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소장간 불협화음, 원내정당·정당민주화 기치 무색

열린 우리당 김근태 "아, 속타네"
중진·소장간 불협화음, 원내정당·정당민주화 기치 무색

김근태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고민은 크게 두가지다. 내년 2월로 예정된 당 의장(대표) 경선에 출마할 것인가 하는 것과 ‘원내정당화’ 를 표방한 우리당이 당내 파워게임으로 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원내대표의 위상이 추락하는 것이다다.

김 대표는 민주당이 신당 문제로 신·구주류로 나뉘어 지리한 생존게임을 벌일 때만 해도 ‘상종가’ 를 유지했다. 당시 김 대표는 중도파의 리더로 그의 선택에 따라 당의 진로가 결정될 상황이어서 신·구주류 양쪽으로부터 끊임없이 러브콜을 받았다. 때문에 김 대표는 한때 ‘분열없는 통합신당’ 을 내세우며 신당의 새 대표를 꿈꾸기도 했다.

그러나 신당을 둘러싼 신·구주류의 갈등이 당무회의 폭력사태를 계기로 더 이상 ‘동거’ 가능성이 없게 되자 김 대표는 3일간에 걸친 ‘사죄 단식’을 한 뒤 “역사 발전에 앞장서지 못하는 민주당은 민주당이 아니다. 기득권에 집착해 민주당의 정통성을 외면하면 결과적으로 지역주의 정당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민주당을 떠나 신당창당주비위에 전격 합류했다. 그때가 9월7일이었다.

김 대표의 합류로 신당 창당은 급물살을 탔고, 10여일만인 19일 민주당을 탈당한 신당파와 한나라당 탈당파 의원 44명은 ‘국민참여통합신당’(약칭 통합신당)을 결성했다. 김 대표는 원내대표로 내정됐다. 김 대표는 ‘정책정당’ ‘원내정당화’ 를 골자로 하는 취임 소감을 밝혀 신당 원내대표에 대한 기대를 한껏 고무시켰다.


백가쟁명식 당내 갈등

그러나 통합신당이 11월11일 열린우리당으로 바뀌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까지 구조적인 당내 이질성과 갈등은 김 대표가 원내대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지 않은 걸림돌로 작용했다. 당내 계파와 중진ㆍ소장 간 불협화음으로 내부 기구 인선과 지구당 창당 등에서 구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당연히 원내정당과 정당민주화를 내세운 김 대표의 위상이 크게 손상됐고, 당 헤게모니를 둘러싼 파워게임 과정에서 소위 ‘김근태파’로 분류된 의원들이 새로운 세력을 형성하면서 김 대표의 입지가 좁아지고 말았다.

현재 우리당은 민주당 신당파, 통합연대(한나라당 탈당파), 개혁당, 신당연대(당밖 개혁세력) 등 4개 세력군이 결합한 구조이지만, 크게 보면 ‘친노(親盧) 그룹’과 ‘비노(非盧) 그룹’으로 양분된다. 친노그룹은 대선 과정에서 철저하게 노 대통령을 지원한 세력으로 민주당 강경 개혁파, 개혁당, 신당연대가 이에 속한다. 비노그룹은 대선에서 노 대통령을 지지했지만 일정 거리를 둔 민주당 의원과 한나라당 탈당파 등이 포함된다. 김 대표는 중도파로, 굳이 분류하자면 비노그룹에 속한다.

우리당 구조의 이 같은 이질성은 창당 과정에서부터 계파간 힘겨루기로 나타났다.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 지도부, 시도지부 창준위 위원장, 중앙위원 구성 등에서 시비가 일었고, 일부 지구당에서는 창당 시비로 폭행사태까지 빚었다.

특히 창당 과정에서 중진의원이 중심이 된 이른바 ‘김원기파’가 영향력을 행사하자 이에 반발한 신진 개혁세력이 ‘반 김원기파’를 결성했고, 최근에는 현실주의자파와 개혁주의자파로 나눠지는 등 당내 갈등은 백가쟁명 수준에 와 있다. 또 당 의장의 선출 문제를 놓고 드러난 간선제 지지파와 직선제파간의 대립은 당내 파워게임의 또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계파를 초월해 매주 정책회의를 주도하며 ‘새로운 신당’ 깃발을 흔드는 김 대표의 모습은 공허하게 비쳐졌고, 현실적이고 본질적인 문제에서 벗어나 있다는 지적도 많다.

