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향한 아름다운 웃음이 돋보이려면

수술 전
"세상은 거울이다" 라는 말이 있다. 세상은 거울과 같아서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얼굴을 비춰준다는 의미이다. 만일 당신이 세상을 향해 얼굴을 찌푸리면 세상은 당신을 험상궂게 바라볼 것이고, 당신이 세상을 향해 웃음을 지어 보이면 세상은 유쾌하고 친절한 동행이 되어 줄 것이라는 의미로 영국의 소설가 윌리엄 메이크피스 새커리가 남긴 말이다.

보편적으로 아름다운 웃음을 한마디로 정의내리긴 어렵겠지만 행복 혹은 만족, 배려 혹은 사랑, 자신감 혹은 자기애… 이런 마음들이 느껴지는 미소가 세상을 향한 아름다운 웃음이다.

의학에서 바라보는 멋진 미소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적절한 비율과 조화, 대칭과 균형, 희고 투명한 치아색을 드러내고 보여주는 좋은 미소가 역시 멋지게 보인다.

30대 후반의 A는 선천적으로 아래 치아가 두개 부족했기 때문에 위아래 치아 맞물림을 맞추기 위해 위의 치아 두개를 뽑고 치아교정을 하였지만 그로 인해 입이 들어가 보이고, 위의 치아사이가 조금씩 벌어진 곳이 있어 웃는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문제로 병원에 내원했다.

그녀를 위해 제안한 스마일 변신을 위한 치료방법은 영구적인 치아미백을 겸할 수 있는 스타일 비니어라는 치료술이다.

수술 후
앞니의 배열은 정중선을 기준으로 4개 혹은 6, 8개의 치아가 짝을 이루어 고르게 배열된 모습이 아름다와 보인다. 미소의 크기에 따라 치료의 범위를 결정하는데, A의 경우는 6개의 치아에 치아의 황금비를 맞추어 길이와 폭경이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치아를 다듬고, 색을 정했다. 고유의 타고난 치아 색을 어느정도 가리면서 투명하고 밝은 색을 나타낼 수 있도록 제작된 얇은 치아 모양의 비니어를 제작해 붙이는 것으로 치료를 마무리했다. 라미네이트라는 고전적인 치료방법에서 발전하여 치아의 삭제를 전혀 하지 않거나 줄이면서 심미적인 효과를 더 높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치료 계획에 대한 선별과 심미안, 재료학의 발전, 그리고 정교한 손기술이 뒷받침되어 과거보다 발전한 더 아름답고,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치료의 수명은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절단하는 기능을 많이 담당하는 앞니의 경우 얼음과 같은 단단한 음식을 피하고, 안정적인 치아 맞물림을 유지하며, 이갈이와 같은 악습관을 피하면 매우 오랫동안 초기의 아름답고 건강한 치료 결과를 유지할 수 있다.

이진민 미플러스치과 앤갤러리 대표원장

치의학 박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한국 아나운서연합회 치과자문의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인증의

한국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센터

2013,2014 메디컬아시아 치아교정 대상

저서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



이진민 미플러스치과 앤갤러리 대표원장