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안방극장에 피는 가족사랑과 꿈

서울 YMCA 안의 ‘건전 비디오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건비연)’에서는 매 분기마다 ‘청소년을 위한 좋은 비디오’를 선정하여 책으로 펴낸다. 그리고 이 작은 책자는 각 학교에 무료 배포되어 청소년의 영상 읽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여기에 선정된 작품들은 산하 단체인 ‘좋은 비디오숍 모임 으뜸과 버금’에서 무료 대여되기도 한다.겨울 방학을 맞아 선정된 작품들 중, 대여점에서 구하기 쉬운 작품들을 골라 보았다. 설날, 전 가족이 함께 보기에 좋은 건강한 작품들임은 물론이다.


슈팅라이트 베컴 Bend It Like Beckham (세대, 인종, 문화, 여성에 대한 편견을 넘어서)

감독; 거린더 차다/ 주연; 파민더 나그라, 키이라 나이틀리/ 2002년 작/ 12세 관람가 등급

이민 2세대인 인도 소녀 제스와 영국 소녀 줄스는 축구 선수를 꿈꾼다. 그러나 부모님은 요리를 배워 얌전하게 시집가라고 종용하고, 여성 축구단의 앞날도 불투명해 보이며, 축구 코치에 대한 연모로 두 소녀의 우정마저 삐꺽거린다.

미남 축구 스타 베컴처럼 멋진 슈팅을 꿈꾸는 인도 소녀, 뽕 브라 보다 스포츠 브라를 택하는 영국 소녀. 이들이 세대, 인종, 문화, 여성에 대한 편견을 넘어서 축구로 우정을 나누게 되기까지를 밝고 재미있게 그리고 있다. 직구가 아닌 커브 볼로 메시지를 전달한 여성 감독의 유연한 연출력이 어느 세대, 민족에게나 빠르고 쉬운 공감대를 만들어 준다.

이민 세대, 영국과 영연방, 성에 대한 고정 관념으로 생긴 직업 분류, 축구 열기와 베컴의 이미지 등을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


집으로...외할머니의 사랑

감독; 이정향/ 주연; 유승호, 김을분/ 2002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시골 외할머니 집에 맡겨진 7살 소년 상우는 도시 소년의 이기적인 태도로 외할머니를 힘들게 한다. 말 못하는 외할머니는 인내와 자애심으로 손자의 마음을 연다.

도식적인 이분 구도의 캐릭터, 비전문 배우의 어색한 연기, 예상 가능한 이야기 전개에도 불구하고 큰 감동과 흥행을 안겨준 작품.

잊고 산 고향에 대한 향수, 현대인의 이기심을 되돌아보게 한 무공해 영화로, 도시인의 정서를 위무해 준 공로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클론의 습격S.F 히트 시리즈물

감독; 조지 루카스/ 주연; 헤이든 크리스텐슨, 나탈리 포트만/ 2002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S.F 영화의 한 획을 그은 <스타 워즈>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 우주 평화를 지키려는 제다이 기사들과 악의 군대 클론이 대전투에 이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곁가지로 제다이 기사로 성장한 아나킨과 스승 오비완의 갈등, 아나킨과 아미달라 여왕의 비극적 사랑을 묘사해, 아나킨이 악의 화신으로 변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

우주로 향한 인간의 상상력과 컴퓨터 그래픽 등의 영화 기술 축적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시리즈물에 열광하는 팬들의 반응, 관련 사이트, 파생 상품, 과학 지식과 오류, 영화의 사전 복제 등 영화 외적인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거대 상품의 진원지가 되었음을 이야기 해본다.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판타지 영화의 정상

감독; 피터 잭슨/ 주연; 엘리야 우드, 이안 맥컬린/ 2001년 작/ 12세 관람가 등급

J.R.R. 톨킨이 상상한 거대한 판타지 세계를 놀라운 영상으로 구현한 대작. 절대 권력을 상징하는 작은 반지를 불의 산에 던져버리기 위한 험난한 여정을 그리고 있다.

아무런 힘도 없는 호빗족 청년이 엄청난 임무를 띈 적임자로 운명지워진 데서 오는 갈등을 바탕에 깔아, 대작 영화가 빠지기 쉬운 허술한 서술 구조의 함정을 잘 피하고 있다.

영화 탄생에서부터 2001년까지 구축된 영화의 기술, 상상력, 연출력, 연기력 등이 집대성된 뛰어난 작품이다.

판타지 문학의 유행, 원작자와 소설에 대한 관심, 팬들의 열광 등 영화로 인한 파생 효과를 진지한 연구 대상으로 삼아볼 것을 권한다.


