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건국대학교 인문계열기출문제

■ 知彼知己- 출제 경향 알아보기

2008 건국대학교 수시2인문계열 기출문제는 다문화시대의 현실에서 문화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문제는 과거 이대, 한양대 서강대, 카톨릭대 등 많은 대학에서 자주 출제되었던 비중 있는 논제이다.

이번 문제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 즉, 문화적 상대주의가 갖는 한계와 윤리적 관점에 대해 깊은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단순히 민족중심주의나 문화적 상대주의를 적용해서 설명하기 보다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보편적 윤리와 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점도 고려하여 문제에 접근해 나가야 한다.

■ 논제 분석 및 논제에 따른 논의 전개

[문제1] 제시문와 를 연관 지어서 문화의 속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501~600자)

이 문제는 문화의 속성에 대한 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문화의 속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지만 문제가 요구하는 바에 따라 작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제시문A와 제시문B를 연관 지어 설명해야 하는 것은 필수조건이다.

우선 제시문A를 살펴보면 문화 진화론과 문화 체계론를 비교 분석하고 있는 글이다. 문화진화론은 서구우월주의 사상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자문화 중심주의라고도 하며 문화사대주의로 변형되어 반대로 자신의 문화를 폄하하는 과거 오리엔탈리즘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화체계론은 문화를 우열을 적용하거나 진화적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서로 다른 문화의 부단한 접촉과 유기적 관계를 중요시 여긴다. 또한 자기 문화의 틀과 속성을 유지하며 부분적인 조정을 거치는 방식을 통해 유지 변동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문화상대주의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제시문C도 격세유전과 영양생식을 대조적 관점으로 설명하고 있다. 격세유전은 토목공사장의 인부들처럼 줄을 서서 똑같은 벽돌을 옮기는 단편적인 유전자 전달이 아니라 먼지처럼 많은 별들과도 같이 자유롭게 골라갖는 성좌와 같은 유전적 다양성으로 극찬하고 있다.

반면 영양생식은 식물의 꺾꽂이에 비유되어 능률적이기는 하지만 유전적 차원에서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유전적 단조로움으로 인하여 다양한 공격에 극도의 취약성을 갖는다고 말한다. 이러한 유전자 조작에 의한 인간복제는 극도로 허약하고 위험한 사회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격세유전과 유전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 입장이다.

이와 같이 각 제시문의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두 제시문의 개념을 연결 지어 문화가 갖는 속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면 된다. 따라서 제시문A의 문화진화론과 제시문B의 영양생식을 연관 지을 수 있다.

문화진화론은 서구 우월주의와 자문화 중심주의에 의한 진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우월한 자신들만의 문화만을 중시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화의 단조로움을 그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영양생식도 능률적이기는 하지만 유전자의 단조로움으로 인해 생명의 다양성이 파괴될 소지가 있다. 이와 반대로 문화 체계론은 각 문화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중시 여긴다.

이러한 관점은 제시문C의 격세유전과 공통점이 있다. 격세유전도 판에 박힌 유전자의 복제보다는 세대를 뛰어넘은 고유의 다양한 유전자의 중요성과 생명의 다양성을 우선시 한다. 이러한 서로 공통된 관점을 서로 연관 지어 문화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면 무난한 답변이 될 수 있다.

이슬람 문화는 그 고유한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문제2] 제시문의 두 표를 분석하여 아래 주장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시오. 단, 내용을 서술함에 있어 제시문또는 에 나온 개념어를 두 개 이상 사용할 것.(501~600자)

이 문제는 이슬람 문화가 과연 민주적 발전에 방해가 되는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문제이다. 도표를 통해 이슬람 문화가 민주적 발전과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한 후 문제가 요구하는 바에 따라 개념어를 두 개 이상 활용하여 서술하면 된다.

표1에서는 이슬람권국가 중에서 비아랍권이 압도적으로 민주화가 양호한 국가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표는 이슬람 문화가 민주화의 걸림돌이 된다는 결론을 그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다만 같은 이슬람 문화권의 국가라 할지라도 아랍과 비아랍권의 지역적 또는 문화적 경제적 차이에 의해 민주화의 양호도가 다르다는 정도만 추측할 수 있다.

