인 지휘체계는 김은성 국정원 2차장-김형윤 경제단장-장성홍 경제과장 라인이었다.

검찰은 어땠나. 언론은 그야말로 맨발로 뛰어 게이트이 몸통에 근접하려 하는데 '곁가지'에 수사력을 집중해 게이트의 본질(정·관계로비)마저 흐트려 놓는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지금부터라도 달라져야 한다. 국민들은 '검찰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는 말을 듣지 않기르 바라고 있다.

김경철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2/01/09 17:50


김경철 주간한국부 kckim@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