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운영'
목수의 옹이지고 단단한 손을 여러 번 탄 나무는 반들반들하게 윤이 나고, 세심한 장인을 만난 자개는 비로소 자연을 떠난 대가만큼의 빛을 준다.

오색단청 역시 저의 진가를 알아주는 주인을 만나야 우주의 색을 품는다. "목수와 같은 특화된 직업은 나무들이 내뿜는 기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작가는 이들을 어떻게 표현해낼까.

나무의 결을 그대로 보여주지만 매끄럽게 다듬어진 작품은 목수가 공들인 가구 같으면서, 자개로 표현된 의 모습은 단정한 여인처럼 곱다. 봄을 알리는 벚꽃의 흐드러짐은 오묘한 단청의 색 아래서 조용하고 화려하게 제 본분을 다한다.

잘 다듬은 목재는 시간이 지날수록 값어치를 하고, 자개는 흐트러지지 않고 산란한 빛을 내며, 단청은 제 색을 또렷하게 유지한다. 주제와 재료를 잘 이어나가는 것에 성공한다면 관람객의 마음을 얻기도 어렵지 않은데, 작가 김덕용은 이를 잘 이해했다. 여기에 작품의 이미지가 주는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합쳐지면 금상첨화다.

오래 단단하게 서 있을 나무 책들은 '그들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말간 달항아리를 다시 나무에 새겨 넣은 작품은 나무의 충실함과 달항아리의 아담함으로 옛 것의 깔밋함을 그대로 전한다.

<시간을 담다> 전은 작가의 여덟 번째 개인전으로, 현대 갤러리와는 첫 인연이다. 야물게 맺은 마감을 따라가면, 재료와 주제를 대하는 작가의 정갈한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옛 역사의 시간과 작가 개인의 기억을 한 번에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갤러리현대 강남. 02)519-0800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