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벗기면' 섹시하고 예뻐진대요

피부박피, 주름·각질 제거 등 위해 피부과 찾는 여성 늘어

올들어 가장 춥다는 날. 살을 에는 듯한 매서운 칼바람을 맞으며 피부과를 찾았다. 당장 죽을 병 아니고서야 이런 날씨에 누가 병원을 찾을까 싶었지만, 병원 문을 들어서자 이미 예약 환자 포함 10여 명의 환자가 대기 중이었다.

마치 호텔 로비 같은 인상의 정갈하고 품위 있는 대기실 너머로 여러개의 방들이 잇따라 있었고, '여성 미용 치료실', '미요 치료 실리셉션'등의 팻말이 예전의 피부과와는 많이 달라졌음을 짐작케 했다.

최근 피부과를 찾는 환자 중엔 피부상태 개선이나 미용의 효과를 위해 내원하는 비율이 늘고 있다고 한다. 흉터를 비롯해 각종 피부 질환을 치료해 주는 치료 의학으로서의 피부과에서 진일보하여. 이젠 아름답고 젊은 피부 유지에 도움을 주는 미용의학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여성들 사이에서 조용히 그러나 빠르게 번지고 있는 피부 박피술이다.


없어도 탈, 많아도 탈인 각질

피부 박피란 말 그대로 피부의 겉 표면을 아주 얇게 벗겨 내는 것, 우리 몸의 피부는 끊임없이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내는데 오래된 세포는 엘리베이터를 타듯 피부 위쪽으로 올라가 마침네는 피부 겉 표면에 쌓여 있다가 떨어져 나가게 된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각질이라 부르는 것이다. 이 각질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100% 피부에 유익하다.

각질은 피부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수분을 공급해 주며 동시에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기도 한다. 더운 탕 안에서 몸을 불려 온 몸의 때를 거친 타월로 말끔히 밀고 나온 젊은 여성의 모습은 남성의 시각으로 상큼하게 보일지 몰라도 피부과 의사의 견지에선 피부에 더없이 잔혹한 행위를 하고 나온 몰지각한 여성인 셈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유익한 각질을 왜 없애려는 것일까. 역설적인 이야기겠지만 피부의 각질을 위해 각질을 벗겨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대략 28일을 주기로 생성되는 피부세포는 각질이 지나치게 쌓이면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며 피부에 수분과 영양이 공급되는 것을 방해한다.

또 오래된 각질은 잔주름과 피부노화의 주범이기도 하며 피부색이 칙칙해지고 화잗오 잘 받지 않는 거친 피부로 만들어 버린다. 노화된 각질을 벗겨 주어야만 각질 세포의 교체가 빨라지므로 보다 맑고 고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피부 박피술 주름 여드름에도 효과

세안, 보습 및 각질 제거 크림 사용 등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각질 제거법이라면 피부과에서 시술하는 박피는 좀 더 범위가 넓다. 단순히 각질만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노폐물, 피지, 색소 침착을 없애주며 새로운 피부로의 원활한 재생을 촉진시켜주는 박피는 그 종류에 따라 여드름 흉터나 잔주름, 모공, 잡티 등을 치료해 주기도 한다.

박피는 그 깊이와 시술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 약품과 미세 초음파로 죽은 피부와 피지, 노폐물을 제거하는 스킨 스케일링, 미세한 크리스털 파우더를 분사하여 피부를 아주 앏게 깍아내는 크리스털 필링. 다이아몬드로 피부를 깍아 내는 레이저 박피, 천연 해초가루를 이용한 해초박피 등이 많이 알려진 박피술이라고 한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클린업 피부과(www.upskin.co.kr)를 운영하는 민형근 원장에 의하면 "대부분의 경우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뵤기 위해서는 3회이상의 시술을 요하기도 하며, 치료 방법을 결정할 때는 환자의 상태와 피부 타입에 관한 전문가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민 원장은 "얼굴부위 이외의 각질은 피부가 건조하여 생기는 것이 대분이므로 실내의 습도를 올려주고 세안이나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어야 한다"며 "때를 미는 목욕의 경우 죽은 각질뿐 아니라 필요한 각질층까지 제거되므로 삼가는게 좋고, 각질이 심한 경우에는 레티놀이나 A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하면 각질이 정돈된다"고 조언했다.

입력시간 2003/01/22 11:12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