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와 상징-꽃과 선율'
'색채로 사유하다_색채로 은유하다' 전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알록달록한 색채다. 작가 스스로가 "색채는 꿈이고 유토피아"라고 말하며 색채의 가능성과 힘을 알리고, 그와 동시에 화폭 안에 다양한 색채를 끌어 모으며 색채의 역할을 톡톡히 보여준다.

붉은 색을 입힌 꽃이 그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알리는 것처럼 색채는 오브제의 특징을 더욱 잘 부각시킨다. 그와 동시에, 푸른 나무에 붉은 색을 칠하는 것처럼 본래 가지고 있던 색채와 다른 색채를 입힐 때는 '새로운 단면'이나 '또 다른 형상'이 되기도 한다고.

회화에서 선과 명암, 작품의 크기, 대상 오브제 등 모든 것이 중요한 요소지만, 그 중 '색채'는 가장 강렬한 느낌을 남길 수 있는 재료다.

평론가 오광수는 작가 금동원의 작품 세계를 일컬어 "꽃을 그리기 위해서 색채를 동원하는 것인지 색채를 구현하기 위해 꽃을 대상화하는지 얼른 구분이 안 간다"고 적고 있다. 즉 색채와 같은 추상적인 재료가 꽃과 같은 구체적 대상을 만나 제 존재를 드러낸다는 것.

그의 작업 환경을 보면 그가 이처럼 자연의 아름다운 색채에 주목하게 된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작가는 양평에 작업실을 두고 있는데, 그의 작업실 주변에 둘러진 자연 풍경은 그의 옛 전시 제목인 '아름다움의 시원'에 견줄 만 하다고. 여기에 색채로 하여금 우주를 상상하고, 색채를 재료삼아 회화의 시를 쓰는 작가의 역량이 만나 사유와 은유가 드러났다.

'색채로 사유하다_색채로 은유하다' 전의 작가 금동원은 25회 이상의 개인전을 가졌다. 8월 24일부터 9월 6일까지. 리서울 갤러리. 02)720-0319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