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남자 만세 外


◐ 남자 만세

남자에 대한 갖가지 오해와 편견, 그리고 남자들의 속마음까지 신랄하게 보여준다. 저자는 남자의 속마음과 겉 모습은 상당 부분 잘못 전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돈을 벌고 여자를 보호하고 약한 모습을 보이지 말아야 하는 전통적 남성 이미지에 이의를 제기하고 남자에 대한 갖가지 허상과 그릇된 편견을 지적하며 여성의 시각으로 남녀문제를 파악하려 든다고 말한다.

저자는 또 남성 혐오와 남녀차별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자신이 몸소 체험한 경험을 흥미롭게 들려준다. 워렌 패럴 지음. 손희승 옮김. 예담 펴냄.


◐ 성공하는 대통령의 조건

미국 공화당의 씽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이 정권인수에서 국정운영, 그리고 임기말 퇴임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성공한 대통령과 실패한 대통령의 모델이 풍부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새 대통령이 직면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효과적인 대처 방법이 정권인수, 백악관 운영, 행정부 조각, 의제의 정책화, 국가안보 의제 설정, 의회와의 관계, 관료조직 관리, 언론과의 관계 등 8개 핵심과제로 나눠 기술돼 있다.

헤리티지재단은 1973년 설립된 미국 최대의 싱크탱크로 주로 미국의 보수적 대내외 비전을 이념적ㆍ정책적으로 뒷받침하는 연구기관이다. 장성민 옮김. 김영사 펴냄.


◐ 생각하는 수학

일본의 저명 수학자인 야노 겐타로가 수학의 핵심 개념과 원리, 역사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수학의 본질을 생각하는 것으로 보고 개념과 원리가 어떤 수학적 지식을 만들었는지 보여준다. 정구영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 거미줄에 걸린 웹

미국 미네소타대학의 수사학 교수인 로라 J 구락이 ‘사이버리터러시(cyberliteracy)’를 제안한다. 저자는 사이버리터리시를 ‘사이버 공간에서 문명생활을 즐기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교양’으로 풀이하고 있다. 강수아 옮김. 코기토 펴냄.


◐ 대한민국 헌법을 읽자

서울대 법대에서 헌법학을 강의하는 정종섭 교수가 헌법의 영문과 한글 조문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한 설명과 함께 해제를 덧붙이고 사진작가 김중만씨가 여기에 70여컷의 아름다운 사진을 보탰다. 일빛 펴냄.


◐ 초민족시대의 민족정체성

중앙대 영문학과의 고부응 교수가 탈식민 이론과 민족주의 담론 비판 및 이러한 비판적 견해를 구체적 영문학 작품을 통해 분석했다. <로빈손 크루소>의 제국주의 성격도 해부한다. 문학과지성사 펴냄.


◐ 대화의 기술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세계적 강사인 폴렛 데일이 공격이지 않으면서 단호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기술은 익히면 완벽해지듯, 대화하는 능력 또한 배우고 익히며 향상된다고 주장한다. 조영희 옮김. 푸른숲 펴냄.


◐ 무얼하러 오셨는가

올해 3월 타개한 중광스님을 3년 동안 시봉한 사진작가 정봉문의 포토 에세이집. 걸레스님이란 별명처럼 기행을 즐겼던 고인의 재미나고 정감어린 사진이 풍성하게 담겨 있다. 대산출판사 펴냄.

김경철 차장

입력시간 2002/11/15 15:2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