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 카우치'
1980년대 '현실과 발언' 동인으로 시대정치적 성향을 띠고 사회적 발언과 고발을 작품을 통해 표출해온 안창홍의 개인전.

최근 10년간 작가의 화업을 소개하는 이번 전시는 80년대부터 시작된 작가의 초상작업으로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오래된 사진을 이용해 그 속에 기록된 인물의 형상을 재편집하거나 또 재해석된 인물로 새롭게 창조해내는 안창홍의 초상은 어두운 회색조와 불운한 기운이 감도는 빛 바랜 노란색과 더불어 강렬한 인상과 심리적 울림을 만들어 내고 있다.

'봄날은 간다'와 '얼굴' 연작은 작가가 개인적으로 폐업한 사진관이나 인터넷 경매 사이트에서 수집한 익명의 옛 사진들에 기초한 작품들이다.

긴 의자에 비스듬하게 길게 누워있는 누드의 인물을 그린 연작은 작가 주변의 인물들을 모델로 섭외해서 그린 것으로 흑백의 단색으로 그림자를 보듯 그린 이 대형 연작은 그 크기와 보는 이를 응시하는 무언의 시선으로 인해 강력하고 매혹적인 매력을 보여준다.

하나의 초상에 서로 다른 헤어스타일을 이식한 '헤어스타일 콜렉션'은 하나의 인물 속에 숨겨져 있는 수 많은 타자를 그려냄으로써 우리 안에 잠재해 있는 서로 다른 감정과 인성, 취향 그리고 개성을 보여준다. 4월30일부터 5월22일까지. 리안갤러리. 053) 424-2203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