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온 한국 유학생들 귀뚫리고 말문 트는 데 대체로 7년 걸려… 단기연수는 '이력서' 용

내가 자랄 때는 돈 있는 집 아이와 없는 집 아이의 차이가 지금처럼 크지는 않았었다.

비교적 대우가 좋았던 미군부대 다니시던 아버지의 제법 묵직한 월급봉투도 자라나는 우리 오남매 치다꺼리하기엔 역부족이어서 사교육 비슷한 것이라도 받아본 사람은 우리 중 무슨 예술 관련 학원을 몇 달 다닌 막냇동생 ‘희’ 가 유일하다. 그때 그 시절엔 과외공부 못 받는 가난한 집 아이들 중에도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꽤 있었다.

물론 나도 그 중의 하나였고. 초등학교 삼학년 때 친구 따라 몇 번 가본 피아노 학원. 하얗고 까만 건반 위를 달리는 친구아이의 손가락이 얼마나 눈물 나게 부러웠던지... 비록 어렸어도 누울 자리 못 누울 자리 분간은 있었던지 학원 보내달라는 말은 차마 못했고, 그 때 피아노 못 배운 것이 한이 맺혀, 나이 사십이 넘어서 피아노 레슨을 일 년인가 받은 적이 있다.

저번 주 영어연수 경력이 없어서 서류심사도 통과 못했다는 한국의 교사 지망생 문제로 현이랑 전화통화 하며 “못하는 것은 못한다고 딱 잘라 미리 말하라”고 다짐을 주고 내내 마음이 편치 않았다. 얼마나 연수가 오고 싶었으면 그리 매달렸을까? 개구리 올챙잇적 생각 못한다는 말이 있더니 내가 그 짝이 났다.

유학 십년차 선배로서 뭔가 도움을 줄 수도 있었을 텐데, 미처 자라지도 않은 새싹을 돌덩이로 눌러버린 것은 아닌지 마음이 쓰여, 단기 영어연수가 그 교사 지망생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곰곰 생각해보았다. 무엇보다, 육 개월 현지연수로 중 고등학교 아이들에게 사회과목을 가르칠 정도의 영어능력 획득이 가능할까?

예전 말의 자유에 관한 글을 쓰면서 유학 와서 토론 듣는 귀 뚫리는데 이년, 대학원 수업 시간에 말문 트이는데 오년, 이곳 대학생 수준 학생 근근이 가르칠 정도 영어 하는데 칠팔년 걸렸다고 쓴 적이 있다. 미루어 짐작하면 중 고등학교 아이들을 큰 겁 안내고 가르칠 정도 영어 하는데 한 칠팔 년 정도 걸린다고 할 수 있겠다.

내 경우는 언어에 관한 아이큐 (IQ)가 좀 모자라는 극단적인 경우가 아닌가 싶어, 유학생인 남편을 따라 미국에 와서 ‘4년간’ 남편 내조해가며 틈틈이 갈고 닦은 영어 실력으로 자기공부(석사)를 이제 막 시작한 똘똘해 보이는 한국학생에게 물어봤더니, 자기는 일상회화를 상당히 하는 편인데도 페이퍼 쓰기는 개인지도까지 받아가면서도 점수랑은 상관없이 낸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고, 수업시간에는 입도 뻥끗 못 떼고 있다며 하소연이다.

물론 개인마다 준비(기초영어실력)와 목표(일상회화 습득 또는 영어로 교과 가르치기), 그리고 얼마만큼 집중해서 공부를 하냐에 따라 성취도는 천차만별이겠지만,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육 개월 현지연수는 단지 ‘이력서용’으로 끝날 확률이 많다는 것이다.

유학 사 년차인 옆집 사는 ‘정’이와 열띤 토론 후 단기 영어연수는 미국 문화를 배우는데, 그리고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는 동기부여를 해주는데 효과가 있지만, 육 개월 또는 일 년 만에 중학생 사회를 가르칠 정도의 영어능력 획득은 “어림 반푼 어치도 없는 일” 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정이의 “아, 돈 있으면 와서 하라고 해요” 란 말로 우리의 짧은 토론을 마무리 하게 됐는데, 언뜻 무심한 듯 들릴 수도 있는 이 말 다시 생각해보니 아주 그른 말은 아니다. 이력서용 경력하나 늘릴 겸, 그리고 인생 경험도 쌓을 겸, ‘돈 있어’ 연수 와서 손해 볼일은 없을 듯하다.

참고로 ‘돈 없이’ 연수 오면 어떻게 되냐고 물으신다면? 사실 이런 분 직접 만난 적이 있다.

예전에 식당 아르바이트 할 때 몇 달간 같이 일하던 성실한 ‘대한의 건아‘ 였는데, 부모 도움 없이 혼자 체재경비를 해결해야 하는 애로가 있어, 적만 걸어 논 영어 학원은 거의 못 나가고, (대신 정부에서 감사 뜨는 날이라고 학원에서 전화 오면 그 땐 무슨 일이 있어도 꼭 가야 함), 식당 관련 영어, 즉 손님 맞기, 메뉴 안내하고 주문 받기, 돈 받기 등등에 필요한 영어는 확실히 배우고 간 걸로 알고 있다.

얼마 되지 않는, 일 안하는 나머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여 영어공부를 했는지는 물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아무튼 여비 충분히 가지고 와서, 체류용이 아닌, 제대로 가르치는 공신력 있는 연수기관에서, 예를 들면 출석일수 모자라면 칼같이 자르는 학교, 한 일 년 착실히 공부한 연수생과는 그 성취도에서 많이 차이가 나지 않을 까 싶다.

물론 이력서에는 둘 다 “현지 연수경력 일 년” 똑같겠지만. 요사이는 미국 정부의 노동허가증 없이 하는 불법취업에 대한 감시가 심해져서 이런 ’무전 연수‘ 더 이상은 힘들 듯 하니 따라 하지 마세요.


나종미 자유기고가 najongmi@netzer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