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억원 진실게임] 꽃잎, 뇌물에 지다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 150억원 수수혐의로 구속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 폭탄발언, 보인은 강력 부인

6월18일 오후 11시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 현관 로비. 약 1시간 전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로 영어(囹圄)의 몸이 된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취재진에게 “꽃이 진다고 바람을 탓하랴”는 한 마디로 자신의 참담한 심경을 대신했다.

DJ 정권의 국민의 정부에서 ‘대(代)통령’소리를 들었던 그는 “나의 구속은 당연한 일이지만 150억원을 받은 일은 절대 없다”는 말을 남긴 채 서울 구치소로 호송됐다. 남북정상회담의 산파인 박 전 실장이 파렴치한 뇌물수수범으로 전락하는 순간이었다.


사건의 전말

박 전 실장에 대한 조사는 대북 비밀송금 의혹사건 특검 수사의 하이라이트였다. 현대에 대한 산업은행의 5,500억원 불법 대출을 주도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등으로 구속된 이근영 전 금감위원장, 이기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의 형평성을 감안할 때 박 전 실장의 직권남용에 따른 형사처벌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그러나 특검팀이 현대측으로부터 박씨가 150억원을 받았다는 뇌물 수수 혐의를 밝혀낼 줄은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정상회담을 위한 북송 자금 중 일부가 정치권에 흘러갔다는 소문, 즉 ‘현대 비자금설’이 수면위로 떠오른 것이다.

박 전 실장의 150억원 수수 혐의는 17일 새벽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의 폭탄선언으로 불거졌다. 이 회장은 박 실장과의 대질조사서 2000년 4월 중순 어느날 오후 9시30분께 서울 P호텔의 고층 주점에서 당시 문광부 장관이던 박 전 실장에게 1억원권 양도성예금증서(CD) 150매를 직접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CD 봉투를 내밀었더니 박 장관이 왼손으로 받더라”는 세부 정황까지 설명했다. 특검팀은 이후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은 물론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 김재수 현대 구조조정본부장으로부터 박 전 실장에게 150억원을 지급했다는 공통된 내용의 진술을 받아내 박씨를 긴급 체포했다.

특검팀이 청구한 구속영장에 따르면 박 전 실장은 무기사업상으로 알려진 김영완(50ㆍ미국 거주)씨를 통해 2000년 4월 초순 P호텔 객실에서 정몽헌 회장에게 정상회담 준비 비용 명목으로 150억원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씨가 이 회장으로부터 받은 CD 150매를 김씨에게 넘겨 자금세탁을 지시했다는 게 특검팀의 주장이다.

수사결과 김씨는 140억원 상당의 CD를 자신의 하수인격인 임모(해외출국)씨와 명동 사채업계의 큰손 장모씨를 통해 세탁했고 나머지 10억원은 자신이 직접 세탁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검팀 관계자는 “자금추적결과 CD를 이용한 일반적인 수법과 달리 매우 치밀하고 정교하게 세탁됐다”고 말했다.


박지원의 항변, 김영완의 역할

그러나 박 전 실장은 지금까지 150억원 수수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19일에는 이 전 회장을 명예훼손과 150억원 횡령 혐의로 고발하는 초강수로 대응하기도 했다.

박 전 실장은 “이 회장은 정상회담 예비 접촉 때 먼 발치서 손 인사를 한번 나눴을 뿐 그 이후로 단 한번도 만난 적이 없다”고 항변했다. 그는 왼손으로 CD 봉투를 받았다는 이 전 회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나는 아랫사람에게도 꼭 두 손으로 물건을 받는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재수 본부장으로부터 CD를 건네받은 이 전 회장이 ‘배달사고’를 냈다는 것이 박 전 실장의 주장이다.

150억원 사건의 핵심인물로 떠오른 김영완씨에 대한 양측의 입장도 크게 엇갈린다. 박 전 실장은 “현대그룹 정씨 일가와 친분이 돈독한 김씨는 이 회장과는 더욱 절친한 사이”라고 해명한 반면 이씨는 “김씨는 박 전 장관과도 친하다”고 반박했다.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인 지난 3월 20일 미국으로 출국한 뒤 아직 국내에 돌아오지 않고 있는 김씨는 YS정권 시절 무기거래사업을 했다는 정도만 드러나 있을 뿐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93년 율곡사업 국정조사 당시 CH47D 헬기 중개상인 삼진통상의 대표로 무기도입 로비 여부 등에 대한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했으나 얼굴사진도 거의 남아 있지 않다.

현재는 부동산개발회사와 금융컨설팅업체의 회장 명함을 갖고 다닌다. 호방한 성격으로 정ㆍ재계는 물론 언론계에도 두터운 인맥을 형성하고 있으나 자신의 신상명세 노출을 극도로 꺼리는 등 보안의식이 철저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특검팀은 김씨가 박 전 실장의 자금관리인으로 활동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수사결과 김씨가 150억원을 모두 핸들링(처리)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박 전 실장이 김씨에게 문제의 CD를 어떻게 전달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지만 실제 박 전 실장은 “3~4개월 전 김씨를 만난 사실은 있다”고 시인했다.


정치자금 수사로 번지나

150억원 파문으로 특검팀의 본래 목적이던 대북 송금의 성격규명은 뒷전으로 밀려난 형국이다. 150억원 중 상당액이 구 여권의 정치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시 국정원 예비비 등 정부차원의 예산 지원이 충분히 가능했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박 전 실장의 구속 영장 내용처럼 ‘정상회담 준비 비용’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특검팀은 “돈의 사용처는 궁금하지 않지만 공소 유지를 위해 누구에게 전달됐는지는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치자금은 공소시효(3년)도 지났을 뿐더러 특검법 상 수사대상이 될 수도 없지만 공소유지에는 꼭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 막바지 계좌 추적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의 자금 수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유탄을 맞을 정치인들이 속출할 수 밖에 없어 특검 수사는 이미 정가의 ‘핵폭풍’으로 자리잡은 상태다.

150억원이 전달된 시점이 4월 중순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돈은 4ㆍ13 총선과는 무관해 보인다. 그러나 현대가 이후 정부로부터 천문학적 액수의 지원을 받았다는 점에서 여야를 막론한 광범위한 로비가 있었을 공산이 높다. 물론 청와대의 통치자금으로 전용됐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수사 과정에서 150억원 이외에 또다른 범주의 ‘플러스 알파’가 돌출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수감중인 박 전 실장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면서도 이익치 회장에 대한 고소, 고발을 만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실장의 한 측근은 “법적 조치를 취할 경우 차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자신과 연관된 또 다른 수뢰 혐의가 드러날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인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준택 기자

입력시간 2003/06/24 15:52


이준택 nagn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