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세계 민주화와 인류의 마지막 전쟁 外

◐ 세계 민주화와 인류의 마지막 전쟁

1997년 남한으로 망명한 황장엽 전 북한 최고인민위원회 의장의 최신서. 미국의 대(對)테러전쟁이 집필동기로 작용했다. 재미있는 점은 저자가 미국의 대테러전쟁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는 부분이다.

그는 “반(反)테러전쟁은 반드시 반독재전쟁으로 이어져야 하며 반독재전쟁은 세계를 민주화하는 위업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며 “반테러전쟁이 세계를 민주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서 승리적으로 진행되어 그 세계사적 공적이 세계의 민주화 역사에 금문자로 새겨질 것을 바라마지 않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책의 실재 내용은 필자의 민주주의에 대한 견해와 입장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이미 출판된 3권의 책과 달리 분량이 200쪽 정도로 얇다. 시대정신 펴냄.


◐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1999년에 출간돼 신선한 충격을 던지며 과학 대중화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물리학자는…’의 개정 증보판.

‘공각기동대’ ‘토이스토리2’ ‘스파이더 맨’ ‘ET’ ‘톰과 제리’ ‘언브레커블’ ‘매트릭스’ ‘바이센티니얼 맨’ ‘에드 TV’ ‘스타게이트’ ‘트위스터’ ‘할로우’ ‘용가리’ ‘사이버 펑크’ 등 13편을 증보했다.

저자(정재승) 역시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막 박사학위를 받은 27세 청년에서 고려대 연구교수로 ‘업그레이드’ 됐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한 ‘읽을거리’란 꼬마 코너도 11꼭지가 추가됐다.

반면 최근의 과학적 진보에 따라 부적절한 과학적 내용을 담고 있는 ‘닥터 모로의 DNA’ 등은 삭제했다. 저자는 영화적 상상력과 과학적 상상력의 행복한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동아시아 펴냄.


◐ 1001개의 거짓말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끊임없는 이야기 사슬을 엮어가는 장편소설. 저자는 라픽 샤미.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태어나 1971년부터 독일에 정착해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뛰어난 화술로 아라비아의 이야기 전통을 현대적으로 풍성하게 복원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001개의 거짓말’로 헤르만 헤세상을, ‘한줌의 별빛’으로 취리히 청소년문학상을 받았다. 줄타기 곡예사에 대한 연정이 계기가 되어 매일 밤 서커스 무대에 오르게 된 사딕이란 청년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풀어놓으며 기적과 상상력이 메마른 인생에 이야기의 마술을 불어넣는다.

그가 늘어놓는 1,001가지의 거짓말은 너무나 잘 꾸며진 거짓말이어서 오히려 진실처럼 들린다. 유혜자 옮김. 문학동네 펴냄.


◐ 리딩 업(Leading Up)

상사에게 끌려 다기만 해서는 안 된다. 거꾸로 상사를 이끌어야 한다. 이 책은 부하직원이 상사를 리드하는 상향 리더십을 소개한다. 아랫사람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리더십 관련 책과 시각이 다르다.

미국 펜실바니아대 와튼스쿨 교수인 마이클 어셈은 경영환경의 급변으로 완전히 새로운 리더십이 창출되어야 한다며 아래에서 위로 향하는 상향 리더십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주장한다. 부하가 상사를 주도해야 할 이유와 실제적인 방법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당신과 상사 모두를 승리로 이끄는 불멸의 원칙’이라는 부제가 말하듯 저자는 상향 리더십이 상사도 살고, 부하도 사는 윈윈(win-win)게임이라고 강조한다. 김광수 옮김. 모라비안바젤 펴냄.


◐ 인간의 얼굴, 그림으로 읽기

인물과 초상조각에 얽힌 사랑과 배신, 행복과 분노 등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시ㆍ공을 넘나들며 재미나게 들려준다. 그림의 인쇄 상태도 상당히 좋다. 홍진경 지음. 예담 펴냄.


◐ 마음을 다스리는 티베트 명상법

달라이 라마의 보좌관으로 일한 롭상 랍가이와 미국인 의사 조셉 아르파이아가 티베트 명상법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서보경 옮김. 지혜의 나무 펴냄.

◐ 서비스 달인의 비밀 노트

미국의 서비스업 종사자의 80%가 읽었다는 책. 실천편답게 현장의 생생한 정보가 담겨있다. 론 젬키, 크리스틴 앤더슨 지음. 구본성 옮김. 세종서적 펴냄.

◐ 어? 미국이 왜이래?

80년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한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김현주 교수가 2001년 10년만에 미국을 방문해 1년간 머물면서 새롭게 본 미국 이야기. 이회 펴냄.

◐ 광고로 본 한국, 한국인

언론매체광고에 대한 평론서. 언론매체광고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와 한국인의 모습을 그려낸다. 이은호 지음. 얼과알 펴냄.

◐ 부동산 중개, 이렇게 하면 된다

남편의 실직으로 전업주부에서 ‘부동산 아줌마’로 변신한 권미라씨가 부동산 중개인으로 성공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 준다. 부키 펴냄.

◐ 보왕삼매론 강의

불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애송되고 있는 보왕삼매론을 쉽게 풀이했다. 다양한 인생의 지혜와 슬기가 담겨있다. 김현준 지음. 효림 펴냄.

입력시간 2002/04/23 16:48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