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은 만들어지는 것"

정연아 이미지테크 연구소 & 아카데미 소장

“이미지는 개발되는 거죠.”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아카데미(www.imagetech21.co.kr) 소장은 “매력 있는 이미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 좋은 이미지를 갖는 것은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두는데도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덧붙인다.

국내 최초의 표정 연구가로 알려진 정 소장은 국내에서 ‘이미지 컨설팅’이란 분야를 개척한 선구자다.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을 나와 이미지 컨설팅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시절인 1997년부터 전문 연구소를 운영해 왔다. 지금까지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 ‘나만의 이미지가 성공을 부른다’ 등 5권의 관련 책을 펴냈다.

정 소장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지 관리법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고 지적한다. 가장 대표적인 게 이미지 관리를 단순히 메이크업이나 헤어스타일 변화 정도로 인식한다는 것.

“이미지 연출에서 시각적인 부분이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죠. 올바른 이미지 관리는 개선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표정에서 말투, 행동까지 총체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정 소장은 “이미지 관리는 단순히 요란한 겉포장이 아니다”고 강조한다.

“의상에 어울리게 모자를 쓰는 것은 바람직한 이미지 연출에 속하지만, 머리를 안 감았다고 모자를 쓰는 건 눈가림에 불과하죠. 또 개성이 존중되는 시대라지만 상황에 걸맞지 않게 ‘튀는’ 복장을 하는 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감각적으로 연출하는 것 이상으로 상황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에 신경을 써야 하죠.”

그는 이미지 연출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그 사람답게’ 옷을 입으라고 조언한다. “자신감을 갖는 것이 이미지 개선의 열쇠이니 당신만의 아름다움을 과시하라”고 말한다.


◐ 정연아의 이미지 업 제안

1. 이미지를 경영하라: 나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라. 실패하는 남자는 아무 것이나 입는다. 성공하는 남자는 승리를 입는다. 그 차이는 간단하다. 교수는 교수답게, 직장인은 직장인답게, 사업가는 사업가다워야 한다.

2. 영화를 보라: 영화에서 상황에 맞게 세련된 표정을 짓고 의상을 연출하는 배우들을 눈여겨 보라. 그렇게 외적 이미지를 구축하라. 모든 상황에는 거기에 맞는 최상의 이미지가 존재한다.

3. 실패하면서 배워라: 살아가면서 수없이 좌절과 실패를 만난다. 실패를 많이 하면 할수록 성공의 근처에 다가간다. 좌절과 실패는 모든 삶의 두려움을 없애는 최고의 학습 과정이다. 이것보다 더 강력한 에너지는 없다.

4. 실천하라: 외모에 자신이 없다고 고민할 필요는 없다. 개성 연출의 필요성을 깨닫고 실행에 옮기기만 한다면 당장 매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나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밖에 없다.

배현정 기자

입력시간 2003/06/12 10:15


배현정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