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웬디 수녀의…' 外


◐ 웬디 수녀의 그림으로 읽는 성경이야기

영국 BBC 방송의 TV 아트 시리즈 ‘웬디 수녀와 함께 떠나는 미술여행’을 진행했던 웬디 수녀가 예수의 일대기를 40여점의 아름다운 성화를 통해 들려준다. 성화들은 바티칸과 이탈리아 국립도서관에 보관된 필사본 중에서 웬디 수녀가 고른 그림들이다.

‘천지창조에서 예수 탄생까지’‘성탄과 경배’ ‘인간세상에 내려온 예수’‘예수의 죽음과 부활’ 등 네 부분으로 나눠 그림들을 소개한다. 웬디 수녀는 80년부터 본격적인 예술사가로서 미술연구를 시작해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그림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김현우 옮김. 예담 펴냄.


◐ 김성희의 주얼리 시간여행

주얼리 디자이너인 김성희씨가 동물의 뼈로 만든 추장의 목걸이에서 백금으로 만든 신부의 드레스까지 강력한 권력의 상징으로, 때로는 사랑의 증거로 활용되고 있는 보석의 역사를 들려준다. 약 7,000년 동안 이어진 주얼리의 역사를 시대별로 구분, 그 시대의 역사적 특성과 함께 당시 많이 쓰이던 보석의 종류와 디자인, 가공기법 등이 소개된다.

150여장의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고대 이집트와 르네상스 시대, 바로크와 로코코 시대, 그리고 현대의 화려한 주얼리 세트 등을 저자의 친절한 해설을 보며 감상할 수 있다. 생각의나무 펴냄.


◐ 쿠르트 아저씨와 함께하는 음악의 세계(전2권)

음악 전문가인 쿠르트 아저씨가 같은 동네에 사는 꼬마 남매 알렉산더, 클라우디아와 그 친구들에게 음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음악 입문서.

호숫가 계단 병원 콘서트홀 등을 아이들과 함께 둘러 보면서 호수에 던지는 돌과 음파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소리는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박자와 리듬, 음표는 무엇인지, 지휘자나 작곡자는 어떻게 작업을 하는지 등 음악 전반을 아이들의 시각에서 알기 쉽게 풀어나간다. 책의 주인공이자 저자인 쿠르트 팔렌 교수는 오스트리아 빈 태생의 오페라 및 음악 비평가다. 이군호 옮김. 에코리브르 펴냄.


◐ 니진스키 영혼의 절규

러시아의 전설적인 발레 무용가인 니진스키가 심각한 정신질환에 빠져들 무렵에 쓴 일기를 원문 그대로 옮긴 것이다. 무대에서 은퇴한 뒤 정착했던 스위스의 생모리츠에서 1919년 1월19일부터 3월4일까지 6주간에 걸쳐 쓰여졌다.

1부 삶, 2부 죽음으로 구성됐다. 1부와 2부의 구분이나 각 부의 제목은 니진스키가 일기를 쓰면서 직접 정해 놓은 것이다. 그는 발레 신동으로 불리며 유럽 최고의 무용가로 자리잡았으나 개인적으로는 가족이 아버지에게 버림받고 지독한 가난으로 불행한 성장기를 거쳤고 동성애에도 빠졌다. 이덕희 옮김. 푸른숲 펴냄.


◐ 정당사회학

독일 출신 이탈리아 사회학자 로베르트 미헬스가 1911년 출간한 근대 민주주의에 대한 연구서. “조직에 더 이상 민주주의란 없다”고 주장한다. 김학이 옮김. 한길사 펴냄.


◐ 전략1

김언수 고려대 경영대 교수가 미국서 안식년을 보내며 실시한 사이버 강의를 중심으로 동서양의 전쟁역사와 병법, 무술, 기업경영에서 전략을 도출한다. 1권은 손자병법을 중심 텍스트로 활용했다. 시그마인사이트 펴냄.


◐ 사상체질과 리더십

국민의 정부의 대표적 논객으로 꼽혔던 황태연 동국대 교수가 사상체질론으로 유명한 실학자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을 토대로 현대 정치사상을 해부한다. 들녘 펴냄.


◐ 현명한 부모는 자녀를 중국으로 보낸다

중국전문기자였던 신혜선씨가 중국유학 성공 노하우를 소개한다. 베이징과 상하이의 주요 학교 위치 등 자세한 정보가 담겨 있다. 동아일보사 펴냄.


◐ 나무 물고기

제13회 김수영 문학상을 받았던 차창룡 시인의 세번째 시집. 불교적 명상과 풍자적 세계관을 결합한, 심오하면서도 유쾌한 웃음을 선사한다. 문학과 지성사 펴냄.

입력시간 2002/12/24 16:5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