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인정한 한국의 작곡가, 진은숙이 기획하는 '아르스노바'가 다시 관객들을 찾아온다.

현대음악의 최전선을 소개하고 현대음악 걸작을 살펴보는 시리즈로, 올봄에는 '동과 서'로 테마를 잡았다. 동양의 소리와 정신이 서양의 작곡 기법과 더해진 독특한 작품들로 프로그램이 짜였다.

윤이상을 유럽 음악계에 자리잡게 해준 <예악>('왕실의 전례 음악'이라는 뜻), <예악>의 영향으로 태어난 유아사 조지(일본)의 <시원에의 시선2>,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생황 선율이 담긴 <예악>의 맥을 잇는 생황 협주곡 <슈(Šu)>, 그리고 송나라 화가 마유한의 풍경화 연작에서 영감을 받은 요하네스 쇨호른(독일)의 <6-1/물(liu-yi/Wasser)>, 베이징 올림픽 음악감독 천치강의 <오행(다섯 원소)>까지, 동서양의 작곡가들이 동양의 정신을 서양의 음악으로 어떻게 승화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두다멜의 LA 필하모닉 음악감독 취임 공연을 통해 미국 초연된 진은숙의 <슈(Šu)>는 이번이 한국 초연이다. 이를 위해 진은숙 작곡가에게 영감을 준 생황 연주자 우웨이가 내한해 협연하는 것은 물론 12일에 열리는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에서 생황을 직접 시연하고 설명한다.

또한 독일의 대표적인 작곡가 요하네스 쇨호른이 공연에 앞서 리허설과 공연에 참여하며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한다. 4월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T. 02-3700-6300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