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래 제보꾼’. 작년 1월 국립국어원에서 ‘파파라치(paparazzi)’를 대신할 우리말 순화어를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를 통해 공모하여 선정한 말이다.

선정된 지 1년이 넘은 지금 ‘몰래 제보꾼’보다 ‘파파라치’를 더 많이 쓰는 듯하다. 아니, ‘카파라치(←car+paparazzi)’를 비롯하여 ‘파라치’를 활용한 말을 풍성하게 만들어 내고 있다.

우선 서구 외국어 외래어와 결합한 예를 보자(이탤릭체는 발음되지 않음을 표시함).

네파라치(←netizen+paparazzi), 크레디파라치(←credit card +~), 팜파라치(←pharmacy +~), 폰파라치(←camera phone+~), 슈파라치(←supermarket +~), 아파라치(←apartment +~), 컵파라치(←cup +~).

‘파라치’류는 고유어나 한자어와도 어울려 나타난다.

땅파라치(←땅+~), 쓰파라치(←쓰레기+~), 농파라치(←農+~), 대파라치(←大+~), 식파라치(←食+~), 요파라치(←料+~), 의파라치(←+~), 자파라치(←自販機 +~), 주파라치(←株+~), 표파라치(←票+~), 과파라치(←課+~), 선파라치(←選+~), 병파라치(←兵+~), 보파라치(←補助金+~), 성파라치(←性+~), 판파라치(←板+~), 봉파라치(←封 +~).

현재 ‘몰래 제보꾼’은 거침없이 몸집을 불려 온 ‘파라치’ 그룹을 만나 고전하고 있다. ‘아파트 불법 전매 몰래 제보꾼’이 ‘아파라치’의 간결성을 도저히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파라치’류는 언론이나 일반 언중이 즐겨 씀은 물론, 논술 문제에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감시와 처벌’의 제도가 인간의 내면을 규율하는 데에 적절한지를 밝히고, ‘카파라치’ 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 의견을 600자 내외로 쓰시오.

간명함에서 우세를 보이는 ‘파라치’류. 그런데 이것도 생각해 보자. 손쉽다고 ‘파라치’류 제도를 양산했을 때 따라올 이웃 불신 풍조를, 그리고 ‘파파라치’의 뜻이 “파리처럼 윙윙거리며 달려드는 벌레”임을…… .

바로잡습니다

제 2115호(2006년 3월 28일 자) '긴박한 절체절명'의 용례 중 ③과 ④의 '절대절명'은 '절체절명'의 잘못이기에 바로잡습니다.




김희진 국립국어원 국어진흥부장 hijin@m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