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세상사가 그렇듯 욕망의 파편이 비대해질수록 순간의 일그러짐을 경각하기 마련이며, 시간과 비례한 유한한 삶의 가치는 단 하나의 피침만으로도 산화되는 거품처럼 무의미할 수 있음을 '비눗방울'이라는 명사를 통해 기술한다.
따라서 크거나 작은, 하나이거나 다수로 부유하는 그의 비눗방울들은 의미론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 현대인들이 늘 조우하는 실경과 정신풍경, 즉 외연과 심연의 풍경의 오버랩이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그 내재적 속성은 어느 순간 물거품처럼 사그라질지도 모르는 무상한 인생 여정, 그 자체로 각인될 수 있는 이미지랄 수 있다.
그러나 실상 이용제의 비눗방울이 지닌 본질은 따로 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희망에 대한 갈구요, 긍정적인 메시지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이는 그의 작품 내부에 흐르는 의식이기도 한데, 영원할 수 없는 우리 삶에 있어 진정한 지향점은 어디이며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되묻고 고찰토록 한다는 데 그 방점이 있다. 7월 29일부터 8월 11일까지. 모리스 갤러리. 042) 867-7009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