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숙명여대 정시 기출문제(인문계열)

■ 知彼知己- 출제 경향 알아보기

숙명여대의 2008학년도 정시 논술고사 문제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점’이 공통문항으로 출제 되었다. 제시문의 내용이나 도표를 이해하는 데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는 수준이며 문제의 난이도도 크게 높지 않게 출제되었다. 인문계열 문제는 아름답거나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사상이나 이념 뒤에 도사리고 있는 획일적이고 전체주의적 사상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비교적 쉽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는 문제다.

논제 분석 및 논제에 따른 논의 전개

1. <가>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분량: 100자±10자)

이 문제는 100자 분량의 짧은 답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핵심 논지만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술한다면 무난한 답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유경제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는 공정한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라는 내용과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의도적인 공익추구보다 더 효과적인 공익추구에 기여한다.”의 두 핵심 논지를 중심으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2. <라>의 표에 의하면 한국의 응답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 가운데 윤리, 사회 책임경영을 상대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다>의 논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분량: 300자±30자)

이 문제도 짧은 분량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개진하기 보다는 논제의 요구사항에 맞춰 간단명료하게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우선 <다>의 논지와 연결하여 도표의 현상을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다>의 논지가 설득력 있게 연결시켜야 한다.

<다>의 논지는 사회의 개혁과 변화는 개인의 성찰에서 비롯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사회의 성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발적 성찰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 가운데 기업윤리나 사회적 책임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은 개발위주의 급속한 성장을 이룩한 한국사회의 이면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기업의 총수들이 편법경영과 세금 포탈, 비자금 조성으로 검찰에 소환되는 모습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기업의 이익이 정당한 규칙과 경영에 의한 이익이 아니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한 개인의 잘못이나 부당한 기업경영이 사회적 손실을 야기 시키고 경제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인식이 국민적 정서로 자리잡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공정한 경쟁을 통한 이윤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를 통한 규제도 중요하지만 기업총수의 자발적 성찰을 통해 현재의 한국경제가 나아지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사회적 공감대를 이유로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라>의 표에 나타난 OECD 9개국 일반인의 평균 인식은 ‘윤리, 사회 책임경영과 이윤창출을 절충해야 한다’가 가장 높다. 향후 우리나라 기업이 윤리, 사회 책임경영과 이윤창출을 어떠한 방식으로 조화시킬 수 있을지 <가>, <나>, <다>의 논지를 모두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분량: 800자±80자)

이 문제는 OECD 9개국 일반인의 평균 인식이 윤리와 사회 책임경영, 이윤창출을 절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가장 높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국민의 인식을 기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조화를 시킬 수 있을 지 기업의 원리를 충분히 고려하여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따라서 조화의 가능성이 설득력 있게 제시돼야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이 문제는 기업의 생리를 충분히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가>의 논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기업은 공정한 규칙과 경쟁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려는 조직이다. 즉 기업이나 노동조합 지도자들이 주주나 조합원의 이익을 중점으로 행동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보다 효과적으로 복무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기업이 사회 책임 경영과 윤리를 이윤창출과 구별하기 보다는 이윤창출이 자연스럽게 사회책임으로 환원된다는 것이다. 만약 기업이 공정한 규칙을 지키고 투명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한 이윤창출을 한다면 이는 상당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치열한 경쟁구조 속에서 편법과 부정한 방법을 통한 이윤창출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나>의 논지처럼 가진 자의 도덕적 의무를 통한 건강한 사회가 기반이 되었을 때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정당한 이윤창출을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있어야 기업도 생존할 수 있다는 점을 논거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다>에서 주장하고 있는 개인의 자발적 성찰이 전제되었을 때 사회적 변화와 개혁이 가능하듯이 기업총수의 자발적 성찰은 변화하는 새로운 현대사회에 새로운 사회적 관계와 가치를 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의 경영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의 이미지와 이윤창출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과거 생산중심의 사회가 아니라 소비중심의 사회는 정보의 공유로 인해 소비자가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결국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윤리를 통한 시장의 안정적 구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사회의 책임경영과 윤리가 기업의 이윤창출과 생존에 직결된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세계 최고의 갑부인 빌 게이츠와 워렌 버펫의 기부도 결국 기업과 사회가 안정적인 구조를 가질 수 있는 상생의 전략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나>의 내용을 바탕으로 <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분량: 300자±30자)

<나>의 내용은 나치즘을 묵인하고 지지하며 그로인한 이익까지 얻은 대다수의 독일국민들이 범죄의 배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학살이라는 만행은 분명 범죄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찬양적이고 예절 바른 미화어구들을 통해 진실이 은폐되고 범죄가 정당화됨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나치즘이 강조하는 친숙한 생활양식인 예절바르고 깨끗하고 정직한 그들은 당연히 자신들이 판단하기에 그렇지 않은 유대인을 학살할 수 있는 명분이며 합리적 판단이 되는 것이다.

<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아름답다는 의미가 강조되고 예쁘고 포장하기 좋은 말들은 그렇지 않은 것들에 대해 즉 통과되지 않은 말들은 적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결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이 확정적 가치로 고정화되면서 아름다움의 미학과 배치된 개념은 적이고 단죄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비판과 다양성은 인정되지 않는 획일적이고 병든 사고방식을 일으킨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5. <나>와 <다>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현상과 문제를 요약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분량: 500자±50자)

<나>와 <다>에서 유대인 대학살이 ‘예절 바르고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치즘의 반유대주의 목표에 의해 유대인의 인종청소는 당연하고 정상적인 행위로 간주되는 것이다.

더욱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전범행위가 개개인의 범죄 행위라기보다는 대다수의 독일인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하며 지지하고 있는 무비판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제시문<다>에서도 지적하고 있듯이 현대사회도 나치의 유대인 학살처럼 미디어의 발달이 사고를 획일화시키고 비판적 사고 능력의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미디어 기술의 발달이 가져다주는 정보의 신속성과 편리함보다는 일방적인 미디어의 영향으로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이 무비판적이고 고정화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자각이나 노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디어를 통한 정보의 신뢰성을 타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쌍방향 토론 미디어의 제도적 장치도 제시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정보화 사회에서 비판적인 사고를 꾀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답안을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가 기대된다.

***2008숙명여자대학교 정시 기출문제는 숙명여자대학교 입학처>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 유레카논술아카데미 성북캠퍼스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