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빛을 찾아 음악속으로…

[추억의 LP여행] 이용복(上)
잃어버린 빛을 찾아 음악속으로…

최초의 시각장애인 가수 이용복. 1970년대 대중 앞에 나타난 18세의 시각 장애인 학생 가수는 하나의 사건이었다. 외국의 경우 호세 펠리치아노, 스티비 원더. 레이 찰스 등 걸출한 시각 장애인 가수들이 이미 맹활약하고 있었지만 국내에서는 전례가 없던 일이었다.

처음 그의 존재는 호기심 어린 대상으로만 비쳐졌다. 하지만 풍부한 성량에 다양한 악기 연주와 작곡·편곡 능력을 겸비한 그의 음악성은 놀라움으로 다가왔다. 그는 '그 얼굴에 햇살이', '어린 시절', '마음은 집시' 등 수맣은 히트 곡 행진을 벌였던 정성의 가수였다.

또한 가수로서는 최초로 기타 연주 음반까지 발표했을 만큼 탁원한 기타리스트이기도 했다.

이용복은 대구 내당동에서 소규모 출판사를 경영했던 부친 이중구씨와 모친 이희규씨의 3남2녀중 막내로 1952년6월27일에 태어났다. 음악과는 거리감 먼 집안이었다. 1·4후퇴 때 피난간 대구에서 끔찍한 사고를 당했다. 3살때 집안 마루에서 놀다가 마당으로 떨어지면서 돌부리에 찍혀 왼쪽 눈이 실명이 되었던 것.

한쪽 눈을 실명한 후 4살때 동네아이들과 어울려 실로폰을 처음 쳐보았다. 이후 매일 물건을 두드리며 혼자 노는 아들의 모습이 애처로웠던 부친은 하모니카를 부해 주었다. 이용복은 "하모니카는 놀아주기 보다는 흙을 던지며 따돌림 당했던 내 어린시절의 유일한 친구였다"고 회고한다. 7살때 성루 돈암동으로 올라왔다. 하지만 8살이 된 겨울 어느날. 수레 썰매를 탄 후 집으로 들어가려다 앞선 친구의 썰매 송곳에 오른쪽 눈이 찔리면서 완전 실명을 했다.

1년을 쉰 후 9살때 서울 맹아 학교에 입학했다. 2학년 담임이었던 이시경 선생님은 '용복이는 도토리같이 총명했다'고 전해준다. 4학년 겨울 방학 때 부친이 2천원 짜리 '피크형' 중고 스틸 기타를 구해왔다.

그는 '벤쳐스' '쉐도우스' '비틀스' 등 기타가 들어가는 그룹의 음악을 들으며 기타 코드를 스스로 개발해 만들었다. 60년대 말부터는 지미 헨드릭스, '크림' '야드버드' 등의 음악과 오티스 레딩 등 흑인 소울 가수들의 음악에 빠져들었다. 점자 악보를 손으로 일게 된 중3때는 선?b르과 4인조 록 그룹 '캑터스'를 결성했다.

고등학교 때는 학교 음악 부장을 맡았다. 그는 뼈를 깎는 노력으로 작곡·편곡뿐 아니라 기타, 피아노, 드럼, 색스폰, 하모니카 등 각종 악기를 능숙하게 연주할 만큼 실력을 쌓았다. 이용복은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안마사 밖에 될 수 없는 선배들의 현실을 보면서 목숨을 걸고 음악을 했다"고 털어 놓는다.

1970년8월20일 동네 음악 친구 권태수 등과 함께 록 그룹 '데블스'와 '계정희 악단'의 연주를 들으러 충무로 태평양 다방에 놀러갔다. 장기 자랑 시간이 되자 친구들의 권유로 무대에 올랐다. 계정희 밴드의 연주에 맞춰 일렉트릭 기타를 들고 CCR 의 'Proud Mary'를 신나게 부르자 객석에서 난리가 났다.

덩당아 우쭐해졌던 친구들의 성화에 못 이겨 다음날 또 놀러 갔다. 그를 알아본 손님들이 어제 노래를 신청해왔다. 이번에는 비틀즈의 'Let It Be'와 소울 가수 오티스 레딩의 노래를 불렀다. 이때 우연히 그의 노래를 듣게 된 신인 작곡가 김준규는 자신의 귀를 의심했다.

김준규는 자작 곡 '검은 안경'을 주며 음반 취입을 권유했다.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 김익모가 운영하는 남대문의 신진 스튜디오에서 한 시간 동안 피아노를 치며 팝송 2곡을 불러 데모 음반을 만들었다. 3개월 뒤 아리랑 레코드의 손경태 사장을 상대로 전속금 30만원과 월급까지 책정하는 파격적인 계약을 맺었다.

신진레코드에서 데뷔 곡 '검은 안경'등 10곡의 팝송을 엮어 데뷔 음반 <검은 안경-70년>을 발매했다. 18세의 서울 맹학교 2학년 시각 장애인 가수는 장안의 화제였다. 그는 '한국의 레이 찰스'로 주목을 받았다.

처음엔 음악보다는 장애자라는 이유로만 관심을 끌었다. 데뷔 초기 그는 장르를 초월해 외국가수들의 히트 팝송을 닥치는 대로 흉내내며 1년동안 무려 5장의 음반을 발표하는 왕성한 활동을 했다. 이용복은 "데뷔 초 취沌? 동경가요제 대상 곡 '내 사랑 나오미'와 '사라진 무지게'가 라디오를 통해 방송이 되자 반응이 대단했다. 하지만 '왜색풍'이라는 이유로 방송을 금지를 당했다."고 당시의 아쉬움을 전한다.

그는 시각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주목을 받기도 했지만 장애인을 경시하고 배척했던 당시의 일그러진 사회 분위기는 타고난 음악성과 노력으로도 극복할 수 없는 거대한 벽이었다. 데뷔 초 그의 모습을 방송해준 TV는 TBC가 유일했을 만큼 방송국의 냉대 또한 가혹했다.

그룹 활동에 제약을 느껴 온 그는 71년부터 일간스포츠 김유생 기자의 권유로 활동이 손쉬운 포크로 전향을 시도했다. 그는 라디오의 DJ프로와 YWCA '청개구리'를 주무대를 활동하며 71년 4월에는 YMCA에서 '이용복 리싸이틀'을 개최해 젊은층의 관심을 끌었다. 71년 7월 꿈에서나 그렸던 시민회관 무대에 출연하고 쇼 단 '플레이 보이 클럽'에서 가요상을 받았다.

이어 소녀 가수 하춘화와 함께 한국연예개발협회가 선정하는 '9월의 가수'에 선정되고 차중락 추모대회에서는 '낙엽 상', 그리고 71년 플레이보이배 그룹 사운드 사운드경연대회에서 포크 부문의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당시 내가 나오자, 송창식이 보따리를 싸고 돌아갔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이용복은 미소 짓는다. 연이은 수상소식에 모든 TV에서 관심을 보여 왔다.

최규성 가요칼럼니스트


입력시간 : 2003-10-01 11:01


최규성 가요칼럼니스트 kshoi@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