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터뷰] 정몽준 의원 "단독신당 만들어 대권도전"

대선출마 첫공식 언급…노무현과의 역할분담 사실상 거부

정몽준(51) 의원이 독자 신당 창당을 통한 대선 출마를 공식 피력했다.

12월 대선 구도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정 의원은 8월 24일 주간한국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대선 출마를 결심했다”며 “함께할 분들과 만나 (신당 창당을)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이 대선 출마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독자적으로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도 역시 최초다.

정 의원은 “꼭 혼자가 아니라 기대에 부응하며 함께 갈 분들을 생각하고있다. 상의해서 가능한 한 같이하는 정당을 만들려 한다”고 말해 각계 세력들이 연합한 형태의 신당을 추진하고 있음을 밝혔다.

정 의원은 “신당은 지역 구도를 탈피한 정당이 되야 한다”고 규정하면서 ‘노무현 후보-정몽준 총리’와 ‘이회창 후보-정몽준 총리’ 카드를 모두 일축, 자신이 대통령 후보가 되는 신당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정 의원은 “대선 출마 공식 발표는 남북 축구가 끝난 9월 10일이나 11일 중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 경선 실시에 대해 정 의원은 “여론조사에서 찬성하는 쪽이 많이 나와 고심하고 있다”고 말해 기존의 부정적인 입장에서 다소 후퇴했다.

[동영상 보기]

정의원은 정치적 상황에 맞춰 "흥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확실히 했다< [100K/ 300K]

박태정 기자

정 의원은 “(떨어지면)위험 부담이 있지만 선거 막판에 흥정하지는 않겠다”고 밝혀 대선 직전 노 후보와 연합하지 않고 끝까지 대선전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도 정 의원은 자신의 경제 정책과 정치 개혁에 대한 비전, 대북 정책, 교육 및 서민 정책, 개헌 논쟁, 대선 전략 등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한시간에 걸쳐 상세히 털어 놓았다.


대선 D-100 되는 9월10일쯤 공식발표

- 신당 논의가 뜨거운 데 이번 대선에 출마 하십니까.

“대선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저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데 출마를 안 한다는 것은 정치인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독자 신당입니까, 아니면 기존 정치인과의 연합 형태입니까.

“정당을 하더라도 무소속 기분으로 정당을 할 생각입니다. 정치는 혼자 할 수 없고, 국민들과 같이 해야 합니다. 꼭 혼자가 아니라 기대에 부응하면서 함께 갈 분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의해서 가능한 한 같이하는 정당을 하려고 합니다. 가능하다면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제 시작해야지요.”

- 독자 신당을 창당한다는 뜻입니까.

“지역 감정 구도를 탈피한 정당입니다.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지역 감정을 탈피한 정당을 하고 싶은 의욕을 갖고 있지만 현실적인 제약을 뛰어 넘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의 선거구가 지역 구도의 볼모에 잡혀 있는 곳이냐 아니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시작은 해 볼 생각입니다.”

- 9월초에 대선 관련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대선 출마를 발표하는 날은 언제입니까.

“9월 7일은 박근혜 의원이 합의한 남북 축구 경기 날에는 할 수 없겠지요. 9월 5일부터 행사가 있고, 6일은 경기 하루 전이라 안됩니다. 8일 날도 어렵다고 합니다.

9월 10일은 한국일보사가 미리 예상하고 써 놓은 날이더라구요. 그래서 10일 (대선 출마 공식 선언을)하면 한국일보하고만 그런 것 같이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9월 11일이 어떨까 생각을 하는데 공교롭게 9ㆍ11 테러 날이고…, 아무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신당에 함께 하실 분들과는 합의가 돼가고 있습니까.

“저를 위해 자문을 해주셨고, 앞으로 해주실 분들을 만나기 시작한 것이 이번 주초부터 입니다. 오늘로 6일 밖에 안됐습니다. 하루에 2~3명씩 만나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을 했으니까 2주일 더 만나볼 생각입니다.”

- 독자 신당을 만들어서 이회창-노무현-정몽준 3자 구도로 가다가 대선 직전 반창 세력인 정 의원과 노 후보가 통합하는 시나리오가 있는데.

“그런 것을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노 후보가 그와 비슷한 언급을 했다는 것이 언론에 났는데, 저는 가능한 한 다른 정치인이나 후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국민이 결정할 일입니다. 잘못하면 현행법에 저촉될 수도 있습니다.”


조직없지만 정치적 부채 없어 오히려 장점

-국민 경선을 할 의사는 없습니까.

“경선이라는 제도는 좋은 제도 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직접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라시대의 전원 합의제인 화백 제도는 민주주의의 완벽한 형태입니다. 정치는 이상과 현실을 조화하는 작업입니다.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 경선이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정치 개혁에 부합된다는 점에서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경선을 해서 차후 후유증을 소화한 사례는 한번도 없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로 될 때나, 한나라당 대선 후보를 뽑을 때도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대선 후보는 물론이고 시장ㆍ군수 후보를 뽑을 때도 적잖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국민 경선 선택 여부에 대해서는)고심해 보겠습니다.”