김 대표의 최근 ‘고민’은 자신의 위상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원내대표실의 한 관계자도 “대표가 직선으로 된 당 의장 경선에 나설 것인가를 놓고 여러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직선으로 당 의장을 선출할 경우 당 의장에게 힘이 집중돼 원내대표는 껍데기만 남을 수 있고, 선거국면으로 들어가 국회가 휴회상태로 되면 원내대표는 뉴스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고 밝혀 김 대표의 고민을 엿보게 했다. 실제 우리당 당헌에 의하면 당 의장은 중앙위원회와 의원총회의 연석회의 등을 주재하고, 당무를 통괄하며, 중앙위원회 의장이 돼 명실상부한 실질적인 당의 대표가 된다.


당의장 출마여부로 고민

이 때문에 김 대표는 11월12일 밤 KBS가 마련한 4당 대표 TV토론회에서 ‘당 의장 출마 여부’에 대한 패널의 질문에 확답을 피했다. 그의 ‘모호한’ 대답은 당 안팎에서 당 의장 출마설로 이어지고 있다.

정가 일각에선 오래 전부터 ‘큰 꿈’(대권 도전)을 꾸어 온 김 대표가 당 의장이 갖는 ‘선점의 효과’에 매력을 느끼고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원내대표로 선출된 지 두 달도 안돼 당권 경쟁에 나서겠다고 하면 ‘원내중심 정당’을 주창해온 김 대표의 입장이 난처해질 수밖에 없고, 무엇보다 당 의장 경선에 나섰을 경우 승리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우리당에선 이미 김원기, 장영달 의원 등 중진과 ‘천ㆍ신ㆍ정(천정배 신기남 정동영)으로 대변되는 소장파가 당권을 향해 가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다. 당내 문제가 산적하고 계파간 파워게임이 한창인 상황에서 뚜렷한 우군이 없는 김 대표가 과연 어떤 길을 택할 것인지, 정치권은 그의 ‘고민 후’을 주목하고 있다.

[미니인터뷰] 김근태 원내대표
   


"현안에 대한 시각차일뿐, 갈등 아니다"

-당 의장 경선에 나서나.

"원내 대표로서 당이 정책정당, 원내정당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할 뿐이다. 그 문제는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

-TV토론에서 '출마'를 부인하지 않았는데.

"그 때 '당이 원내 정책정당으로 더욱 발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을 뿐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계파간 파워게임으로 원내대표의 위상과 역할이 추락했다는 지적이 있다.

"그럴만한 근거가 있나. 지금 당은 교섭단체 등록 이후 원내정당 시스템 정착을 위해 정책의총을 도입했고, 매주 정기적으로 의총을 열어 현안과 정책을 토론해 당론으로 채택하고 입법도 추진하는 등 새로운 정당으로 발전하는데 전력하고 있다."

-창당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현재도 중진과 소장파, 현실파와 개혁파 간에 갈등이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창당에 필요한 법적 지구당을 갖추는 데 일부 소란이 있었지만 '갈등'으로 보는 것은 무리다. 현안들에 대한 시각 차는 어느 당에도 존재한다."

-다른 당과의 차별화 전략은.

"국고보조금의 20%를 정책활동비에 배정하는 등 정책정당의 위상을 강화하고 정당비용을 공개해 투명한 정치에 앞장설 것이다. 또 국회에서 정치개혁을 선도하고 국민에게 가까이 가는 원내활동 모습을 보이고자 한다."

-노 대통령의 입당에 대해.

"우리당이 '정치적 여당'인 만큼 노 대통령의 입당 문제는 예민한 사안이다. 노 대통령의 선택 못지 않게 입당시 우리당의 유불리도 고려돼야 한다.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본다."

박종진 기자


입력시간 : 2003-11-20 10:57


박종진 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