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친일' 혼란 잠재운 '초롱이' 와 'T-50'의 개가


*친일인사명단 - 민족문제연구소가 조사한 친일인사 3,095명의 명단이 발표되었다. 13개 분야에서 을사늑약 전후부터 해방에 이르기까지 일제의 국권침탈, 식민통치, 침량 전쟁에 협력해 우리민족 또는 타 민족에게 직ㆍ간접적 피해를 끼친 사람들이 여기에 포함됐다. 이번 발표에 대해 ‘선정기준이 모호하다’, ‘객관성이 없다’, ‘김일성 부자 하수인 명단을 발표하겠다’ 등 불만을 표하는 집단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주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

1. 친일인사명단
2. 8ㆍ31부동산대책
3. 남묘호렌게쿄
4. ESC놀이
5. 이영표
6. 존 스쿨
7. 새 수표
8. 베니스영화제
9. T-50
10. 뿔난 토끼

하지만, 정부 지원금이 끊기면서 사업 중단 일보직전까지 갔던 친일인명사전 편찬 사업이 역사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전국적인 모금 운동으로 확산, 오늘에 이른 것을 보면 그 불만의 목소리의 반향은 적은 모양이다. 내년 8월 해외 및 지방의 친일인사가 2차로 발표되고 사전은 2007년 12월 완간된다.

*이영표 - ‘초롱이’ 이영표가 프리미어리그에 입성했다는 소식이다. PSV아인트호벤의 수비수로 수년간 활약, 특유의 성실함과 지칠 줄 모르는 체력을 과시하며 유럽 무대에 노크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로써 이영표는 프리미어리그 토튼햄 핫스퍼 구단에서 세계적인 축구스타로 한걸음 더 발돋움할 기회를 갖게 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의 박지성과 함께 한국 축구의 위상을 드높이게 됐다.

*T-50 - 최초의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다. 8월 말 출고로 우리나라는 세계 12번째 초음속 항공기 개발국이 되었다. 2007년부터 공군 비행훈련에 본격 도입될 T-5에 붙은 애칭은 ‘황금 독수리’. 훈련기지만, 그 명성에 맞게 레이더와 무장 제어시스템을 추가하면 언제든지 공격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입력시간 : 2005-09-07 19:4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