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Sex Good Life] 고래잡는 이유


우리 나라 대부분의 남성은 어릴 때 포경 수술을 한다. 문화적, 종교적 혹은 의학적인 이유 등으로 포경 수술을 많이 하는 나라도 있고 그 반대인 나라도 있다. 서구 국가들의 남성들은 대부분 포경 수술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음경 귀두부를 덮고 있는 피부 즉 포피를 잘라내면 성교시의 쾌감이 줄어든다는 이유에서이다.

실제 의학적인 관점에서도 귀두 포피 부위에는 음경의 다른 부위보다 감각 신경의 밀도가 높아서 성교시의 쾌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예민한 귀두 포피가 본인이 원하지 않은 때에 사정을 하게 하는 조루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신생아시기에 포경 수술을 많이 하기 때문에 성인 남성의 60~70%가 포경 수술을 한 상태이다. 왜냐하면 포경 수술을 하지 않으면 콩팥이나 방광 등 소위 요로의 세균 감염이 신생아 시기에 잘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를 해보면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남아가 포경 수술을 한 남아들 보다 요로 감염이 10~20배 더 잘 생긴다. 종교적인 이유로 포경 수술을 하는 나라들은 유태교와 이슬람 국가들이다.

의학적인 관점에서 ‘음경 포경’의 정확한 의미는 음경 귀두부의 포피가 귀두부 뒤쪽으로 노력을 해도 벗겨지지 않은 상태이다. 정상적으로는 음경이 발기를 하면 귀두부 포피가 자연스럽게 귀두부 뒤쪽으로 벗겨진다.

그러나 음경 포피에 세균 침범이 반복해서 일어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음경 포피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음경 포피에 섬유화가 진행이 되고 단단한 흉터가 남게 된다. 이 경우 음경 포피가 자유롭게 귀두부 뒤쪽으로 벗겨지지 않는 ‘음경 포경’상태가 되는데 이는 성 행위 때 문제가 된다. 음경 발기에도 지장을 초래하지만 성교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때문에 건강하고도 즐거운 성생활을 누리려면 어릴 때부터 음경 포피를 항상 깨끗하게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고 만약 음경 포피의 염증이 여러 번 발생하면 포경 수술을 미리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대구 가톨릭의대 박재신


입력시간 : 2003-10-01 14:25


대구 가톨릭의대 박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