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긴장된 생활의 결과 몸에 과분한 힘이 들어가서 전신이 경직되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면을 해소하려면 이 불필요한 힘을 빼주므로 써 경직된 몸이 이완되도록 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는 요가행법을 머리 부분, 몸통부분, 팔다리부분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알아본다.

1. 머리를 이완시킨다.

불면은 머리를 지나치게 사용하기 때문인데 이렇게 되면 몸의 힘이 머리로 올라가서 두개골의 봉합부가 조여 들게 되어 두뇌가 경직된다. 따라서 두뇌에 힘을 빼서 두개골을 이완시키는 요가를 하면 머리가 안정되므로 불면이 해소된다.

자세 교정 법→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양 엄지발가락으로 바닥을 지속적으로 누른다. 양손은 가슴 위에 합장을 하고 턱을 당긴다. 힙을 높이 들어 올린 다음 숨을 내쉬면서 머리 뒤쪽은 바닥을 누르고 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도록 급히 들어 올렸다가 급히 떨어트리는 것을 3~5회 행한다.

2. 몸통을 이완시킨다.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몸통이 움츠러들고 척추에 힘이 들어가서 척수신경이 경직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척추신경반사에 따른 몸통 속의 기관들도 굳어지게 되어 불면은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이때 몸통을 이완시켜주는 요가를 하면 잠이 오게 된다.

자세 교정 법→누운 상태에서 발가락을 당기고 양손은 주먹 잡은 채 팔꿈치를 접어 세운다. 숨을 내쉬면서 몸통이 바닥에서부터 떨어지도록 급히 들어 올려서 2~3초를 참다가 급히 떨어트리면서 몸통에 힘을 빼는데 4~5회 반복한다.

3. 팔다리를 이완시킨다.

팔다리의 힘이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빠지지 않게 되면 팔다리가 뻣뻣해지게 되는데 이런 상태가 되면 수면 시에 팔다리가 충분히 펴지면서 이완되지 못하게 되므로 안면이 어렵게 된다.

자세 교정 법→사진과 같이 양팔은 만세 부르듯이 펴서 서로 바깥쪽 방향으로 비틀고 양 발은 발목에 힘을 준다. 숨을 내쉬면서 팔다리와 손목 발목으로 바닥을 강하게 누르고 체구를 들어올려서 2~3초를 참다가 급히 떨어트리면서 팔다리에 힘을 빼는데 이때 손목 발목에도 급히 힘을 뺀다.


사단법인 동양요가협회 회장 신동길 www.yogayo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