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한 2007 대한민국 신뢰받는 CEO대상의 시상식.
■ 知彼知己- 출제 경향 알아보기

이번 2008학년도 고려대학교 정시 논술시험은 ‘신뢰의 유형과 역할’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현대사회에서 불신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거래비용의 증가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인 관계에 심각한 불균형을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신뢰에 대한 유형과 이해 및 불신의 원인 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이번 문제의 핵심이다.

제시문 분석

제시문1

제시문1은 신뢰의 유형을 두터운 신뢰, 얇은 신뢰, 추상적 신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각 신뢰의 유형에 대해 비교적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다. 다만 두터운 신뢰와 얇은 신뢰를 넘어 현대사회의 추상적 신뢰에 좀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제시문이다.

제시문2

제시문2는 불신의 사회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협동한다면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인에 대한 신뢰는 항상 위험성이 따르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타인을 경계하고 불신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불신은 본질상 악덕이지만 자신과 타인을 위한 합리적 판단에 의해 불신의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불신이 만연한 사회는 신뢰를 바탕으로 정직하게 행동하기 보다는 감시와 제재와 처벌의 위협 때문에 정직하게 행동하게 된다. 이러한 불신의 사회는 개인의 결단이나 행동에 의해서 신뢰를 회복하기 보다는 다수의 공동행동을 통해 불신의 사회를 벗어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제시문3

제시문3은 최승호의 시 [권투왕 마빈 해글러]의 전문이다. 사각의 링에서 싸우는 세계 챔피언의 모습을 통해 불신에 가득 찬 사회와 개인의 운명적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제시문4

표1은 대부분의 사람은 신뢰할 만한가라는 질문과 사람을 채용할 때 친인척보다 능력 있는 사람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기초로 작성되었다. 표2는 이를 바탕으로 신뢰와 소득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소득계층별로 신뢰의 유형을 나타내고 있다.

논제에 따른 논의 전개

문항1 제시문(1)을 4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20점)

이 제시문은 신뢰를 세 가지의 신뢰로 구분하고 있으며 그에 부합하는 사회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각 신뢰의 특성을 중심으로 요약하되 그 중에서도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추상적 신뢰의 특성과 현상에 주목하여 답안을 작성한다면 무난한 요약이 될 수 있다.

우선 두터운 신뢰는 부족이나 계급 혹은 인종에 있어 동질적인 사람들의 긴밀한 일상적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연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소규모 대면사회에서 나타나는 두터운 신뢰는 동질적이며 고립적이고 배타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엄격한 사회적 규범이 존재한다. 또한 직접민주주의의 근간이 될 수 있다.

얇은 신뢰는 현대의 대규모사회를 통합하고 지속 유지시킬 수 있는 기제로 작용한다. 또한 일정한 형태를 갖지 않는 느슨한 연대관계로써 자발적 결사의 연결망을 띠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민주적 규범과 시민적 덕목을 학습 받게 되며 서로 다른 이해관계 사이에 다원적인 경쟁이 존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추상적 신뢰는 복잡하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불확실성과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중요한 개념으로 부각되고 있다. 추상적 신뢰는 일차적 사회의 개인적인 관계나 공식적 조직의 이차원적 관계가 아닌 교육과 대중매체라는 제도를 통해 형성된다. 교육은 사회의 공통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간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협력의 기술을 가르치는 동시에 사회의 추상적 개념을 이해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도 정치적 지식이나 능력, 관심, 소양, 행동의 수준을 향상시켜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이렇게 제시문의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후에 400자 분량으로 압축하여 정리한다면 무난한 답안이 될 수 있다.

문항2. 제시문2의 논지를 밝히고, 이와 대비하여 제시문(3)을 해설하시오. (40점)

이 문제는 제시문2의 논지를 파악한 후 이와 대비하여 시에 나와 있는 의미를 해석해야 한다. 제시문2는 신뢰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타인에 대한 신뢰에는 위험성이 따르므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신뢰보다는 불신을 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제시문의 논지는 불신의 사회가 발생하는 원인과 특성을 밝히고 그에 따른 해결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시를 파악한다면 권투왕 마빈 해글러는 그 누구도 신뢰하지 않는다. 공정해야 할 심판관도 믿지 않으며 따라서 판정승은 있을 수 없는 일로 치부된다. 심판관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쉽게 매수되기 때문에 그를 믿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며 권투왕 마빈 해글러도 심판관을 경계하며 불신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문2와 제시문3은 불신의 사회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권투왕 마빈 해글러의 불신은 자신을 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합리적 선택의 결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불신이 비록 악덕이라 할지라도 도덕적 기준에 비추어봤을 때 정당한 사유에 의한 불신도 있다. 그러나 마빈 해글러의 불신은 도덕적 기준에 의해 정당화되기 보다는 개인적 차원의 불신으로 국한되어 있다. 그는 이 사회에 대해서는 철저히 무신론자처럼 불신하지만 자신에게 있어서는 순교자처럼 맹신한다.

권투왕은 이러한 불신의 사회를 극복하기 위해서 철저히 자신만을 믿을 수밖에 없으며 오로지 죽음의 링에서 케이오승을 거둬야 한다. 이러한 모습은 불란서 혁명처럼 명분 있는 항거로 볼 수 있지만 죽음 앞에서 그는 결국 등에 창을 꽂고 쓰러지는 투우의 운명으로 묘사된다. 이러한 상황은 근본적으로 불신의 사회를 벗어날 수 없다.

권투왕의 결단은 불신의 사회를 더욱 견고히 할 뿐이다. 따라서 신뢰를 바탕으로 협동하는 것이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생각을 다수의 사람들이 공유하고 행동했을 때 우리는 모두 죽음의 링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

문항3. 제시문(4)의 <표2>에서 유형 Ⅰ과 유형Ⅳ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고, 두 유형 간의 차이에 내포된 의미를 해석하시오. 그리고 제시문들을 참조하여 한국 사회의 불신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술하시오. (40)

이 문제는 두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는 Ⅰ과 Ⅳ의 특징을 설명해야 하고 한국 사회의 불신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우선 <표2>에 나타난 특수화된 신뢰 유형과 일반화된 신뢰 유형의 특징은 저소득층일수록 특수화된 신뢰의 비율이 높고 고소득층일수록 일반화된 신뢰가 높게 나타난다.

이는 특수화된 신뢰의 유형이 농촌이나 소규모 대면사회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수화된 신뢰 유형은 표1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 배타적 성격이 강하며 사람을 고용할 때도 능력보다는 친밀성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 의식이 강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반화된 신뢰가 중상위층에 높게 나타난 이유는 다원화된 경쟁의 사회에서 자신의 이익을 축적하는 데에 있어 능력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신뢰가 기반이 되고 있음을 믿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게마인샤프트 보다는 게젤샤프트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공동체적인 두터운 신뢰의 사회라기보다는 얕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경쟁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이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규범과 덕목을 지키기 보다는 자신의 이익만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다. 사람만이 희망인 것처럼 서로에 대한 신뢰를 확인하는 것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토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다원화 되는 사회는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으며 계약적 관계를 통해 신뢰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신뢰를 견고히 하는 제도적 방법임에는 유효하지만 교육을 통한 가치정립과 대중매체를 이용한 문화적 연대를 통해 신뢰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모색해본다면 무난한 답안이 될 수 있다.

***2008고려대학교 정시 기출문제는 고려대학교 입학처 공지사항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유레카논술아카데미 성북캠퍼스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