몬스터 주식회사 Monsters, Inc.신나는 괴물 나라

감독; 감독; 피트 닥터/ 목소리; 존 굿맨, 빌리 크리스탈/ 2001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아이들이 잠든 밤, 벽장 속 몬스터 주식회사 영업 사원들은 바빠진다. 아이들의 비명을 원천으로 살아가는 몬스터폴리스의 생태 때문이다. 최고 영업사원 설리가 네 살 소녀 부를 몬스터폴리스로 잘못 데려오는 바람에 갖가지 소동이 벌어지고, 몬스터들은 비명이 아닌 아이들 웃음 소리가 더 큰 에너지원임을 알게 된다.

홀로 잠드는 서양 아이들이 상상하는 벽장 속 귀신을 소재로 하여, 상상력 빼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털복숭이 설??아기 부에게 애정을 느끼게 되는 대목 등, 요란법석의 소동 속에서도 따뜻한 유머를 잃지 않는다. 3D 애니의 놀라운 성과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다.


아이스 에이지 Ice Age빙하 시대 모험

감독; 크리스 웨지/ 목소리; 레이 로마노, 존 레귀자모/ 2002년 작/ 전체 과람가 등급

인간과 호랑이가 패권을 다투는 빙하 시대. 겨울 나기를 위해 남쪽으로 이동하던 세 동물이, 아기 로산을 부모에게 데려다 주는 여정에 나선다. 세 동물은 코끼리의 원조인 거대한 매머드인 만프레드, 진화가 덜된 나무 늘보 시드, 음흉한 호랑이 디에고다.

자신의 무리로부터 따돌림 당해온 세 동물이 자신들처럼 부모를 잃고 외톨이가 된 아기를 데려다 준다는 설정이 가족애, 우정, 동심을 자극한다. 빙하 시대 모험에 대한 상상력, 이를 구현한 3D 애니의 성과도 좋은 이야기거리가 될 것이다.


스피릿 Spirit; Stallion of the Cimarron야생마의 여정

감독; 켈리 애즈버리, 로나 쿡/ 목소리; 맷 데이먼, 제임스 크롬웰/ 2002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광활한 대자연을 무대로 하여 자연,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이야기하는 영화. 미국이나 호주처럼 큰 나라에서 주로 만들어진다. 대자연을 접할 수 없는 우리 처지에서는 부러운 영화 소재가 아닐 수 없다.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탁 트이는 영화 체험을 권한다.

디즈니 애니에 도전장을 낸 드림웍스의 3D 애니 <스피릿>은 자유로운 삶을 꿈꾸는 야생마 스피릿이 겪는 모험을 그린다. 말이 주인공인만치 말 시점으로 포착한 대평원, 산과 강 묘사가 압도적이다. 또한 스피릿을 이해해준 유일한 인간인 인디언 청년 리틀 크릭과의 우정 등, 문명과 자연이라는 이항 대립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한다.


기쿠지로의 여름여름 여행 이갸기

감독; 기타노 다케시/ 주연; 기카노 다케시, 유스케 세키쿠치/ 1999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여름 방학을 맞은 마사오는 돈 벌러 멀리 떠났다는 어머니를 찾아 가기로 한다. 친절한 이웃집 아줌마가 야쿠자 출신인, 빈둥거리는 남편을 보호자로 딸려 보낸다.

600km의 여정을 함께 하는 동안, 9살 소년과 52살 아저씨는 잊지 못할 여름을 즐기게 된다.

나이, 신분, 성격이 다른 두 사람이 함께 여행하며 겪게 되는 재미있고 가슴 찡한 에피소드를 나열한, 전형적인 로드 무비다. 그런 한편 다케시 감독의 기존 작품이 그러하듯 이 전형성을 탈피하는 다케시만의 독특한 정서가 깔려 있다. 이런 점들을 비교,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신들의 온천장에서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2001년 작/ 전체 관람가 등급

이사가던 중, 길을 잘못 들어 폐허가 된 놀이 공원에 발을 디딘 치히로 가족. 낯선 분위기가 싫어 돌아가자는 치히로와 달리, 부모님은 허겁지겁 음식을 먹고 돼지로 변한다. 치히로는 소년 하쿠의 도움으로 마녀 유바바가 군림하는 온천장에서 심부름을 하며 부모님을 구해 돌아갈 방법을 찾는다.

투덜거리던 11살 소녀 치히로가 신들의 온천장에서 허드레 일을 하며 갖가지 모험을 겪은 후, 씩씩한 소녀로 바뀌어 부모님을 구출해 돌아 온다는 동화. 일본 전래의 이야기, 캐릭터, 건축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신기하고 보편적인 판타지 세계가 만들어진 과정을 이야기해 본다. 아울러 우리 전래 이야기, 귀신 캐릭터 중 이같은 애니의 소재가 될만한 것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옥선희 비디오, dvd 칼럼니스트

입력시간 2003/01/30 16:0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