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한 번 입을 벌리는 동안 그 입속에 들어가는 물고기는 몇 마리나 될까. 고래에게 먹히는 물고기 수효만큼은 아니더라도 많은 뜻을 단숨에 삼켜 버리는 말이 있다. 바로 ‘입장’이란 단어다. 최근의 뉴스에서 언급된 ‘입장’의 용례를 들어 보자.

①과거에 발언했던 내용들에 대한 입장과 함께 그 입장에 변화가 생겼다면

②저작권 침해행위가 계속될 경우 강력한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③(※인터뷰에서) 현 정부에서 수사하는 간첩 사건을 두고도 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한 입장은?

④사학법과 관련한 여당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⑤북한 핵실험 이후 전시 작전 통제권 환수와 관련 응답자의 60.4%가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위의 ‘입장’을 ①은 ‘견해’, ‘생각’으로, ②는 ‘방침’으로, ③은 ‘생각’으로, ④는 ‘소신’으로, ⑤는 ‘시각’으로 바꿔 썼더라면 좀 더 분명히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었다.

‘입장’의 ‘휩쓸기 행진’은 계속된다.

⑥국가와 민족을 앞세우는 반핵 세력은 사실상 국제사회의 구도에서 한국에 反국가적이고 한민족에 반민족적인 입장에 서 있다.

⑦분양 원가 공개에 대해 부정적 입장 피력

⑧당장 수주량이 많이 있는 DMS 입장에서 즉각적인 실적 타격은 없을지 모른다.

⑨통화 당국의 강경한 입장으로 불안을 안고 있었던 채권 시장

⑩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소형차 시장에 신모델을 풀어놓으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고유가로 인한 반사이익도 챙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⑪복지부는 공적 보험 강화를 위해 법정 부담금 보장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보험업계는 이중규제에 따른 시장 위축과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실력 행사에 나서고 있다.

⑫상장 이익에 대한 배분은 추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⑥은 ‘위치’로, ⑦은 ‘의견’으로, ⑧은 ‘측에’로, ⑨는 ‘태도’로, ⑩은 ‘형편으로는’으로, ⑪‘주장’으로, ⑫는 ‘계획’으로 쓸 수 있다. ‘입장’은 그 밖에도 ‘결심’, ‘관점’, ‘노선’, ‘동향’, ‘뜻’, ‘사정’, ‘상황’, ‘심정’, ‘원칙’, ‘의지’, ‘인식’, ‘자리’, ‘자세’, ‘직책’, ‘처지’, ‘체면’, ‘판단’, ‘해명’ 등의 뜻으로도 쓰인다. 일본어 ‘立場(たちば)’이 우리말에 들어와 우리 언어생활에서 세력을 떨치며 의미 영역도 함께 키워 온 셈이다. ‘입장’의 세력이 커짐에 따라 이 말을 쓸 필요가 없는 자리에도 버젓이 나타난다.

⑬카드사는 이 씨에게 결제 대금 전액을 지급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⑭집단 휴가를 떠날 때 수업 손실은 누가 메워야 합니까? 묵묵히 수업에 매진하는 동료 교사들의 입 장도 생각해야 합니다.

⑮대부분의 거액 자산가들이 실제 ‘액션’에 나서지는 않고 있지만, 주식시장 입장에선 향후 부동산 가격의 움직임에 예의 주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⑬은 ‘어렵다고’로, ⑭는 ‘교사들도’로, ⑮는 ‘주식시장에선’으로 간결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입장’을 넣어 오히려 뜻을 불분명하게 만들었다. 여러 뜻을 품어 뜻을 흐리게 하는 ‘입장’을 쓰지 말고 의미를 분명히 드러내는 말을 골라 써야 하지 않을까.


김희진 국립국어원 국어진흥부장 hijin@m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