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韓 투톱 "일단 분위기 좋고…"

민주당 당권·대권 분리체제 첫 실험

민주당 대통령 후보 노무현 후보와 당 대표 최고위원 한화갑 대표의 쌍두 체제, 노-한 체제가 출범했다. 제도적으로 대권과 당권이 분리된 상태에서 6월 지방선거와 12월 대선을 치르게 되기 때문에 노-한 관계의 전개 양상은 민주당의 선거 결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한 관계가 주목을 받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한 대표, 후보중심 당운영 천명

노-한 두 사람은 일단은 보기 좋은 출발을 보이고 있다. 한 대표는 4월 27일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에서 최다 득표로 당권을 거머쥔 뒤 소감 연설에서 “노 후보를 앞장세워 정권재창출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노 후보 관련 발언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 당 대선후보에 대한 최대한의 예의를 갖췄다.

한 대표의 노 후보 세우기는 4월 28일 노 후보와 최고위원단이 상견례를 하는 자리에서도 계속 이어졌다. 민주당사 3층 회의실에서 이루어진 상견례에서 노 후보와 한 대표는 나란히 중앙에 자리를 잡았다.

한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 기구 구성을 빠른 시일 내에 할 것이고 지방선거 준비에 착수할 것이며 선거체제로 전환해 후보 중심으로 당의 에너지를 투입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겠다”며 후보중심 당 운영 방침을 밝혔다.

한 대표는 이어 노 후보에게 “모든 것이 당의 선거 승리를 위해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면서”선거 주역인 후보가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야 한다”고 적극 참석을 권유했다.

노 후보는 이에 대해 “경선은 개혁의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최고위원 선거 중에 당력이 후보에 집중됐는데도 불평 안하고 후보 중심으로 마음을 모아준 데 대해 최고위원 들에게 감사한다”고 화답했다.

이낙연 대변인의 전언에 따르면 상견례를 마친 뒤 국립묘지를 참배하러 가는 버스 안에서 노 후보와 한 대표가 한 자리에 나란히 앉아 서로 귀엣말을 하며 웃음꽃을 피우는 모습이 그렇게 보기 좋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상큼한 출발, 긴장 요인도 산재

이처럼 노-한 두 사람의 관계가 상쾌한 출발을 보이고는 있으나 민주당내의 역학관계로만 보면 이 관계는 언제든 긴장과 갈등의 관계로 빠질 요소를 갖고 있다. 1월 개정된 당헌ㆍ당규에 따르면 대권과 당권은 엄격하게 분리돼 있어 노 후보는 기본적으로 당무에 개입할 수 없도록 돼 있다.

그러나 노 후보는 지방선거 등 전국단위의 선거를 치름에 있어 한 대표가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협의를 해주도록 요청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한 대표가 선거대책위원장 등을 임명할 때 노 후보와 협의를 하도록 당헌ㆍ당규에 명시돼 있다.

역으로 노 후보는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있어 최고위원 회의와 협의하도록 돼 있다. 전국단위의 선거에 관한 한 노-한 두 사람의 협력관계는 승리를 위한 결정적인 요소인 것이다.

이런 제도적인 측면과 관련해서도 두 사람의 협력관계가 원만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개혁과 합리성을 지향하는 노-한 두 정치인의 성향상, 당내 지지기반이 대부분 겹치기 때문에 사람을 쓰는 데 있어서도 그렇게 충돌할 까닭이 없다는 것이 이유다.

노 후보는 서울지역 경선 전에 지구당을 순방하는 자리에서 “예전에 대선후보는 당 공조직을 움직이고 사조직도 운영했는데 나는 아니다”며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네트워크 관계로 가는 새로운 실험을 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대선후보라고 해서 당 위에 군림하지 않고 당과 보조를 맞춰 함께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한 대표도 물론 여기에 화답, “후보에게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올해는 모든 행사가 후보 중심인 만큼 당이 후보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노 후보측으로서는 한 대표가 굳건한 당내 기반을 바탕으로 조직력이 취약한 노 후보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듯 하다.


노 후보, 당내 등거리 전략 구사

그러나 대권, 당권 분리체제의 도입은 집권당 사상 초유의 일이어서 언제든 예기치 않은 갈등 등 시행착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노 후보 스스로도“당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있을 것”이라며 “갈등 없이 변화할 수는 없으며 당도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양자간 관계가 반드시 순탄치 만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노 후보 진영의 한 관계자는 “한 대표의 든든한 당내 기반이 자칫하면 후보와 대표간 세력 경쟁 또는 영역 다툼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신경이 쓰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4월 29일 첫 소집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앞으로 민주당이 갈 길이 평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점이 일부 현실로 나타났다. 한 대표는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에 김중권 전 상임고문과 김원길 의원을 임명하려 했으나 정균환 이협 김태랑 최고위원의 반대에 부딪혀 결정을 유보했다. 이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운영되는 최고위원회의가 반드시 한 목소리만을 내면서 굴러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해 준다.

이와 맞물려 노 후보가 한 대표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원칙적으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도 미묘한 대목이다. 노 후보측은 공식적으로는 대권, 당권 분리의 원칙을 충실히 하기 위해 대선후보가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방침임을 천명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앞으로 분란의 장이 될 지도 모르는 최고위원 회의와는 일정한 거리를 두겠다는 계산도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노 후보로서는 한 대표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일단 좋다고 판단되지만 당내 세력갈등에 휘말려 불가피하게 어느 한 쪽을 지원하는 모양새를 취하지는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일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노 후보가 정계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의 주류와 다시 긴장관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노 후보는 정계개편 구상과 관련, 민주당 중심이라는 표현을 자제할 만큼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으나 대부분의 주류 세력은 민주당이 확고한 중심이 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한 원칙으로 설정하고 있다.

고태성 정치부 차장대우

입력시간 2002/05/03 21:0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