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昌의 전쟁] 부산·울산·경남 한나라 텃밭 노풍에 뒤집히나

지반선거가 대선판도 가늠자, 정계개편 움직임이 변수

한나라당이 이번 대선에서도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에서 ‘절대 우세’를 지켜낼 수 있을 지가 관심사이다.

과거 한나라당 텃밭이었던 이 지역에서도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이른바 ‘노풍(盧風)’이 만만찮게 불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부산과 경남지역은 여전히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가 우세하지만 울산은 민주당 노 후보가 오히려 우위를 보이고 있다.

최근 부산지역 신문사가 한나라당 이 전 총재와 민주당 노 후보간 양자대결을 전제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부산은 42.2% 대 36.3%, 경남은 45.5% 대 28.8%로 이 전 총재가 각각 5.9%포인트, 16.7%포인트 앞선 반면 울산에서는 35.3%: 39%로 노 후보가 이 전 총재를 3.7%포인트 앞섰다.

한나라당 이 전 총재는 노ㆍ장년층에서, 민주당 노 후보는 20, 30대 젊은층의 지지세가 두텁게 나타났다.

특히 최근 각종 게이트와 대통령 아들 비리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격화하면서 영남권의 노풍이 다소 위축되는 조짐이지만 울산만은 여전히 건재해 관심을 끈다.

따라서 내달 치러질 지방선거 결과가 1차적으로 연말 대선의 판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의 경우 부산은 안상영 현 시장, 울산은 박맹우 전 건설교통국장, 경남은 김혁규 현 지사를 후보로 결정했으며 울산의 경우 민주노동당 후보로 나설 송철호 변호사가 노동계를 업고 만만찮은 세몰이를 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아직 이들과 대적할 후보를 물색하는 한편에서 일부 후보와의 연대도 모색하고 있다. 노 후보가 ‘이 지역에서 단체장을 한명도 배출하지 못하면 당에 신임을 묻겠다’고 공언한 상태여서 어떤 인물이 나와 한나라당 아성을 깨고 노풍을 이어갈 수 있을 지가 변수이다.

또한 이들 지역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아직 적지 않은 만큼 YS와 노 후보간 관계 설정을 포함해 현재 여ㆍ야 모두가 추진중인 정계개편의 풍향계도 연말 대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부산=박상준 사회부 차장

입력시간 2002/05/10 16:4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