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고려대학교 수시2학기 기출문제- 2007년 11월 24일 시행

■ 知彼知己- 출제 경향 알아보기

이번 고려대학교 수시2 논술은 ‘감정 노동’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서비스 산업의 발달로 ‘감정 노동’은 사회적 이슈로 자주 등장했으며 시사프로그램에서도 기획 취재했던 내용으로 잘 알려져 있어서 논제의 부담은 비교적 적은 편이었다.

현대사회에서 ‘감정 노동’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일부 직종에 집중되고 있으며 노동 강도 또한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 현상은 개인의 내면성과 진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각적 이해와 논의가 이번 문제의 핵심 의도이다.

◇ 제시문 분석

제시문(1)

제시문(1)은 일곱 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긴 제시문이다. 전체적으로 대기업이 서비스를 상품화시키면서 피고용인의 인성까지 구매하는 경향과 인성 시장이 안정적으로 지속되기 위해 피고용인을 계획적으로 훈련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기술하고 있다.

제시문(2)

제시문(2)는 현대사회가 갖는 ‘감정노동’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서비스 분야의 직종이 증가함에 따라 감정노동 종사자 또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진정한 자기감정을 감추고 모순된 내면연기를 해야 하는 딜레마를 보여준다. 따라서 자신의 욕구보다 우선적으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감정노동자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제시문(3)

김기택의 사무원이란 시(詩)이다. 아침부터 밤늦도록 사무직 업무를 보면서 노동에 종속된 현대인의 모습을 의자고행이라는 표현을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제시문(4)

산업별 종사자 수의 변화를 나타내는 표이다. 1985년을 기점으로 5년 단위로 2005년까지 1차, 2차, 3차 산업의 종사자 변화를 보여준다. 특히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 수를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여 3차 산업 종사자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 논제에 따른 논의 전개

◇ <문제1> 제시문(1)을 4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20점)

이 문제는 제시문의 핵심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요약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각 단락별로 핵심문장과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요약한 다음 전체적인 내적흐름을 고려하여 제시문의 문장을 자신의 표현으로 재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단락별로 요약해보면 첫째 단락은 유통 시장의 확대에 따라 기업가는 노동자에게 노동과 기술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노동자는 자신의 자아를 희생하는 경우도 간혹 생긴다는 내용이다. 두 번째 단락은 피고용자의 인성이 상품화되기 위한 필요조건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피고용자는 기업의 관료구조 속에서 상위의 권위자에 의해 훈련과 감독을 받아야 하고, 둘째 고객에게 회사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활동을 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고객은 피고용자와 무관한 존재여야 한다.

셋째 단락은 세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한 노동자와 고객의 관계가 인성 시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판매원은 자신이 회사를 대표하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익명의 고객에게 정형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친절과 봉사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갖는다. 또한 고객은 그러한 친절과 봉사가 인성시장의 상품이기 때문에 판매원을 인격체로 생각하거나 감사한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다.

넷째 단락과 다섯째 단락은 인성이 내면화 되어 있지 않아도 상업적 판매를 위해 미덕을 표현해야 하며 인성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판매자는 자영업자와 달리 전문가의 판단과 구매 결정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에 불과함을 말하고 있다.

여섯째 단락에서는 기업의 치밀한 인성 훈련을 보여준다. 즉 판매원의 모순된 자아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신을 대단한 사람으로 인식시키는 ‘자기기만’을 훈련시키고 있다.

일곱째 단락은 인성시장이 보편화된 상호불신과 자기 소외의 인식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 계약관계로 이뤄지고 있고 그에 따른 윤리의 부정적 측면조차 판매자나 고객이나 모두 상식처럼 인정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각 제시문의 핵심내용을 단락별로 요약한 다음 내용을 범주화하여 중복된 내용을 압축적으로 재구성 작업에 들어간다면 효과적인 요약답안이 될 수 있다.

