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르네상스 미술기행 外


◐ 르네상스 미술기행

TV 교양 프로그램으로 정평이 있는 영국의 BBC방송에서 기획한 이 책은 기존의 르네상스에 대한 이해를 뛰어넘어 인간 속의 르네상스를 그려내고 있다. 르네상스가 단순한 미술운동이 아니라 전체 유럽사회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면서도 다양하게 인간을 복원한 거대한 프로그램이었다는 것이다.

현장에 있는듯한 미려한 글 솜씨와 인쇄상태가 좋은 132컷의 도판이 잘 어울린다. 저자는 유명한 미술평론가이며 BBC 방송의 르네상스 시리즈를 진행한 앤드루 그레이엄 딕슨. 콜라주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김석희 옮김. 한길사 펴냄.


◐ 새 먼나라 이웃나라 우리나라 한국편

1987년 초판 발행 후 총 500만부가 판매된 ‘새 먼나라 이웃나라’ 시리즈의 한국편. 덕성여대 산업미술학과의 이원복 교수 특유의 유머감각과 통찰력, 풍부한 정보와 해설이 돋보인다.

이 교수는 “조선 후기 김정호는 수천 번에 걸친 국토답사를 통해 대동여지도를 만들었다. 그가 만든 지도가 우리 국토를 무수히 발로 흝어 기록한 한국의 랜드맵(Landmap)이라면 이 책은 해외여행과 외국과의 접촉을 통해 우리 스스로의 눈엔 잘 보이지 않는 한국인의 의식과 사고방식을 나름대로 정리한 한국인의 마인드맵(Mindmap)”이라고 자평했다. 김영사 펴냄.


◐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577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 577점이 두 권에 모두 담겨있다. 타임머신을 타고 세계 각국의 과거를 둘러보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풍부한 이야깃거리와 사진을 제공하고 있어 해외 테마여행의 길잡이로도 쓸모가 있다.

흠이라면 사진의 인쇄 상태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점이다. 1권에는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문화유산이, 2권에는 유럽 구소련 오세아니아 지역의 유산이 실려있다. 저자는 19년간의 직장생활을 접고 프리랜서의 길로 나서 57개국을 여행하면서 고대 문명 유적지와 유네스코 지정 문화유산 등을 답사한 권삼윤씨. 청아출판사 펴냄.


◐ 열정컴퍼니

직원의 열정을 고무시켜 좋은 경영성과를 올린 세계적 기업들의 5가지 경영 노하우를 분석했다. 사명감과 가치관으로 직원들의 열정을 일으킨 3M과 매리어트호텔, 명확한 업무성과측정과 업무기준을 통해 사기를 진작시킨 존슨 콘트롤스와 힐스 팻 뉴트리션, 직원들의 창업가 정신을 고취해 직원들의 신바람을 유도했다는 햄브레히트 & 퀴스트와 BMC, 개인의 발전을 장려하고 고무한 홈드포와 맥킨지컨설팅, 돈 이외의 인정과 보상을 아낌없이 제공한 사우스웨스트항공과 KFC 등이 소개되어 있다. 존 R 카첸바흐 지음. 이상욱 옮김. 세종서적 펴냄.


◐ 만화 삼국지

소설가 이문열과 만화가 이희재가 손잡고 만든 이 책의 마지막 권인 10권이 나왔다. 이로써 이문열의 평역 삼국지를 모태로 한 이 책이 발간 1년만에 완간됐다. 아이세움 펴냄.


◐ 부자 아빠의 젊어서 은퇴하기

2000년에 출간돼 큰 인기를 끌었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의 제5권. 젊을 때 부자로 은퇴해 여생을 풍요롭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 세기의 자살자들

화가 고흐, 작가 헤밍웨이, 독재자 히틀러, 장군 롬멜 등 근대이후 자살한 유명인사의 고뇌와 자살에 이르게 된 과정을 그리고 있다. 신혜원 옮김. 한숲 펴냄.


◐ 엄마는 4학년

다운 증후군이란 장애를 가진 아들을 보통 아들로 키운 한 엄마의 육아일기. 최루성이 아닌 담담하고 꾸밈없는 내용이 가슴을 더욱 찡하게 만든다. 길일행 지음. 하늘아래 펴냄.


◐ 중국 그리고 화교

중국 본토와 동남아 경제를 움직이는 화교를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저자는 ‘송씨왕조’를 냈던 스털링 시그레이브. 원경주 옮김. 프리미엄북스 펴냄.


◐ 김성곤의 영화기행

서울대 영문학과의 김성곤 교수가 영화 70여 편에 대한 영화읽기를 통해 우리 시대의 문화와 사회를 문학적 토대 위에서 새롭게 조명한다. 효형출판 펴냄.


◐ 결혼의 열다섯 가지 기쁨

수도사를 자처하는 필자가 15세기 중세 유럽의 결혼생활을 날카롭고 위트가 넘치는 문체로 묘사한 중세 풍자문학의 고전. 김재혁 옮김. 민음사 펴냄.

입력시간 2002/05/03 19:1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