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과 눈맛을 잡아라… 광고경쟁

연말 위스키 업체들이 광고시장에서도 불꽃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위스키가 문화 공연과 한데 어우러지면서 위스키 본연의 입맛을 당긴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위스키 족들의 고급화 다양화를 추구하는 소비자 만족에 포커스를 맞춰 문화 공연 물을 접목시킨 이색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 회사는 윈저12과 원저 17년의 판촉을 위해 지난달 초부터 ‘매혹의 도시’라는 주제로 잠재 고객들을 문화 공연에 초대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가는 ‘컬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자사 인터넷 등록 회원 중 부부나 연인 50쌍을 레미제라블 공연에 초청한데 이어 한 영화 상영회에 온라인 회원 200여명을 초청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스코틀랜드의 고급위스키라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연상되도록 고급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스카치블루 런칭 성공 경험을 살려 주류 도매업자를 통한 푸시(Push)전략 보다는 고객들을 설득시켜 소비를 유도하는 풀(Pull)전략을 꾸준히 시행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일선 영업사원 한 사람이 대형업소 5~10개씩을 분담해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화장실 청소를 비롯해 테이블 세팅 작업 등을 거들어주며 업소와 인간적인 신뢰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대학교수와 언론인, 전문직종사자 등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시음회와 제품증정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나서고 있다.

하이스코트는 랜슬럿 출시를 계기로 대대적인 물량공세와 함께 강력한 광고 활동으로 시장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대중인쇄매체를 비롯해 옥외광고, LED광고, 인터넷 등 활용 가능한 모든 홍보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 랜슬럿의 시장 정착을 위해 거래선별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고, 맥주의 영업력을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및 전국 6대 도시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모두 80개 팀에 달하는 도우미 행사를 통해 업소를 타깃으로 직접 홍보에 나서고 있다.

두산주류BG는 소비자들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함께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타깃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모든 마케팅과 영업활동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광고전략도 무차별적인 광고집행보다는 타깃 소비자를 중심으로 노출빈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현재 강남의 380여 개 대형 유흥업소를 집중 공략하고 있고 평소 위스키를 즐겨 마시는 애주가 1만 명을 선발해 자사 신제품 ‘피어스클럽18’ 1병씩을 선물로 배달하는 이색마케팅을 펼쳐왔다.

입력시간 2002/12/08 16:1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