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보다 상호협력으로 발전 도모12개 업체 참여하는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발족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창립 준비모임 참석자들.
국내 블로고스피어의 발전과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대표적인 블로그 관련 업체들이 뜻을 모았다. 한국블로그산업협회(The Korea Blog Business Association, 약칭 KBBA)가 설립된 것이다.

3월20일 오후 4시 문화체육관광부 1층 회의실 ‘토방’에 국내 블로그 관련 대표기업들이 모였다. 지난 2월21일 모임이후 두 번째다.

이날 자리에 모인 기업은 태터앤컴퍼니, 소프트뱅크미디어랩, 태그스토리, 블로그칵테일(올블로그), 미디어유(블로그코리아), 온네트, 야후코리아, KTH, 에델만코리아, 블로터앤미디어(블로터닷넷), 인사이트미디어, 프레스블로그 등 12개 기업이다. 이들은 모두 블로고스피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블로그 관련 기업들이다.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닻을 올린 것이다.

블로그(Blog)가 세상에 태어난 것이 1997년이다. 미국의 존 바거(John Barger)란 인물이 ‘웹에 하는 일상의 기록’이라는 뜻의 ‘웹로그(Weblog)'란 말을 쓰면서 블로그가 시작됐다.

지난해가 블로그 탄생 10주년을 맞는 해인 셈이다. 세계 최대의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 테크노라티는 전세계에서 1억개가 넘는 블로그를 검색하고 있다고 한다. 블로그가 얼마나 확산돼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국내에서도 2003년부터 본격 소개된 블로그는 현재 개설된 블로그만 1천만개가 넘는 수준에 이르렀다. 대단한 성장력이다. 이같이 폭발적인 블로그의 확산은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과 확산도 이끌어냈다. 2006년부터 본격화해 지금까지 블로그 소프트웨어, 메타블로그, 블로그 기반 미디어, 블로그 마케팅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축으로 한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설립된 것이다. 협회는 블로그 관련 기업들이 블로고스피어를 좀 더 발전시키는 데 힘을 보태고, 이를 통해 블로그를 비즈니스의 건강한 근간으로 육성하자는 데 뜻을 함께 한 기업들이 뜻을 모아 설립했다.

20일 모임은 그 출발을 알리는 자리,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창립총회 자리였다. 한달 전인 2월21일 예비모임을 통해 기업들은 뜻을 모았고,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협회의 정식 명칭과 정관, 협회의 중심 활동내역 등을 정비한 바 있다.

창립총회에 참석한 12개 발기인들은 준비위원회가 마련한 협회 정관을 승인하고 초대 회장으로 태터앤컴퍼니의 노정석 대표를 선임했다. 이와함께 부회장에 야후코리아 김진수 대표, 블로그칵테일 박영욱 대표, 인사이트미디어의 유정원 대표를 뽑았다. 감사는 블로터앤미디어(블로터닷넷)가 맡았다. 이로써 국내 최초로 블로그산업을 대표하는 공식단체가 탄생한 것이다.

창립 총회에 참석한 12개사 대표들은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공익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블로그 산업 진흥을 꾀함으로써 건전하고 창의적인 뉴미디어 문화환경을 조성한다는 협회의 목적에 뜻을 함께 했다. 또 앞으로 블로그 교육 사업, 블로그 관련 연구 사업 및 자료 발간, 비즈니스 블로그 세미나 및 행사 개최, 블로거들의 권익 보호와 정책 제안 등을 협회의 주요 사업으로 설정했다.

KBBA의 초대 회장으로 선임된 태터앤컴퍼니의 노정석 대표는 이날 취임인사에서 "블로그를 통한 사회 전반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업계의 외연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지금은 경쟁보다는 상호 협력을 통해 보다 큰 발전을 도모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신뢰와 대화를 바탕으로 회원사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고객들의 이익을 대변해 블로그 산업과 블로고스피어가 커가는데에 공헌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축제 ‘블로그 축제’가 지난 2월말 열렸고, 뒤이어 대형 블로거 컨퍼런스도 3월16일 개최된 바 있다. 2008년 봄과 함께 블로고스피어가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것이다. 여기에 블로그 전문기업들이 뜻을 모았다.

2008년은 이른바 ‘블로그 산업의 원년’으로 기록될 듯 싶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초대회장으로 선임된 태터앤컴퍼니 노정석 대표.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ssanba@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