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인

주로 노인들에서 발생하는 전립선암은 미국의 경우 남성에서 가장 흔한 악성종양이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노인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식이 형태의 서구화, 전립선암 조기 진단 검사 방법의 보편화에 따라 발생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립선암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과 남성 호르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며 과다한 동물성 지방 섭취나 채소류의 섭취 부족과 같은 음식 및 식이 습관 등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2) 음식과 관련성

흡연을 제외하면 식이 형태가 발암과 관련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되고 있고 미국의 경우 전체 암사망의 35%정도가 식이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보고에 의하면 전립선암 발생율이 아시아인, 남미인, 서부 유럽인, 북구 유럽인 순으로 발생률이 높아지며 미국 흑인들에서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이처럼 전립선암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이나 심장혈관질환 및 골다공증과 함께 서양인에게 더 흔한 질환이다. 서양인들에서 전립선암이 더 흔한 원인으로 서양인의 과다한 식이 지방 섭취가 주목 받아 왔으며, 아시아인들의 채소류 위주의 식사가 전립선암에 예방적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서구형 식사의 경우에 동물성 지방과 단백 및 정련된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은 반면 아시아인들의 경우에는 전분, 콩,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으며 야채류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야채의 다른 성분들도 질병에 대한 예방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전립선암의 예방과 음식

연구에 의하면 전립선암 발생률 및 사망률과 일인당 지방 소비율과는 상관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고 주로 동물성 지방과 관련성을 보였으며 붉은 살코기 소비량이 전립선암 발생위험과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보였다.

콩, 렌즈콩, 완두콩, 토마토, 건포도, 대추야자 및 다른 건조식품의 섭취 증가가 전립선암 발생률 감소에 도움이 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전립선암 발생률에 대한 통계 조사를 살펴보면 채식주의자의 경우 전립선암 발생률이 낮고 아마도 이들이 섭취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전립선암에 대한 예방적 효과도 간여할 것으로 추측된다. 일반적으로 신선한 과일과 감귤류 및 신선한 야채는 전립선암을 포함 하여 여러 종류의 악성종양에 예방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참고할 때 현대인에 있어서 가장 위협적인 질병인 암도 좋은 식이 습관을 가지는 경우,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함을 시사하며 특히 전립선암의 경우에 그러하다.

국립암센터 부속병원장 비뇨기과전문의 이강현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