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의 번뜩이는 역발상 세상을 뒤집어 놓다
작가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관람객을 사로잡는 창의적 반란이다. 세상을 거꾸로 뒤집어놓았다. 누구에게나 일상적이었던 것들이 더 이상 일상적이지 않아졌다. 작품 속의 평범한 형상들이 ‘네거티브’ 이미지로 바뀌었다. 친숙하다고 믿었던 것들, 그래서 때론 식상하기마저 했던 대상들이 일제히 낯설고 새로운 존재로 태어났다. 작가들의 번뜩이는 역발상에 의해서다.
경기도미술관의 올해 두 번째 기획전인 <이미지 반전>展이 관객들의 발길을 당기고 있다. 국내 현대미술계에서도 드물게 만나는 흥미로운 시도다. 관내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회에는 회화, 조각, 판화, 설치, 영상 등의 장르에 걸쳐 총 87점의 ‘반전(反轉) 이미지’들이 자리해 있다.
이들 작품이 보여주는 반어법은 여러 방향에 걸쳐져 있다. 위치 또는 방향, 순서, 음․양화나 음․양각 기법 등 전형적 표현법을 과감하게 거스르고 있다. 사물과 인상에 대한 일반인들의 통념과 상식을 여지없이 허물어버리는 충격을 던져준다. 그래서 매력적이다.
고상우의
김홍주의 <무제> 역시 오랫동안 잔상을 남기는 작품 중 하나다. 캔버스에 유화로 그린 이 작품은 더구나 1992년, 지금으로부터 16년전에 만들어진 작품이다. 그러나 신선도가 여전히 유효하다.
들여다 볼 수록 특이하고 아름답다. 작가 김홍주는 나진숙, 이성형과 마찬가지 영역에서 우리의 감각기관이 인식하는 것, 그 이상의 주변 것들을 잠재의식에 저장했다가 네거티브 형태로 쏟아내는 작업을 해왔다. 작가가 <무제>로 이름표를 달긴 했지만, 관람객 자신이 느낀 인상대로 각자 마음 속 부제를 따로 붙여보는 것도 흥미로울 만 하다. 이 또한 작가 못지않은 ‘관람자로서의 네거티브 프로젝트’로 기회를 부여하고 싶다.
이성형의 <낮잠>, 황혜선의
구태의연한 현실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그래서 미래까지도 진부하고 무덤덤해 보일 때 특히 찾아볼 만 하다.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상이 일순간 전혀 당연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 전시는 일깨워준다. 심드렁했던 것들이 새삼 소중해보인다거나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실은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음 또한 더불어 환기시켜준다. 이 사고 유연한 작가들이 주도한 ‘거꾸로 뒤집어보기’의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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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주 pinplus@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