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7龍 大격돌] 7문 7답- ② 노무현 고문

우선 원칙이 바로 선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동서통합, 노사화합으로 국민을 통합하고, 나아가 남북화해와 동북아 협력체제를 만들겠습니다. 학벌사회를 청산하고 능력 위주의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개혁은 국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책임총리제를 통해 권력을 분산하고,강력한 지방육성,지방분권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중산층과 서민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내실있는 경제, 안정과 성장이 조화된 탄탄한 경제를 만들겠습니다.

일자리 만들기, 일자리 찾아주기,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실업문제를 해결하고 농업대책, 조세개혁과 복지제도로 골고루 잘사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이 시대의 최대 과제는 국민통합과 개혁이며 개혁 후보간의 연대가 본선 승리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인은 이미 개혁후보간의 연대문제에 대해 당내 개혁세력에게 백지위임해놓은 상태입니다.

연대는 높은 수준에서의 후보 단일화와 낮은 수준에서의 선호투표를 통한 연대라는 방식이 있는데, 국민경선이 진행되면서 조금씩 구체화될 것입니다.

현재의 여론조사는 민주당후보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것입니다. 민주당 후보가 확정되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본인이 민주당 후보가 되면, 지역 대결 구도는 현저히 약화될 것입니다.

결국 주요한 대결 구도는 서민과 중산층의 대표인 노무현과 특권 수구 세력의 대표인 이회창 간의 대결 구도가 될 것이고, 제가 상당히 유리할 것입니다.

국민의 정부의 기본 노선은 개혁이고, 그것은 옳았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중요한 정책에 있어서 시행 착오와 오류를 범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정부의 개혁 노선을 계승하면서,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국민통합을 이뤄낼 것입니다. 자격있고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일체의 잡음을 없앨 것입니다.

본인은 지금까지 저를 지지하는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아 정치자금을 조달해 왔습니다. 또 법 테두리 내에서 정치자금을 사용해 왔습니다. 저는 계보정치를 반대 합니다.

또 저에게는 노사모, 노문모, 노법모 등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지지자들이 1만명 이상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당연히 돈이적게 듭니다. 당후보로 확정된 이후에는 당을 통해 공개적으로 정치자금을 확보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저는 경선 결과에 무조건 승복할 것입니다. 더 이상 불복 문제가 제기되지않도록 경선 결과에 승복하는 정정당당한 정치문화를 만드는 일에 앞장 서겠습니다. 정계개편과 경선 결과 승복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국민통합을 위한 정계개편은 바람직하고 필요한 일이지만, 호남ㆍ충청 연합에 의한 영남포위론에 근거한 정계개편은 단호히 반대합니다.

본인은 지역통합의 힘으로 능력 위주로 인사를 할 것입니다. 인사청문회, 인사추천위원회 등 인사에 각종 검증장치를 도입할 것입니다.

또 국민이 원한다면 친ㆍ인척의 재산 공개 등을 통해 친ㆍ인척이 어떻게 활동하는지 투명하게 공개할 것입니다. 햇볕정책은 계승되고 발전되어야 합니다. 다만 한가지 미흡한 것이 있다면 국민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역통합, 국민통합의 힘으로 대북 화해협력 정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원칙과 신뢰로 여야합의, 국민합의의 대북 정책을 펴겠습니다.

『 프로필 』



①1946년 8월 6일 ②경남김해시 ③진영대창초-진영중-부산상고 ④부인=권양숙(52), 자녀=건호(29), 정연(27) ⑤‘자신에겐 엄하고 타인에겐 너그럽게’ ⑥링컨(불굴의 의지-4번 낙선하고 대통령에 당선해 정도를 걸어 성공한 정치인) ⑦‘레미제라블’(초등학교 때, 너무 재미있었다) ⑧‘작은 연인들’ ⑨소주 반병 ⑩3년, 핸디 20정도 ⑪영어-중 ⑫요트, 볼링 ⑬한석규 문성근 명계남, 노사연, 이경실 ⑭삼계탕 ⑮없음

입력시간 2002/03/07 18:4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