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열전 스타트1,000만개 이상 개설된 1인 미디어의 총아… 기업들 사이버 네트워크를 뚫어라

개인 홈페이지, 미니홈피에 이어 1인미디어의 총아로 떠 오른 블로그(Blog)가 기업들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 개설된 블로그가 이미 1천만개를 넘어섰다고 하니, 이 거대한 사이버 군중들을 가만 두고 볼 리 없는 것이 기업들이다. 당연한 행보지만, 한편으로 생각보다 더딘 움직임이라고 할 수도 있다.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자신만의 사이트지만, 기존의 홈페이지와 달리 다른 블로그와 네트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특징이다. 내 생각을 단순히 나만 간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블로거)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채널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본 습성이 있다.

이 같은 기본적인 습성과 특징 때문에 블로그는 ‘1인미디어’라고 하지만, 또 한편으로 1인미디어들의 거대한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란 말은 그래서 탄생했다. 블로거들의 네트워크 세상이라는 뜻이다.

이 거대한 블로고스피어가 새로운 미디어로서 주목을 받는 것이야 오래됐지만, 기업들 입장에서 보면 블로고스피어는 거대한 시장이다.

당장 이들에게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고자 하기 보다 엄청난 폭발력을 지닌 잠재시장으로서의 역할이 더 크다. 물론 직접적인 소비자이기도 하지만, 간접 시장으로서의 접근이 아직은 더 유용해 보인다.

■ 제품 홍보 창구로 적극 활용

블로거들을 자사 제품의 홍보 창구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바로 이런 접근 방식이다. 많은 독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자사 제품에 대한 평가를 의뢰하는 방식으로 간접 홍보를 노리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현재 기업들이 블로거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기도 하다.

신제품이나 서비스 발표에 앞서 유명 블로거들을 초청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이들에게 1차 테스트를 의뢰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가 새로운 보안 서비스 ‘빛자루’를 선보이기 앞서 블로거들에게 베타 테스팅을 의뢰했고, 서비스를 개시하면서는 기자간담회와 별도로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HP 역시 블로거 간담회를 별도로 마련해 제품을 소개하기도 했다.

인터넷 전화 스카이프 사업을 준비중인 옥션은 좀 더 적극적이고 전략적이다. 옥션은 정기적으로 유명 파워블로거들을 초청해 제품 소개 및 테스트를 의뢰하고 있다. 소규모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고객 체험단’이라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는데 이는 체험단의 평가를 통해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노린 전략이었다. 그런데 입소문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사람들이 바로 블로거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는 블로거들이 거대한 네트워크로 묶여있으며, 이들은 끊임없이 다른 블로거들과 소통하고 싶어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입소문 마케팅의 ‘엔진’인 셈이다.

블로거들이 대거 모여 활동하는 블로거들의 모임마당, 흔히 ‘메타블로그’ 서비스 업체들도 블로거와 기업을 연계해주는 비즈니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서비스 업체 입장에서 가장 유력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국내 최대의 메타블로그 올블로그(www.allblog.net)는 ‘올블릿(Allblet)’이라는 이름으로 이같은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올블릿은 특정 키워드로 블로그의 글을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의 블로그 글은 물론 언론 뉴스, 관련 상품, 관련 동영상 등을 묶어서 보여주는 서비스다.

기존 포털들의 통합검색과 같은 개념이지만,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관련 상품정보나 광고도 함께 연결해 줌으로써, 블로거들과 수익을 나누겠다는 전략이다. 당연히 기업들에게는 블로거를 활용한 직접 광고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올블릿은 결국 기업과 블로거 사이의 이해관계를 중간에서 조정해주는 중개 비즈니스인 셈이다.

블로그를 제작해주는 소프트웨어, 이른바 블로그 툴 전문업체 태터앤컴퍼니도 ‘태터앤미디어(www.tatternmedia.com)’라는 서비스를 최근 선보였다.

이는 파워 블로거를 네트워크화해 이들에게 기업들의 광고를 유치해주겠다는 서비스다. 일종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로 미국의 페더레이티드미디어라는 회사의 모델과 유사하다.

블로거들에게 수익을 보장해주고 기업들에게는 파워블로거를 자사 제품 홍보의 창구로 삼을 수 있게 해주겠다는 전략이다.

블로그 기반 미디어 공동체 블로터닷넷(www.bloter.net)도 전문 블로거 기반의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해주는 전문 컨설팅 업체들도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PR 및 마케팅 전문업체들이 블로그 마케팅 분야를 새로운 비즈니스로 준비하고 있고, 아예 새롭게 전문업체들도 등장했다.

그 중에는 파워 블로거들도 개인적으로 블로그 마케팅 관련된 컨설턴트로 뛰고 있기도 하다.

■ 한국 MS 등은 직접 블로그 개설 준비

기업들 가운데는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 스스로 블로고스피어의 일원이 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이는 가장 적극적인 블로그 마케팅 전략이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제로 한 기업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하는 움직임이 활발하지만, 국내에서는 조심스럽게 시작하는 단계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조심스럽게 기업 블로그 개설을 준비하고 있고, 한국HP도 제품 중심의 기업블로그를 조만간 선 보일 예정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나 한국HP 같은 대형기업이 기업블로그에 적극적인 것은 주목할 만 한 일이다. 이미 시장영향력이 있는 대기업들은 직접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에 상당히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관리의 어려움과 악플에 대한 두려움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긁어 부스럼을 만들기는 싫다는 소극적인 자세인데, 이같은 대기업들의 정서를 거슬러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보겠다는 적극적인 움직임이어서 주목된다.

기업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주로 신생기업이나 서비스 업체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또 기업 블로그 운영에 적극적인 기업들이 이미 블로그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는 미국 기업들의 현지 지사라는 점도 국내 기업들과의 시각 차이를 보여준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도 최근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를 전면 블로그 기반으로 교체했는데, 미국 본사의 영향력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블로고스피어를 거대 시장으로 바라보는 기업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이같은 분위기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삼으려는 기업들도 생기고 있지만, 아직은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달리 국내에서는 이렇다할 성공사례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로운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성공 사례도 조만간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누가 물꼬를 트느냐, 올해 블로고스피어에서 주목해야 할 관전 포인트중의 하나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ssanba@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