- 선친인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이 출마했던 1992년 대선전에서 보았듯 정 의원도 대선 낙선에 대한 부담이 클 텐데.

“그것 때문에 고민하지는 않았습니다. 대통령에 출마한다는 자체가 자기 자신을 국민 앞에 보이며, 국민들이 뽑아주신다면 큰 책임을 져 보겠다는 것 아닙니까? 5년 동안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 헌신 하겠다는 것이지, 제가 절대로 (대통령 자리가)권력이니까 권력을 차지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것이 다른 후보들과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선에는 떨어져도 손해 볼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군소 후보들도 많습니다. 막판에 흥정을 하기 위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위험 부담이 많습니다. 대통령이 되는 것은 봉사와 희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국가 발전의 중요한 기회이고 국민들이 저에게 기대를 거시니까, 그것을 저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 기존 정당의 후보에 비해 조직이 없는데.

“다른 분들은 세력이 없고 저는 세력이 없다고 말하는 데 사실 세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조직이라는 것이) 대통령이 되면 무엇이든 시켜줘야 하는 관계 아닙니까. 받은 만큼 줘야 하는 그런 관계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부채가 없습니다. 그것이 저의 단점이라고 하지만 사실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 대선 후보 검증이 본격화될 경우 문제점이 드러나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 수 있을 텐데.

“누구든지 가능성은 있겠지요. 제 자신이 잘났다든지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대선 후보들이 여러분 계신데 그런 후보들에 대해 모든 국민들이 ‘저 후보들이 나를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굳이 제가 출마할 이유가 없습니다. 제가 잘나서 출마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저한테 권유하고 기대를 하시니까 나서는 것입니다. 그것을 외면하는 것은 정치인의 도리가 아닙니다. 혹 주가가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현대만 좋고 다른 그룹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오해가 있는데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정말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시대는 변하는 데 인식은 변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대통령- 책임총리 카드 적절치 않아

- 노무현 후보측에서 ‘노무현 대통령-정몽준 책임총리’ 카드를 제시 하는데.

“반대로 제가 대통령 후보가 되고 노무현 후보가 총리가 되는 것은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이처럼 유연하게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 한나라당 쪽에서 정 의원에게 이 같은 제의를 해올 경우에는.

“이회창 후보는 김영삼 대통령 시절 총리를 하다가 그만 두었습니다. 당시 이 후보는 헌법에 규정된 총리의 권한이 무시된 것에 격분해 총리직을 그만 두었습니다. 만약 대통령이 되면 헌법이 규정하는 총리의 권한을 최대한 존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대통령이 되면 어느 분이든 총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대답을 갈음 하겠습니다.”

- 대선 기간 중 지지율이 떨어지더라도 다른 후보와 연합하지 않고 끝까지 선거를 치를 생각이십니까.

“그 모든 것은 지금 대답하기 성급하지만 모든 것은 국민들이 다 결정합니다. 이번 대선의 후보는 3~5명 정도가 될 것입니다. 만약 국민들이 다섯 후보 모두 못쓰겠다고 판단할 수도 있고, 다섯 후보 모두 괜찮아 한명을 뽑는 게 아깝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누가 좋으냐는 결국 국민들이 결정할 것입니다. 지금은 불필요한 이야기입니다.”

- 신당에서 같이할 분들은 누구입니까.

“법률적으로 자문 위원은 당원이 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 그대로 한 달에 한번씩 자문만 하기만 하면 됩니다. 정말 인품 있는 분들은 당원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이 많습니다. 그래서 꼭 당원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선거 조직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시대 입니다.

우리는 조직에 의해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고정 관념을 깰 것이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기존의 선거 조직은 돈을 주면 움직이고 안 주면 후보를 욕했습니다. 이제 후보와 선거운동 간에 돈 거래로 맺어진 선거 운동은 탈피해야 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매일매일 만나서 현안에 대해서 상의해 주시는 분은 있습니다.”

- 한국 정치가 국가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데 21세기 한국 정치의 나아갈 방향과 정 의원의 정치 개혁 비전은.

“정치는 그 사회의 갈등을 조정ㆍ중재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서로 싸우느라 ‘정치인들 스스로 함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정치의 큰 문제는 지역 감정과 지역 정당 구도 입니다. 자화자찬 같지만 저는 대한민국의 인구 비율이 그대로 돼 있는 울산에서 4차례나 평균 70%의 지지를 받고 당선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면서 여론조사에서 전국에서 고른 지지율을 보이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동시에 커다란 책임감을 느낍니다.

