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안질환 획기적으로 치료하는 최첨단 시력교정 기술… FDA서도 안정성·효과 승인

노안(老眼)과 백내장 등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퇴행성 안질환은 생활에 큰 불편을 야기시킨다. 뿐만 아니라, 퇴행성 안질환이 생기면 대부분 돋보기 안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내가 정말 늙었구나”라는 생각에 상심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최근엔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첨단 시력교정 기술이 등장해 이 같은 고충을 덜 수 있게 됐다.

노안은 노화로 인해 원근(遠近)을 조절하는 수정체의 기능이 약해져 생기는 질환이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 수정체가 제대로 수축하지 못해 가까운 곳을 보기가 힘들어 지는 것이다. 나이든 사람들이 신문 등 가까운 것을 볼 때 돋보기 안경을 쓰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노안이 오는 시기는 대개 40대 중반부터다. 한창 왕성하게 활동 할 나이에 노안으로 겪는 불편함은 이만 저만이 아니다.

정상안이던 사람은 노안이 오면 돋보기 안경을, 기존에 안경을 착용하던 사람은 가까운 곳을 볼 때마다 안경을 벗거나 새로운 안경으로 바꿔 껴야 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오랫동안 책을 읽을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돋보기를 착용하면서 심리적으로 위축된다고 하소연하는 이들이 많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노안이 오면 불편함을 감수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최근 '커스텀뷰' 수술로 노안교정이 가능해졌다. 새빛안과병원 박규홍 원장은 노안교정 시술의 국내 선두주자다.

박 원장은 "커스텀뷰 수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한다는 점에서 라식수술의 원리와 비슷하다. 그러나 근시를 교정하기 위한 일반 라식수술과 달리 커스텀뷰 수술은 양쪽 눈의 각막 두께를 다르게 교정한다"고 설명한다.

즉, 한쪽 눈은 가까운 거리를, 다른 한쪽은 먼 거리를 잘 볼 수 있게 교정하는 것이다. 이때 가까운 거리는 비주시안(非主視眼, 덜 사용하는 눈)을, 주시안(主視眼, 주로 사용하는 눈)은 먼 거리를 잘 볼 수 있도록 각막의 두께를 조정한다. 그런데 이렇게 양 눈의 시력이 차이가 나면 불편하지 않을까. 박 원장은 수술 후 3개월 정도 지나면 부자연스러움이 저절로 극복된다고 말한다. 수술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서 뇌가 두 눈의 차이에 적응해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커스텀뷰는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승인 받은 최첨단 시술로 효과와 안정성이 모두 입증된 시술이다. 이 수술은 안구 움직임을 99.4% 이상 감지하는 능력을 지녔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정밀하고 정확한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미국 FDA의 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놀랍다. 커스텀뷰 수술을 받은 환자 160명의 시력을 수술 6개월 뒤 측정해 보니 근거리의 경우 88%가 1.0 이상의 교정시력을, 원거리의 경우 87%가 1.0이상의 교정시력을 얻었다. 또, 시술환자의 97%가 노안교정을 한다며 다시 이 수술을 택하겠다고 응답할 정도로 시술만족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모든 노안 환자가 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술을 받기 전에 먼저 어느 쪽이 주시안 인지 판정 받은 후, 시력검사와 안압검사, 망막기능 등 다양한 정밀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여부를 파악한다. 그리고 수술 전 일주일 정도 두 눈의 시력 차이를 만드는 콘택트렌즈를 이용해 적응 테스트를 한다. 이때 적응이 잘 안 되는 사람은 수술 받기 어렵다.

이처럼 꼼꼼한 사전 정밀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대부분 수술 후 3개월 안에 적응을 하지만, 신경이 예민하거나 밤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적응속도가 일반인보다 느리거나 아예 적응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럴 경우에 대비해 재수술을 통해 비주시안도 주시안처럼 원거리를 볼 수 있도록 교정해 주는 방법이 마련돼 있다.

백내장 수술도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등장으로 예전보다 만족도가 훨씬 높아지고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인 '레스토렌즈'가 개발돼 백내장 수술 후 돋보기를 쓸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박 원장은 "레스토 렌즈 삽입술은 백내장과 노안의 불편함을 동시에 해결해 주는 획기적인 시술법"이라고 소개한다.

새빛안과병원 박규원 원장이“커스텀뷰’시술을 하고 있다.
새빛안과병원 박규홍 원장이 '커스텀뷰'시술을 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혼탁해 시야가 흐리게 보이거나 붉게 보이는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백내장은 60대 인구 중 60%, 70대 인구 70%, 80대 인구 80%가 앓는다고 할 만큼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퇴행성 안질환이다.

백내장이 오면 약물로 백내장의 진행속도를 더디게 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다. 근본적으로 치료 하려면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로 대체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

최근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돼 백내장 시술의 만족도가 전보다 훨씬 높아졌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로 대체할 경우 환자는 수술 후 반드시 돋보기를 써야 했다. 수정체는 거리조절능력이 없다. 이 때문에 초점을 한 군데만 맞출 수 있는 단초점 수정체로 할 경우, 근거리나 원거리 중 어느 곳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런데 주로 먼 곳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해서는 돋보기를 써야만 했다. 이에 비해 다초점인 레스토 렌즈로 교체하면, 근거리와 원거리 초점을 자동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수술 후 돋보기 없이도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를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시술 시간은 15분 안팎으로 간단하며, 수술 당일 퇴원해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레스토렌즈 삽입술 역시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수술이다. 美 FDA 임상실험 결과를 보면, 레스토렌즈 삽입 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99%가 안경 없이 운전이 가능해 졌으며, 74%는 돋보기 안경 없이 신문의 사설을 읽을 수 있게 됐다.

박 원장은 "새빛안과병원의 경우 양안에 레스토렌즈 삽입술을 받은 환자의 90% 이상이 만족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 술·담배·자외선 멀리하면 퇴행성 안질환 예방

모든 노화현상과 마찬가지로, 노안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 노화에 따른 퇴행성 안질환은 불가피 하나 어느 정도의 예방은 가능하다. 새빛안과 박규홍 원장이 제안하는 퇴행성 안질환 예방법을 정리해본다.

▦ 술, 담배를 멀리한다.

흡연은 망막이나 안구에 좋은 카로틴,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백내장이나 망막변성 발병률을 2.5배나 증가시킨다. 음주도 아세트알데하이드, 항산화제 농도변화 등으로 인해 백내장 발병률을 2~4배 증가시킨다.

▦ 자외선을 차단한다.

자외선은 백내장 및 망막변성을 일으키므로 외출 시 선글라스나 챙 달린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 자외선 A는 눈 건강을, 자외선 B는 피부와 관련이 깊은데, 자외선 A는 여름보다 봄에 강하므로 봄부터 선글라스를 써야 한다.

▦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한다.

유산소운동을 통해 혈압을 낮추고 좋은 지방의 수치를 높여주면 망막변성의 발생률을 50%까지 줄일 수 있다. 운동횟수는 주 3~4회, 한번에 40분 정도가 적당하다.

▦ 과일과 녹황색 채소의 섭취를 늘린다.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백내장과 망막변성을 40~8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전세화 기자 cand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