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입시는 해를 거듭할수록 시험유형이 점점 다양해지고 난이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외고 대비서 중 많은 수험생들에게 바이블로 꼽히는 교재 몇 권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외고대비로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들은 듣기 교재가 대부분이다. 그만큼 듣기 시험의 비중이 크다는 의미다. 2009학년도 입시부터 경기권 외고입시의 수학 문제가 없어지면 듣기 중요도는 좀 더 높아질 것이다. 50권이 넘는 교재 중 자신에게 꼭 맞는 교재를 고르려면 기준이 필요하다.

제일 먼저 언제 간행된 책인지 살핀다. 문제 유형이 꾸준히 바뀌고 있기 때문에 2000년대 초반에 나온 책으로는 대비가 곤란하다.

다음에는 지망하는 학교의 기출 문제를 분석한다. 학교마다 ‘수능식’, ‘텝스식’, ‘토플식’ 등의 듣기 유형이 조금씩 다른 비율로 섞여있기 때문이다. 수능식 유형은 최근 문제 유형이 좀 더 까다로워지거나 차츰 비중이 줄어드는 추세다. 텝스식 유형은 질문과 보기 모두 ‘듣고’ 푸는 문제로 2~3년 전부터 비중이 커지기 시작했다. 토플식 유형은 매우 길고 어려운 내용이 지문을 듣고 ‘비판적으로’ 답을 고르는 까다로운 유형이다. 때문에 듣기 교재로 아예 ‘토플’이나 ‘텝스’ 교재를 활용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책의 구성을 살핀다. 아무래도 주요 단어와 구문 정리가 되어 있는 것이 보기 편하다. 실전모의고사 형식으로 된 교재는 시험 감각을 기르는 데 좋다. 시간을 정해두고 실제로 시험을 치르는 것처럼 교재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유형별 듣기 훈련에 좋은 듣기 교재로 《귀후비게(종합출판)》시리즈를 꼽을 만하다. 그 중 《수능형 L.C 유형별로 귀후비기》는 총 11개의 유형이 나온다. 각 유형마다 주요단어, 유용한 표현, practical use, 기출문제풀이 등 실전문제, 최종 advanced 풀이까지 단계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있다.

2~3년 전부터 듣기 시험 마지막 파트에 조금씩 선보이기 시작한 장문듣기는 작년 서울권 외고, 경기권 중 용인외고, 명지외고 등에서 그 비중이 더욱 커졌다. 《장문듣기 직청직해로 귀후비기》는 장문듣기 집중 연습용으로 좋다. 토플 교재는 아니지만, 중학생이 토플식 듣기 연습을 하는데 적절한 교재다.

《외고합격 최종점검 30일간 귀후비기》는 시험 직전 30일간 매일 기출문제 1개와 모의고사 2개를 풀어보게 되 있다. 기출응용문제와 심화 문제로 구성되어 알차다.

구술면접까지 아우르는 종합서도 있다. 수험생들 사이에 바이블로 손꼽히는 것은 《All about FLH 실전모의고사(YBM si-sa)》다. 총 15회 모의고사가 들어있는데 한 회당 45문제의 듣기와 5문제정도의 구술면접대비 문제가 주어진다.

구술면접 문제는 시사적, 인문적 지식을 고루 다뤄 사고력을 기르고 추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듣기는 수능형 문제와 긴 monologue가 고루 섞여있다. 장문 독해 길이의 지문을 ‘듣고’ 푸는 문제, 글의 주제나 종류를 판단하거나 결론을 추론하는 문제 등은 실전 감각을 기르기에 그만이다.

텝스식 듣기 유형 대비는 《외고합격 비밀 캡술 교재(랜덤하우스)》를,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강의식 듣기연습은 《레츠고 외고 실전모의고사집(넥서스)》을, 긴 독해지문을 듣기 문제화 해서 난이도 있게 구성한 책은 《Listening Coach3(YBM Si-sa)》을 꼽을 수 있다.

경기권이라면 구술면접과 별개로 영어 독해도 준비해야 한다. 구술면접에 나오는 독해는 1~2개의 긴 지문(passage)을 읽고 문제를 푸는 반면, 경기권 영어독해는 수능처럼 많은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풀어야 한다.

물론 장문의 토플식 독해도 포함되어 있다. 과천외고, 안양외고의 경우에는 어휘와 문법이 적용된 독해문제를 내기도 한다. 따라서 10~13년 동안의 수능기출모음집을 풀어보거나 수능유형의 모의고사집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일단 교재를 정하면 매일매일 해야 할 분량을 정하고 꾸준히 풀어간다. 물론 교재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틀렸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 송오현 DYB최선어학원 원장 ('중학교 첫시험 특목고 합격 결정한다' 저자)

고려대 졸업, 16년 동안 서울 대치동에서 중고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강의했다. 현재 DYB최선어학원, DYB입시학원, DYB수학학원 등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13개 분원을 직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