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LP여행] 이경우(上)


이경우는 70년대 후반을 주름 잡았던 남성 듀오 '하사와 병장'의 리더였다. 최대 히트곡은 '목화밭'. 하지만 이경우에 대한 음악적 평가는 인기가 많았던 '하사와 병장' 때의 음악이 아닌, 솔로로 독립해 발표한 89년 자작곡 앨범 '블루스 맨' 때문. 일시적인 광풍이었지만 그는 김현식, 한영애, 김목경과 더불어 한국 땅에 블루스의 열기를 몰고 왔던 주역이었다.

이경우는 1951년 10월 8일 해군 장교출신으로 수산업을 했던 부친 이영진씨와 일제 식민 치하 당시 금융 조합원이었던 모친 김정자씨의 4남 3녀 중 장남으로 전북 군산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풍류를 즐겼던 보헤미안 같은 분이셨고 모친은 음악 듣기를 좋아했다.

어머니가 틀어 놓은 전축을 통해 흘러 나오는 노래는 음악적 자양분이었다. 부유했던 그의 집안엔 50년대 중반에 이미 피아노가 있었다. 집 앞은 바로 군산항이었다. 외국인들과 부두 노동자들로 늘 분주했던 항구는 놀이터였다. 자유분방한 분위기의 군산항은 일찌감치 외국 문화를 경험하게 했다.

항구의 선술집에서 흘러나왔던 스윙 풍의 재즈 음악은 어린 이경우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다. 군산초등학교 4학년 때 "명태와 오징어가 많이 잡힌다"는 소문을 듣고 최북단의 항구도시 속초로 이사를 갔다. 불운의 전초일까. 저 유명한 태풍 사라가 밀어 닥쳐 작업을 나간 부친의 배가 사고를 당했다.

작은 아버지 등 모든 선원들이 몰살 당하며 그의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다. 돈을 벌어 군산으로 돌아가려던 그의 집안은 속초에 눌러 앉아 버렸다.

속초초등학교로 전학한 그는 도회풍의 외모 때문에 '서울 내기'로 불렸다. 학급 대표로 학예회에 나가 노래를 불러 상을 탈만큼 노래 잘하는 아이로 통했다. 속초중학에 입학해서도 친구들 사이에 인기를 끌자 막연하게 가수의 꿈을 품기 시작했다. 속초고에 들어 간 어느 날, 옆집의 아저씨가 통기타로 전통 가요를 연주하는 소리가 들렸다. 평범한 솜씨였지만 너무도 아름답게 들려왔다.

옆집 아저씨에게 기본 코드를 배우고 나자 본격적으로 기타를 공부하고 싶었지만 당시 속초에는 음악 학원이 없었다. 그래서 기타 코드 책을 구해 독학을 했다. 서울에서 전학 온 김정현은 음악적 전환기를 제공했던 친구. 청바지를 입고 통기타로 '샹하이 트위스트'를 기막히게 치는 모습에 넋이 나갔다.

이경우가 기본 코드로 따라 붙자, 둘은 절친한 음악 친구가 되었다. 이후 김정현의 자취방에서 매일 기타를 끼고 살았다. 좁은 속초 바닥에 기타 잘 치고 노래 잘하고 잘생긴 속초고교생들로 소문이 나자 여고생들이 몰려 들었다. 이경우는 "속초 여학생들의 우상이었던 그 때가 참 좋았던 시절"이라며 슬쩍 웃음을 흘린다.

고3이 되면서 '봄비'라는 노래를 들었다. 신중현의 변화무쌍한 기타 코드 진행도 놀라웠지만 박인수의 가슴을 때리는 노래는 더욱 숨 막혔다. 박인수는 그의 우상이 되었다. 방학 때 군산에 내려갔다. 미8군 가수가 된 외삼촌이 기타를 치며 팝송을 멋들어지게 부르는 모습을 보니 환상적이었다.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고등학교 졸업을 하자마자 가수가 되기 위해 무조건 상경했다. 우선 이태원 유니버샬을 찾아 가 오디션을 받고 곧 바로 김포 NCO(사병) 클럽 무대에 올라갔다.

당시 미8군 무대는 사양길로 막 접어들고 있던 때.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한 그는 미8군 무대를 그만두고 청계천5가의 한 술집에서 열린 노래경연 대회에 참가했다. DJ 이종환이 심사를 본 그 경연 대회에는 장계현도 참가했다. 결과는 낙방. 참담한 마음으로 허송세월을 보내던 그는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입대를 해 버렸다.

그는 하사관으로 차출되어 논산 훈련소에 배치됐다. 운명의 날. 비지스의 노래를 부르며 드럼통을 밀고 오는 군수과 이동근 병장(당시 일병)을 만났다. 그는 동국대학 통기타 가수라 했다. 2살 많지만 계급은 아래인 성품 좋고 기타도 잘치는 이동근이 마음에 들었다. 친해진 두 사람은 연대 군가 경연 대회에 함께 나가 1등을 했다.

그러자 음악을 좋아했던 중대장은 이동근을 스카우트해 왔다. 두 사람은 듀엣을 결성, 이경우는 멜로디, 이동근은 화음을 맡았다. 논산훈련소의 인기가수가 된 두 사람은 제대 후 듀엣을 하기로 약속했다. 4개월 먼저 제대를 해 속초에 머물던 이경우를 이동근이 찾아갔다.

속초 청학동에 위치했던 대한다방에서 팀 이름도 없이 콘서트를 열었다. 시골 음악다방에서 통기타 가수의 공연은 화제였다. 용기를 얻은 두 사람은 대전을 거쳐 라이브 무대가 많은 대구로 내려갔다.

첫 무대는 동성로의 '해바라기 살롱'. 낮에는 통기타 가수, 밤에는 록 그룹들이 활동했던 대구 최고의 클럽이었다. 듀엣 이름은 '더벅머리'로 정했다. 이때가 1975년쯤. 이곳에서 듀엣활동을 하던 전인권을 만났다. 영향력이 막강했던 대구 기독교방송의 김원상 PD는 평생의 은인. 무작정 그를 찾아가 “키워 달라”고 부탁해 '6시에 만나요'에 출연했다.

첫 방송이었다. 라이브로 사이몬&가펑클의 '코닥크롬'등 어려운 노래를 불러보았다. 깜짝 놀란 김원상 PD는 더블 DJ로 영입했다. 1년 후 어느 날, 김PD가 "서울 지구레코드에 가보라"고 해 새벽 열차를 타고 상경해 스카라 극장 앞 지구레코드로 갔다. 지구 임사장은 작곡가 원희명등의 좋은 평가를 듣고는 정동 MBC의 차재형 PD에게 이들을 데리고 갔다. “내가 키울 최고 실력의 통기타 듀엣”이라는 소개를 듣고 "이제 고생은 끝났구나"하는 착각에 빠졌다.

최규성 가요칼럼니스트


입력시간 : 2003-10-16 17:03


최규성 가요칼럼니스트 kschoi@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