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어줘 감사" 임원에게 깍듯한 인사… 지·덕·예 3박자의 용병술, 인재 사로잡아골프 함께 치고 와인동굴로 초대해 선물까지… 환대받은 직원·손님들 '구회장 팬' 변신

“실적이 날 수 있도록 열심히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일까? 다름 아닌 재벌 회장이 임직원에게 건네는 감사의 말이다. 바로 구본무 LG그룹 회장.

구 회장에게서 이런 얘기를 처음 듣게 되는 임원은 그 순간 머리 속이 잠시 혼란스러워진다. 총수, 그것도 다름아닌 오너총수의 입에서 나오는 말로는 그 언사가 너무 정중해서 혹시 다른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마저 든다.

하지만 이내 한 번 더 되새겨 보면 그런 극진함에서 느껴지는 ‘깊은 뜻’, 다시 말해 회장의 경영마인드를 깨닫고서는 절로 고개를 숙이게 된다. 재계의 대기업 임원들 사이에서는 마치 ‘부럽다는 듯’ 자주 오가는 대화 소재 중 하나이기도 하다.

LG그룹 구씨 일가의 여러 경영진 중에서도 구본무 회장은 가장 출중한 경영 마인드를 가진 것으로도 이름 높다. 기업이 나가야 할 전략과 지략을 갖추면서도 휘하 ‘장수’들의 마음을 얻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세평에서다.

말과 행동에서 드러나는 그만의 특출한 ‘용병술’은 경영자로서 구 회장이 지ㆍ덕ㆍ예 3박자를 고루 갖췄다는 찬사를 받기에도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구본무 회장은 그 자신의 취미와 기호까지도 이런 용병술의 도구로 활용한다. 골프와 와인.

지난 해 초 LG텔레콤 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남용 사장이 구 회장과 주말 골프에 나선다는 얘기가 재계에 들렸다. 이어서 나온 얘기는 ‘남용 사장이 LG데이콤 사장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소문.

구 회장이 중요한 인사나 결정을 앞두고는 주요 임원들과 골프 회동을 갖는다는 ‘통계적’ 경험에서다. 결과적으로 관측은 빗나갔지만, 그런 소문이 날 정도로 구 회장의 ‘필드경영’은 재계에서 유명하다.

구 회장은 평소에도 임원들과 골프라운딩을 종종 하는데, 이는 임원 개개인에게 좀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그런 시간을 통해 얻게 되는 개개인의 특성과 자질 파악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필드에서 ‘평가’를 받게 되는 임원들로서는 한편 부담스러운 시간이지만, 구 회장은 동반라운딩하는 임원들의 긴장을 자연스럽게 풀어 주기로도 유명하다.

총수 앞이라면 대개 주눅들게 마련인데, 구 회장은 ‘가벼운 말 몇 마디’만으로 분위기를 확 풀어주는 능력이 대단하다는 것. 때문에 “회장과 골프를 하면 오히려 실력이 제대로 나온다’고 임원들이 얘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더블보기보다 트리플이 낫다.” 구 회장이 임원들과의 라운딩에서 자주 강조하는 골프철학이다. 난코스일수록 러프에 빠질까, OB날까 염려해 소심한 샷을 하기보다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공략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필드에 나가기 전 연습장에서 충분히 연습을 해야 한다”, “라운딩할 때는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임원들에게 기업경영에서 기본기와 승부근성을 요구하는 우회적 표현이다.

와인을 좋아하는 구 회장은 LG그룹이 갖고 있는 곤지암CC에서 가까운 곤지암 리조트에 대형 카브(와인저장창고)를 지을 정도로 와인 문화에도 깊은 조예가 있다. 골프를 함께 친 임원이나 손님들을 이곳에 초대해 와인이나 김치까지 차 트렁크에 담아 선물로 보내는 정성과 배려를 받은 이들은 모두 구 회장의 팬이 되고야 만다.

골프나 와인이 좋아 그저 즐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여가시간조차도 자신의 경영철학과 커뮤니케이션의 전파채널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구 회장은 평범한 인식 수준을 뛰어 넘는다.

구 회장은 올 초 실적주의에 입각한 인사를 과감히 단행했다. 그리고 결과는 ‘대 만족’. 3대 주력기업이라 할 수 있는 전자-화학-LCD의 3분기 실적이 호조로 나타나면서 이들 기업은 지난 해의 부진을 씻고 ‘부활의 노래’를 불렀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원식차장 park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