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테러 1년] 이라크 공격, 택일만 남았다

국내·외 반대여론 불구 공격계획 급진전

미국은 이라크를 공격할 것인가.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강한 의지에도 불구, 미국내 강ㆍ온파 간의 불협화음과 비등하는 국제 반대여론에 밀려 주춤하던 미국의 대이라크 공격 계획이 9.11 테러 1주년이 되는 9월에 접어들면서 급진전하고 있다.

그 동안 신중론을 제기해 온 미 의회가 유연한 자세로 선회한데 이어 부시 대통령이 주요 동맹국 지도자들과 직접 면담을 통한 지지 확보에 나서면서 세계의 관심은 부시 대통령이 자신의 대이라크 최종 결심을 밝히겠다고 말한 12일 유엔총회 연설에 쏠리고 있다.


부시의 전방위 행보

4주간의 휴가를 마치고 이달 초 워싱턴으로 돌아온 부시 대통령은 9월 4일 의회 여야 지도자들과의 회동으로 본격적인 이라크 공격 사전 정지작업의 시동을 걸었다. 의회 수뇌들은 이날 부시 대통령이 “공격전 적절한 시기에 반드시 의회의 동의를 구하겠다”고 자세를 낮추자 의회는 “미국의 대 이라크 행동 결의안을 수주일 내에 통과시킬 수 있다”고 화답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어 7일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와 만나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 축출을 위한 군사행동방안을 논의했다. 영국과의 정상회담은 미국이 단독 군사행동의 비난을 피해 영국과의 연합작전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부시 대통령은 또 9일 캐나다 장 크레티앵 총리와의 회동에 이어 12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하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을 비롯한 유엔회원국 정상들과 잇따라 만나 이라크를 겨냥한 테러전 확전 외교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날로 높아지는 전쟁 반대 여론

현재 ‘제2의 걸프전’을 찬성하는 국가는 지구상에 거의 없다. 이미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독일 등 경제대국은 물론, 유엔 안보리에 상정될 경우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선언한 러시아를 비롯한 프랑스 중국 등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반대로 유엔 결의를 통한 군사 행동은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태다.

반대는 미국내 지도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1990년대초 걸프전을 주도했던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의 공화당 참모들까지 우려를 표명했고 현 미 행정부내 대표적 온건파인 콜린 파월 국무부장관은 급기야 3일 이라크 문제에 대해 행정부 내에 심각한 이견이 있음을 인정했다.

아랍권의 반대는 결사적이다. 중동의 대표적인 친미국가 사우디 아라비아는 이라크 공격을 위한 기지 제공을 거부했고 아랍권 외무장관들은 “이라크 공격은 지옥의 문을 여는 행위”라며 연일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쟁이 발발할 경우 초토화가 뻔한 이라크는 백방으로 뛰고 있다. 98년 유엔 무기사찰단의 철수 이후, 최대 이슈로 떠오른 무기사찰단 수용 요구를 줄기차게 거부했던 이라크는 최근 수용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구체화하는 전쟁 시나리오

영국 BBC 방송은 5일 부시 대통령의 대이라크전 추진 일정 및 전망을 보도했다. 이 방송은 부시 대통령의 최종 목표가 이라크 무장해제 및 후세인 제거란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문제는 ‘수단’이라고 전했다.

BBC는 부시가 의회와 동맹국의 지지 확보에 힘을 쏟고 있지만 최종 결정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으로 분석했다. 관심을 끄는 공격 시기에 대해 BBC는 군사행동을 위한 기후 조건이나 올해 이슬람 금식월(라다만ㆍ11월초~12월초) 시기를 고려, 연말이나 내년초 병력 및 군수물자 이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이 전면전 대신 후세인에게만 기습 공격을 가해 정권을 붕괴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김용식 기자

입력시간 2002/09/14 17:58


김용식 jawohl@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