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영환의 대형 샹들리에, 김재관의 기하학적 추상화, 인디애나의 <마릴린>
환하게 불 밝힌 부엉이들은 파수꾼처럼 이 집의 밤, 화려한 외양 뒤의 은밀한 이야기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관객도 그 자리에 초대한다.
이곳은 영화 <하녀>의 무대인 대저택이다. 700평의 면적의 중심지인 거실에는 분위기를 압도하는 대형 샹들리에가 있다. 귀족적이지만 위태로워 보이기도 하고, 무심한 소품 같지만 의미심장한 데가 있는 이 샹들리에는 배영환 작가의 작품이다.
2008년작 <불면증>을 영화에 맞게 재창조한 것이다. 불야성의 환경과 신경과민의 상태에 익숙한 현대인의 삶을 풍자한 작품으로 깨진 술병 조각 등 도시의 버려진 재료들로 만들었다. 에머랄드 빛 유리의 정체는 소주병이다.
배영환 작가의 원작의 뜻은 세트와 어우러져 영화에 해석의 가능성을 더한다. 대저택과 그곳에 사는 상류층 가족이 상징하는 세속적 부와 권세의 이면을 드러내는 것 같기도 하다.
이에 기여하는 또 다른 미술작품들은 서양화가 김재관의 것이다. 거실과 방, 주방 등에 걸린 20여 점 그림들은 김재관 작가가 평생 그린 '기하학적 추상화'들 중 추려낸 것이다.
이하준 미술감독은 "언뜻 단순한 인상이지만 들여다 보면 볼수록 미로를 헤매는 듯한 착시 효과를 주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그 다층적인 특성을 저택 곳곳에 심은 셈이다. 컬러와 톤 역시 중요하다. 백색 배경처럼 보이지만, 약간의 블루톤이 가미되어 있어서 보통 백색보다 더 차가운 느낌을 준다.
그리고 또 한 작가의 작품이 <하녀>의 결정적 순간에 등장한다. 팝아티스트 로버트 인디애나의 <마릴린>이다. 마릴린 먼로를 모티프로 만든 이 작품은 임상수 감독이 손수 대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는 모든 욕망의 소용돌이가 지나가고 집주인인 훈(이정재)이 자신의 딸에게 이 작품을 건네는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저 도발적 스타를 내세운, 매혹적이지만 동시에 참을 수 없이 가볍고 허망한 팝아트의 정신은 영화와 어떻게 겹쳐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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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우진 기자 panorama@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