핵심문장 압축해 자신의 표현으로 재구성해야
◇ 예시답안

오늘날 유통 시장의 확대에 따라 기업가는 노동자에게 노동과 기술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노동자는 자신의 자아를 희생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기업은 피고용자의 인성이 상품화되기 위한 필요조건을 제시하며 고객에게 정형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친절과 봉사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한다.

따라서 판매자는 인성이 내면화 되어 있지 않아도 상업적 판매를 위해 미덕을 표현해야 하며 자영업자와 달리 전문가의 판단과 구매 결정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관리되어진다. 또한 기업은 판매원의 모순된 자아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신을 대단한 사람으로 인식시키는 ‘자기기만’을 훈련시키고 있다.

결국 인성시장은 보편화된 상호불신과 자기 소외의 인식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윤리의 부정적 측면조차 판매자나 고객이나 모두 상식처럼 인정하는 사회가 되고 있다.

◇ <문제2> 제시문(2)의 논지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3)을 해설하시오. (40점)

이번 문제는 노동에 의한 인간소외를 지적한 김기택의 <사무원>의 시에 나와 있는 의미를 해설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논제가 요구하는 데로 제시문(2)의 논지를 바탕으로 시를 해설해야 하기 때문에 자의적(恣意的)해설은 금물이다.

제시문(2)의 논지는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업무가 자신의 감정이나 개념에 모순되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감정과 육체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노동의 위험성을 바탕으로 시(詩)를 해설해야 한다.

김기택의 <사무원>은 불교적 수행의 과정을 빗대어 사무원의 업무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고된 고행업무 중에도 전화벨이 울리면 청아하고 구성지게 염불하는 사무원은 조직의 관리구조에 의한 훈련을 철저히 수행하고 있으며 진정한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한 감정노동은 결국 그의 얼굴을 창백하게 만들었지만 상사 앞에서는 표면연기를 훈련받았기 때문에 108배의 절을 올릴 수 있다. 이러한 감정노동은 내면연기로 확대되어 습관처럼 모든 행동과 사고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며 사람들의 비난에도 침묵하게 만든다.

매달 적은 월급을 받기 위해 자신의 인성을 상품화 시키며 자신의 삶보다는 타인의 삶에 우선적으로 부응해야 하기 때문에 그의 육체와 감정은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사무실 의자와 같은 경직된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 <문제3> <표>에 나타난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 수의 추이를 한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제시문들을 참고하여 이들 종사자들의 사회적 삶에 대해 논하시오.(40점)

이 문제는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 수의 추이를 한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하는 부분과 제시문들을 참고하여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사회적 삶을 추론해보는 두 가지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우선 1차 산업의 종사자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2차 산업 종사자 또한 1990년 경공업 중심에서 중공업으로 전환되면서 일시적인 증가의 모습을 보였지만 공통적으로 1995년 이후 감소추세이다.

반면 3차 산업 종사자는 기반산업의 토대 위에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오늘날 서비스 분야의 산업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3차 산업 종사자의 수가 1995년을 기점으로 구간별 10%정도의 상승을 보이고 있는 반면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종사자는 30%를 넘는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그중 여성의 증가 추세는 40%를 웃도는 증가율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이는 서비스 분야 업종 중에서도 특히 ‘돌봄 노동’을 위주로 한 직종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많이 종사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돌봄 노동’에 남성보다 더 많은 비중을 여성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은 여성의 성역할이 이러한 직종에 더 적합하다는 사회적 통념이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남성들의 회피현상 또한 추론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성들의 감정노동은 가사 노동과 맞물려 우울증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대인기피증이나 가족관계의 어려움 등 다양한 현실적 삶을 제시문들을 활용하여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성의 관점뿐만 아니라 남성의 ‘감정노동’에 대해서도 충분히 언급이 가능하다.

결국 이 문제는 시장의 논리에 의해 인성까지 상품화되는 현대사회의 모습을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하며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구체적인 사회적 경험을 추론해 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008고려대학교 수시2학기 기출문제는 고려대학교 입학처 공지사항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유레카논술아카데미 성북캠퍼스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