또한 표2에서도 이슬람권과 비이슬람권의 민주화 양호도는 전체적으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비이슬람권은 기독교국가와 가타 국가의 양호도 비율이 비슷하지만 아랍권과 비아랍권은 저소극 국가의 차이가 극명하기 때문에 비아랍권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도표분석을 통해 이슬람 문화가 민주적 발전의 저해요소가 된다는 입장은 타당하지 않음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하는 데에 있어 제시문A와 B의 개념어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두 제시문의 개념어를 정리해보면 문화진화론, 서구 우월주의, 문화 사대주의, 문화체계론, 문화상대주의, 상대론적 윤리설, 절대론적 윤리설,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개념어를 중심으로 이슬람 문화가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주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견지한다면 논거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우선 이슬람 문화와 민주화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 이슬람문화에 대한 상대적 이해 즉 문화적 상대주의를 고려하지 않고 미국의 입장에 부합하기 위한 표 작성의 예를 들 수 있다.

민주화라는 개념 또한 그것이 과연 합리적인 것인지 민주화가 양호한 국가는 우월하고 고도의 문화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지도 검토해야 한다.

자신들의 문화와 민주화가 절대적으로 옳다는 입장은 절대적 윤리설의 논리처럼 민주화를 인간의 보편타당한 윤리나 삶의 원리로 파악하여 다른 문화를 폄하하거나 그 문화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두 제시문의 개념어를 충분히 활용해 다양한 관점에서 타당성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는 문제이다.

[문제 3] 제시문와 에 나타난 관점을 적용하여 제시문와 의 생활방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901~1100자)

이 문제는 문화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윤리적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묻고 있다. 얼마 전 TV에서도 소개된 카렌족은 태국의 관광수입원으로 소개되면서 전 세계 인권보호단체들이 강력하게 태국의 카렌족 관광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인간의 생명이나 인격은 보편적인 윤리의 본질에 위배되지만 목에 두른 링을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 카렌족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문화적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절대적 보편윤리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파악해야 할 것인가 딜레마에 빠지는 문제이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의 내용도 현재 우리의 결혼문화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여성의 정조에 대한 윤리적 인식이 강한 사회에서는 비윤리적으로 비쳐질 수 있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규율과 관습을 무조건 폄하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쉽게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문제가 요구하는 데로 문화진화론, 문화체계론, 절대론적 윤리설, 상대론적 윤리설의 다양한 관점을 충분히 활용해서 제시문E와 F의 생활방식에 대해 논해야 한다.

제시문E에 나오는 생활방식은 혼전 성관계가 많을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이는 절대적인 윤리설로 파악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삶의 원리나 절대적 법칙에 위배된다고 볼 수는 없다.

결혼 후의 정조에 대한 관념이 더욱 뚜렷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이 더 우월하다고 판단하기 보다는 문화에 대한 상대적 입장에서 서로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제시문F의 생활방식은 다른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다. 거주 이전의 자유가 없는 카렌족은 고국을 떠나 경제적 정치적 이유로 인해 태국에서 생존하고 있다.

이들은 태국당국의 관광산업의 일환으로 문화를 상품화 시키는 입장에서 인간의 존엄성이나 생명에 대한 소중함이 간과되며 살아가고 있다.

물론 당사자들은 자신들의 굴렁쇠를 부담스러워 하지 않지만 남성들은 이러한 굴렁쇠를 단죄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분명 문화적 상대주의를 가장한 여성에 대한 반인륜적 학대임에 분명하다.

결국 이 문제는 윤리적 관점에서 어디까지 문화가 존중되어져야 하는가를 묻고 있다. 따라서 앞에 기술한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장과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쪽의 입장을 취하든 자유롭게 자신의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이 얼마나 창의적이고 설득력이 높은가에 비중을 두고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것이 이 문제의 관건이다.

***2008건국대학교 수시2 기출문제는 (http://enter.konkuk.ac.kr/design_new >입시정보 자료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유레카논술아카데미 성북캠퍼스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