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Sex Good Life] 니코틴과 콜레스테롤은 발기의 적

성인병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고혈압은 발기부전과 관련이 있다. 성생활에 필요한 음경발기에는 정상적인 음경 내로의 혈류가 반드시 필요한데 고혈압을 가진 환자는 음경 혈류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고혈압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동맥경화증이 그 이유이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우리 몸의 모든 동맥의 내면 직경이 좁아지고 음경으로 가는 혈류량이 적어져서 음경 해면체 내의 피가 모자라는 허혈 상태가 유발된다.

이러한 허혈 상태는 음경내의 산소 부족을 초래하고 음경 해면체내 평활근의 기능을 방해하여 음경 해면체의 섬유화와 음경을 싸고있는 음경 백막의 기능 부전을 유발하여 발기부전을 초래한다. 한 보고에 의하면 치료중인 고혈압 환자의 24.5%가 발기부전을 보인다고 한다.

특히 고혈압과 이로 인한 동맥경화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흡연을 하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좋아하면 음경 발기에는 치명적이다. 니코틴과 콜레스테롤은 혈관의 내면 직경을 좁아지게 할 뿐 아니라 혈관 평활근의 내피세포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혈압은 동맥 경화증을 통해 발기부전을 일으키지만 고혈압을 치료하는 여러 종류의 치료제도 경우에 따라서는 발기부전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는 고혈압 치료제들이 음경 발기에 필요한 신경전달 물질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서 발기부전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또한 건강하게 살기를 바라고 즐겁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영위하기를 바란다. 노년에도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리려면 누구나 노력을 하여야 하는데 특히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을 가진 사람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금연을 하여야 할 것이다.

박재신 대구가톨릭의대 비뇨기과 교수

입력시간 2002/11/29 14:46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