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백기완의 통일이야기 등


◐ 백기완의 통일이야기

유신 반대, 민주화운동, 통일운동을 줄기차게 펼쳐온 재야운동가인 저자가 통일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했다. 이 책은 저자 특유의 문체로 민중이 겪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절망, 분단의 아픔, 미국과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현재의 모순을 생생히 그리고 있다.

저자는 요즘의 통일 논의는 북한 특수에 대한 기대, 경제지원과 그 대가 등 통일의 과정을 하나의 금전적인 거래 같은 경제적 차원으로만 이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평소 새내기, 동아리, 달동네 등 아름다운 우리말을 발굴하고 널리 알린 저자의 우리말 사랑이 담겨 있다. 백기완 지음. 청년사 펴냄.


◐ 연싸움

<사금파리 한 조각>으로 권위있는 아동문학상 ‘뉴베리상’을 수상했던 린다 수 박이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관계와 연날리기를 소재로 쓴 동화. 원제는 The Kite Fighters. 장남 우대라는 오랜 관습으로 인한 갈등을 연싸움을 통해 해소하고 성장해 나가는 형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조선시대 한양의 부유한 싸전 상인 이씨의 두 아들 기섭과 영섭. 형제는 어느날 연날리는 언덕에서 소년 임금을 만나고 임금은 영섭에게 자신을 대신해 연날리기 대회에 참가해줄 것을 부탁하는데…이 동화도 미국에서 많은 상을 수상했다. 이상희 옮김. 서울문화사 펴냄.


◐ 이슬람 미술

이슬람 미술에선 회화가 발달하지 않았다. 대신 신의 계시를 옮겨 적는 일을 신성시했고 책을 중요하게 여긴 이슬람인들은 건축과 공예에 글을 열심히 새겨 넣었다.

이슬람 미술사를 전공한 학자 부부인 두 저자가 이슬람 미술 1,000년 역사를 칼리프 한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태동기, 칼리프 세력이 붕괴되고 지방세력이 할거하던 중기, 오스만제국ㆍ사파이왕조ㆍ무굴제국 등 강력한 황제들이 등장한 제국기의 세 시기로 나누고 시기마다 건축과 제책, 직조, 화(火)예술 분야의 성과를 분석했다. 조너선 블룸 등 지음. 강주헌 옮김. 한길아트 펴냄.


◐ 미국의 패권주의 이대로 갈 것인가

일본 소카대학의 이마가와 에이치 교수가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후 역대 미국 대통령의 아시아와 중동 정책을 분석했다. 저자는 미국이 이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으며 미국 대통령의 정책으로 지형이 얼마나 큰 변화를 겪었는가를 심층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팔레스타인과 걸프의 평화, 한국-북한 관계 등이 어떻게 전개돼왔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냉전체제를 정착시킨 한국전쟁, 냉전의 절정인 베트남전쟁, 미국을 베트남전에서 탈출시킨 닉슨 독트린, 중동의 6일 전쟁, 이란혁명, 걸프전, 최근의 반테러전쟁 등을 분석했다. 이홍배 옮김. 이채 펴냄.


◐ 블랙홀, 웜홀, 타임머신

현대 이론물리학을 쉽게 설명한 책. 전문용어와 수식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영화 ‘터미네이터’ 등에 나오는 소재를 이용해 시간여행을 설명한다. 짐 알칼릴리 지음. 이경아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

노벨상을 수상한 천재 물리학자 인 파인만이 칼텍에서 학부생을 상대로 한 강의록 가운데 일반인도 즐길 수 있는 잼있는 여섯 편의 강의를 묶었다. 박병철 옮김. 승산 펴냄.


◐ 3인치의 유혹 담배

여전히 ‘골초’인 저자가 담배회사와 흡연자간 소송, 담배에 관한 소문의 진위, 담배연기 속에 사라져간 유명인 등 담배에 얽힌 자료를 모아 정리했다. 코너 굿맨 지음. 김현후 옮김. 나무와숲 펴냄.


◐ 언플러그드 보이로 즐기는 틴틴 잉글리시

인기 영어강사 김경선씨가 10대의 발랄한 생활을 담은 만화 <언플러그드 보이(순수 소년)>를 읽으면서 영어 실력도 늘릴 수 있도록 구성했다. 원작 천계영. 중앙M&B펴냄.


◐ 잘 찍은 사진 한 장

오디오 평론가로 알려진 유광준씨가 본업인 사진작가로 돌아가 ‘사진을 좀 더 잘 찍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카메라를 대하는 자세부터 촬영 노하우까지 들려준다. 웅진닷컴 펴냄.

입력시간 2003/01/21 17:15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