정치인들이 스스로 지역 감정의 폐해를 지적하면서도 실제론 지역 정당의 구도에 갇혀 스스로 안주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지역감정의 책임은 전부 정치에 있습니다. 남북 대치로 인한 분단 비용도 엄청난 데 좁은 남한 내에서도 동서가 갈라져 있으니 그 대가가 얼마나 크겠습니까.

지역 감정은 정치인들이 만든 것입니다. 앞으로 욕심을 비우고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우리 나라 정치는 문제의 해결이 아니고 정치 자체가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치 개혁한다는 것은 의회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신당은 지역구도와 무관한 전국정당

- 지역 구도 정치에서 정 의원은 자유롭다고 생각합니까.

“제 지역구가 우선 전국 각 지역 출신들이 고루 모인 곳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저는 정치적 부채가 없습니다. 그간 지역 감정에 편승하거나 안주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벌가 출신이라는 부담감이 있을 텐데.

“우리 나라는 장군에게 장군 같지 않고 대학교수 같다면 칭찬이 됩니다. 또 부자에게 부자 같지 않다고 하면 칭찬이 됩니다. 그만큼 콤플렉스가 많습니다. 우리 나라는 압축 성장을 통한 격동기를 거치면서 모든 역사가 일천하다 보니까 개인이나 제도에 대한 권위가 없습니다.

거기에 민주화 투쟁 과정을 거치면서 기존 권위가 붕괴해 모든 성과에 대해서 부정적 시각이 강해졌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닐 때 저는 일반 학생들과 똑같았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 서민을 위한 경제 정책은 어떤 구상을 갖고 있습니까.

“서민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이 주택과 교육입니다. 싱가포르는 주택 보급률이 100% 입니다. 우리 정부도 이렇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에는 미국 같은 30년 장기 저리 융자제도가 없습니다.

정책적으로 이런 모기지론 같은 융자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높습니다. 일각에서는 공교육이 무너졌다고 말합니다. 공교육 비중을 강화해 사교육 비용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학원에 들어가는 돈을 정부가 제도화 함으로써 공교육에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사교육은 교육 보조 기관입니다. (공교육과 사교육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직업을 다양하게 만들고 다원적 민주주의 개념을 정착시켜 꼭 어느 대학을 가야 성공한다는 기준을 바꿔야 합니다.”

- 개헌 논의에 대한 필요성이 각계에서 대두되고 있는데.

“권력 분산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권력 집중을 막아야 합니다. 김영삼ㆍ김대중 대통령 같이 소위 민주화 정권이 집권한 초기에 오히려 권위주의 정부 시절보다 권력 집중 현상이 더 심했습니다. 여기에는 언론의 책임이 큽니다.

언론이 집권 초기에 권력 쏠림 현상이 일어났을 때 일조했다가 나중에 그것을 권력형 부패라고 비판 했습니다.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쏠림 현상을 막으려면 제도와 운영을 모두 고쳐야 합니다. 아직 국민 여론을 보면 개헌에 대해 찬성보다 반대가 조금 많습니다.

책임 총리제를 강화하는 것은 식자들 사이에는 인기가 있습니다. 개헌은 정치인들끼리 하면 안되고 국민들이 해야 합니다.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개헌론이 시작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정략적으로 이용해선 안됩니다.”


개헌은 책임총리제 제도화가 바람직

-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의 개헌에 찬성하십니까.

“책임 총리제를 강화하는 방향이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현행 헌법에도 책임총리제의 정신이 많이 들어 있는데 실현되지 않고 있습니다. 책임총리제가 실제로 가동할 수 있도록 제도화 시켜야 합니다.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보면 입헌군주국이 많습니다.

명성황후가 비참하게 시해되지 않았더라도 우리나라도 입헌군주국이 될 수 있었습니다. 입헌군주국이 나쁘다고 할 수 없듯이 제왕이라고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권력 분산은 될 수록 좋습니다.”

- 국민의 정부의 ‘햇볕정책’에 대한 견해와 바람직한 대북 정책 방향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그런 차원이라고 봅니다. 통일은 한다기 보다는 된다고 봅니다. 그 통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통일이 늦어질수록 통일 비용은 늘어날 것입니다.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국민적 합의 과정이 결여됐고, 국회에서 토론 과정이 결여됐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집행 과정이 투명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대북정책이 정당간 정쟁의 소재로 전락한 것은 비극입니다. 누가 그렇게 만들었는지 책임져야 합니다.

남북 관계는 외교처럼 초당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앞으로 남북 문제를 정쟁으로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북한이 최근 시장경제 제도를 도입한 것은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국민들은 북한의 변화 가능성에 관심을 둬야 합니다. ‘햇볕정책’이란 표현은 지나치게 우리의 우월감을 표시한다는 점에서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대화와 교류를 해가야 합니다.”

송영웅 기자

입력시간 2002/08/27 13:38


송영웅 heros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