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소설구경 영화읽기' 등

09/24(목) 11:52

한국사를 공부하는 모임‘문학사연구회’회원들이 문학을 보는 안목으로 영화읽기를 시도한 책. 영화와 소설을 비교하면서, 이들의 미학적 특성을 비교했다. 90년대 들어와 80년대 민주화 열망을 실은 역사의 중심이 무너지면서,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떻게 팽창하고, 페미니즘적 글쓰기가 어떻게 예술의 특징으로 나타나게 됐는지 조명했다. 청동거울 발행. 10,000원.

재즈에세이

소설‘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양을 둘러싼 모험’등 활발한 작품활동을 벌이고 있는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재즈 에세이. 저자는 일본의 유명화가 와다 마코토가 그린 재즈 뮤지션들의 그림을 보고, 뮤지션에 배어있는 고유한 멜로디 같은 것들을 정리했다고 밝힌다. 듀크 엘링턴, 쳇 베이커, 스탄 겟츠, 루이 암스트롱등 뮤지션 26명을 선별했다. 열림원 발행. 7,500원.

평상심이 곧 도(道)다

중국 선불교 답사기 5권중 제3권. 3개월에 걸쳐 유명 선사들이 중국 11개성의 유명 선종 사찰 80여 곳을 현장 답사하면서, 중국 선불교의 황금기를 엮어냈던 거물 선사들의 다양한 일화와 화두를 정리했다. 3권에는 중국 선불교의 황금시대를 연 마조도일(馬祖道一)대사를 비롯, 백장회해 선사, 황병희운 선사등 거물선사들의 선사상을 소개했다. 이은윤 중앙일보 종교전문기자 지음. 자작나무 발행. 9,000원.

핫머니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

국제 금융자본의 흐름과 동향에 대한 일반인의 안내를 돕는 안내서. 단기성 투기자본인 핫머니의 페해를 제3세계의 시각에서 분석, 비판했다. 우리나라를 비롯 동아시아 여러나라가 겪는 환난의 본질과 IMF구제 프로그램의 허실을 파헤치고, 국제금융자본의 규제방안과 이에대한 시민운동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기독교 사회선교협의회 기획. 바다출판사 발행. 6,500원.


(C) COPYRIGHT 1998 THE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